노인죽음안락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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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죽음의 개념
2. 죽음의 동태
3. 노인이 죽음을 인식하는 계기
4. 노인이 인식한 죽음의 의미
1) 죽음은 삶의 소멸
2) 죽음은 삶으로 부터의 해방
3) 죽음은 삶의 연장
5. 죽음을 인식하면서 나타나는 삶의 변화
1) 건강에 대한 강한 관심
2) 마음 비우기
3) 애정의 증가
6. 임종
1) 임종 단계
2) 임종 환자의 신체적 · 사회심리적 · 영적 반응
7. 호스피스
1) 호스피스의 개념
2) 호스피스 사회사업의 개념과 정의
3) 말기환자와 가족의 고통
4) 호스피스와 팀 접근
5) 호스피스 사회사업의 역할과 기능
8. 안락사
1) 안락사의 정의
2) 생명체의 의사에 따른 구분
3) 행위자의 행위에 따른 구분
4) 생존의 윤리성에 따른 구분
5) 안락사의 역사
6) 안락사에 대한 각국의 법률 및 추세
7) 국가별 인식도
8) 안락사에 대한 찬/반 의견

Ⅲ. 결 론
▶ 참고문헌과 사이트

본문내용

락사를 찬성하는 의견
안락사를 찬성하는 사람들은 대개 아래와 같은 이유를 들어 주장한다. 불치의 병으로 고통 받고 있는 환자의 죽음은 불가피한 것이며, 이 환자를 위하여 고통을 진정시키는 진통제 사용 이외에 다른 어떤 치료 방법이 없는 경우에는 그 고통과 비참함을 빨리 종식시킬수록 좋다는 것이다. 사실상 의식이 없는 상태에서 계속 누워 있는 환자는 일을 할 수도 없고 다른 사람과 대화할 수 없으며 인간으로서 어떤 목적도 성취할 수 없는, 실제로 죽은 인간이라고 볼 수 있다.
또 이 불치의 병을 치료하는데 그의 가족들에게 정신적, 경제적으로 큰 부담을 주고 막대한 의료비용은 그 환자의 가정과 재산을 파탄시킬 수도 있다. 그러므로 환자의 생명을 빨리 단축시키는 것은 자비로운 행위라고 본다. "환자의 고통을 덜어주는 것"이 의사의 중요한 임무이므로 이것은 비윤리적인 행위가 아닌 것이다.
환자의 입장에서 보면, 계속되는 고통과 회복의 희망이 없는 병에 시달릴 때 자신의 생명을 끊는 것은 개인의 기본적 자유이고 자율적인 결단이라고 할 수 있는데 현재 세계적으로 안락사를 찬성하는 사람들의 모임들이 여러 나라에서 활동하고 있다. 영국에는 1935년에 시작된 "EXIT"라는 협회가 있고, 오스트레일리아에 4개, 벨기에에 2개, 인도에 1개의 모임을 비롯하여 20개 국가에 30개 이상의 자발적인 안락사 협회(Voluntary Euthanasia Society)가 있어서, 활발한 모임들을 갖고 법적으로 안락사가 허용될 수 있도록 많은 로비활동을 하고 있다.
네덜란드의 대법원에서는 1984년 이후, 죽어가는 환자가 명확하고 지속적으로 죽음을 요청할 때에는, 의사들은 환자에게 독극물을 주사하여 안락사를 할 수 있도록 용인하고 있다. 네덜란드의 의학 협회에서는 1986년에, 안락사를 수행할 수 있는 방향 설정을 해 놓았는데 그것은 아래와 같다.
첫째는 안락사를 요청하는 환자가 자발적인 결정을 내려야 하고,
둘째는 신중하게 숙고하여 요청해야 하며,
셋째는 지속적인 죽음의 요청이 있어야 하고,
넷째는 참을 수 없는 고통이 지속되어야 하며,
다섯째는 동료들과 충분한 상의가 있어야 합니다."
1991년에 네덜란드 정부에서 임명한 한 기관의 조사에 의하면, 매년 9,000명의 환자가 안락사를 원하면서 의사들에게 요청하고 있지만, 2,300명만이 여기에 해당되고, 연간 400명이 의사들의 도움으로 죽고 있다.
이 기관에서 조사한 바로는 병원에서 환자의 생명을 종식시키는 행위는 뚜렷하게 명시된 것은 없고, 불가피하게 행한 것으로 환자의 심한 통증치료의 부작용으로 생명이 단축된 경우, 환자의 생명을 연장하는 소생술을 중단 하던가 시작을 하지 않는 경우, 그리고 환자의 상태가 극도로 나빠지고 회복될 가능성이 없을 때 적극적인 안락사를 수행하는 경우가 있었고, 이때 이를 수행한 의사들은 법적인 보호를 받고 있다고 했다.
(2) 안락사를 반대하는 의견
안락사를 반대하는 사람들의 의견은 다음과 같다. 의사의 가장 기본적이며 고귀한 임무는 환자의 생명을 보호하고 치료하는 일인데 환자를 도와서 죽게 한다면, 그 결과로 의사 자신이 생명의 존엄성에 대하여 무감각하게 될 뿐만 아니라 그 사회 전체가 인간의 생명을 경시하는 풍토로 변화될 것이다. 불치의 병으로 고통 받으며 죽음을 기다리는 의미 없고 무가치하다고 생각되는 환자의 안락사를 용인하게 되면, 수많은 비윤리적인 일들이 일어나게 될 것은 틀림없다.
환자 자신이 고통스럽고, 그의 가족에게 큰 부담을 주고, 그 사회에 거추장스러운 존재가 된다고 하여 그의 생명을 종식시키는 일이 허용된다면, 이러한 미명 아래 수많은 생명이 없어질 것이며 1939년에 독일 정부는 그 당시 살 가치가 없고 사회에 부담만 주고 있는 정신병자들, 오랫동안 앓고 있는 노인들을 소멸시키기 위한 법률을 제정하고, 나치당원 의사들에게 이들을 안락사 시키도록 명령하여 제2차 세계대전 전에 벌써 275,000명을 죽였고 그 후에 이런 대상이 확대되어 사회에 해를 준다고 생각되는 유대인들과 비독일계 민족인 집시 등을 대량 학살하는 결과로 이어졌다.
안락사를 찬성하는 사람들이 설정한 방향에 따라 안락사의 여부를 결정하는 데는 많은 모순이 따른다. 오랫동안 고통 중에 있으며 진통제를 사용해온 환자가 자기 생명을 끊는 데 있어서 정상적인 정신 상태로 신중하게 숙고하여 결정할 수 있겠는가 하는 의문이 남아 있으며, 또 진통제로써 고통을 완화시킬 수 없어서 죽음을 꼭 선택하여야만 하는 지속적인 고통이 있는가 하는 의문이 남아 있다. 그래서 결과적으로 안락사의 남용과 오류를 막을 충분한 안전장치가 없고, 현실적으로 안락사의 실시를 결정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는 것이다.
Ⅲ. 결 론
지금까지 우리는 노인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죽음, 임종, 호스피스, 그리고 안락사에 대하여 간략하게 살펴보았다.
죽어가는 환자와 그 가족들을 돌볼 때 가장 중요한 일은 그들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사회 각 분야의 전문인들의 참여와 호스피스에 대한 국민적 관심과 인식의 학대이다. 그러나 우리 나라의 호스피스는 선진국에 비해 짧지 않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양질의 표준화된 호스피스 제도가 정착되지 않고 있는데, 앞으로 국내 호스피스를 활성화하기 위해서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고 본다. 특히 인간의 임종과 죽음에 관련되는 의료 복지 전문인들은 무엇보다 자신의 삶 전체에서 죽음에 대한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하며, 이들이 서로 협력하여 사랑의 공동체를 이루어 갈 때 효율적인 호스피스 관리가 이루어 질수 있을 것이다.
안락사는 인간의 권리가 먼저냐, 인간 생명의 존엄성이 먼저냐 하는 식의 논란의 여지가 어느 나라를 막론하고 끊이지 않고 있고 우리나라 또한 마찬가지이다. 통계청 자료에서 보듯이 60세 이상의 노인의 사망률이 70%이상을 차지하고 있어 노인들은 죽음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래서 노인환자에 대한 안락사여부에 대해서 고민하지 않을 수 없다. 우리나라도 외국의 사례를 바탕으로 안락사에 대해서 어느 정도 정립을 하여, 죽음에 더 근접한 노인들의 안락사와 관련한 죽음을 긍정적으로 해결할 수 있어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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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3.24
  • 저작시기200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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