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치료 이론 및 기관방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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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음악치료실 기관 방문
1. 센터소개
2. 프로그램소개
3. 상담센터 구성원
4. 상담절차
5. 센터이용안내
6. 음악치료실 모습
7. 음악치료선생님과의 Interview

Ⅱ. 음악치료
1. 음악이란
(1) 음악의 정의
(2) 음악의 장점
2. 음악치료의 개념
(1) 음악치료의 정의
(2) 주 적용대상
3. 음악치료의 역사
4. 세계음악치료 현황
5. 음악치료의 치료적 요소
(1) 음악치료의 장점
(2) 음악치료의 치료적 요소와 효과
6. 음악치료의 주요이론
(1) 생리적인 반응
(2) 심리적인 반응
(3) 사회적인 반응
7. 음악치료의 접근 방법
(1) 행동주의적 음악치료
(2) 인본주의적 음악치료
(3) 분석적 음악치료
(4) G.I.M (Guided Imagery and Music)
(5) 자유로운 즉흥음악치료
(Free Improvisation therapy)
(6) 개스턴의 관련적 음악치료
(7) 시어즈의 경험적 음악치료
8. 음악치료의 원리
(1) 동질(ISO)의 원리
(2) 카타르시스의 원리
(3) 이완의 원리
(4) 행위 과학적 원리
9. 음악치료의 실제
(1) 음악치료사
(2) 음악치료실
(3) 음악치료의 도구
(4) 음악치료 과정
(5) 음악치료의 실제적 방법


Ⅲ. 음악치료사례

본문내용

유도하고 이를 설명하는 교사를 신뢰하고 따르게 되면서 인간관계를 시도한다.
그림은 음악적 흥미 유발과 이에 따른 대인 관계의 시도에서 보여 지는 과정을 분석한 결과를 교사가 아동에게 음악적 면의 질문에 아동이 반응하였을 때와 아동이 관심을 보이거나 먼저 질문을 하는 등 교사와 눈 맞춤과 상호 교환적인 대인 관계 형성의 지속 시간을 그래프화 하였다.
(2) 제 2단계
아동이 바이올린 접촉에 의한 집중력, 응용력 향상과 산만함 감소의 시도
기 간 : 2000년 7월 16일 ~ 2000년 9월 15일 ( 2개월간 )
횟 수 : 총 16회 실시
악기 접촉이라 함은 아동이 교사의 요구 없이 스스로 악기에 다가가서 접촉한 경우와 교사의 권유에 의해 접촉한 모든 경우를 말한다.
바이올린 접촉의 시도는 아동이 흥미로워 하는 바이올린의 설명으로 교사와의 상호 작용을 시도한다. 또한, 한글을 이미 습득하고 있는 아동에게 교재에 나와 있는 바이올린의 각 부분 명칭과 내부 구조, 활의 명칭, 악기의 선택과 손질, 보관법 등을 설명하며 교재에 있는 악기의 그림과 아동의 악기를 비교하면서 아동의 집중력과 산만함의 감소를 시도한다.
또, 바이올린의 연주가 들어가는 제 3단계 전에 이론 학습을 하게 되는데 여기에서는 음정과 박자, 리듬에 대한 영역을 학습하게 되며 아동의 집중력과 기억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하고 학습 시 교사가 만든 박자와 리듬의 도안을 이용하여 학습하게 된다. 이 때 아동은 색연필로 도안에 색칠과 연관된 것들의 줄긋기 등을 하며 학습하게 된다. 이론 공부를 토대로 교재에 나와있는 악보를 보고 교사가 바이올린을 이용하여 연주해 준 후 아동은 연주곡에 대한 노래를 따라하며 박자에 맞춰 박수를 치게 함으로써 아동이 악기에 대한 관심을 스스로 가지게 하고 연주하기를 바라는 등의 의사를 말로써 표현하도록 유도한다. 그럼으로써 집중력과 기억력의 향상, 감정표현,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다른 사람과 교환하게 되고 상호 교류 기술의 습득과 향상, 타인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실행하게 된다.
다음은 아동의 바이올린 접촉 시도 과정의 분석 결과로 바이올린을 접했을 때의 평균 지속 시간을 나타낸 것이다.
(3) 제 3단계
교사와의 눈 마주치기 등에 의한 음악적 상호 작용 시도
기 간 : 2000년 9월 16일 ~ 2001년 5월 15일 ( 8개월간 )
횟 수 : 총 64회 실시
다음으로는 바이올린을 잡는 자세, 악기와 활을 잡는 법 등을 차례대로 익히게 된다. 바이올린과 활을 잡는 법을 익히는 방법으로 반복되는 교사의 설명과 아동이 악기를 잡고 있을 때 교사가 함께 잡아주는 등의 신체 접촉을 시도함으로써 교사와의 상호 작용 시간을 늘리도록 한다. 자세를 익힌 후 오선 악보에 있는 음정과 박자에 의한 학습이 들어갔고, 이전에 바이올린의 네 줄을 각각 G현을 초록색, D현을 빨간색, A현을 파란색, E현을 노란색으로 인식하게 함으로써 이해와 흥미를 돕는다. 추후 음정의 인식을 돕기 위해 악보의 음정 위에 파란색, 빨간색 등의 색상을 색칠해 주고 현을 켜게 한다. 이로 인해 아동의 흥미와 집중력의 증가, 산만함의 감소가 보여 진다.
운지에 들어가서는 왼손가락의 운지 자리에 각각의 또 다른 색상의 테이프를 붙여줌으로써 인식이 느린 아동의 이해와 흥미를 돕는다.
또한, 동요나 아동이 아는 노래가 나왔을 경우 수많은 반복으로 아동의 집중력과 자신감을 향상시켜 눈치를 보거나 교사의 질문을 회피하는 시간을 단축시킨다.
여기에서는 교사가 음악적인 방법으로 아동의 상태를 반영시켰을 때 아동이 반응하여 이것을 음악 활동으로 연결시킨 경우와 아동이 먼저 음악적인 것을 교사에게 요구하였을 경우를 말하며 노래하기, 연주 등이 포함된다.
다음은 이러한 음악적 상호 작용에 대한 평균 지속 시간을 분석한 결과이다.
3) 결과
아동은 말이 없고 눈치를 보며 스스로 원하지 않는 것에 대해서는 화를 내거나 물건을 던지는 등의 행동을 보였다. 자리 착석에서도 단 몇 초를 참지 못하였지만 제 1단계에서 아동이 좋아하는 악기의 사진 등의 설명을 들으며 차츰 산만함이 감소되고 음악에 대한 대단한 흥미를 보였다. 그러면서 교사와의 관계에서 대인 관계가 형성되었으며, 제2단계에 와서는 바이올린 접촉 시간이 30분을 넘었다. 바이올린 접촉을 시도한지 2개월이 지나서는 때때로 1시간을 넘기기도 하였다. 이렇듯 많은 발전을 보인 아동은 제 3단계에서 더욱 많은 발전을 보였는데 집중력이 증가하고, 바이올린에 대한 자신감이 생겨 치료전 눈치를 보는 행동이 없어졌고 응용력이 생기는 등의 호전을 보였다. 특히, 3단계에서는 치료전의 시간에 비해 30분 이상의 집중력을 보이는 등 음악적 상호 작용 지속 시간이 장시간 연장 되었다.
이로써 아동은 치료 전 자폐적 증상이 바이올린 학습을 통해 많이 호전 되었음을 알 수 있다.
- 결론
음악치료는 질환이 있는 환자에서부터 정신적, 심적 안정을 찾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널리 사용되고 있다. 여기에서는 그 중 집중력 부족, 산만한 행동, 대인 관계와 사회성 결여 등과 같은 자폐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는 아동에 대한 음악 치료를 시행하였다.
치료 방법으로는 음악 감상과 바이올린을 아동 스스로가 연주함으로써 자폐적인 행동들의 호전을 목적으로 하였다. 음악 감상과 바이올린 학습이 들어가기 전 아동들의 흥미와 교사화의 대인 관계 향상을 목적으로 실시하였는데 특별히 아동의 음악적 흥미 유발을 돕기 위해 아동이 잘 아는 노래나 동요를 교사가 바이올린으로 연주해줌으로써 흥미 유발과 교사와의 완만한 대인 관계가 형성되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바이올린을 배워감으로써 아동은 집중력 향상과 산만함의 감소, 음악적 상호 관계로 인한 사회적인 상호관계가 개선되었으며 특히, 사례 아동들의 집중력 향상은 눈에 띄게 큰 발전을 보였다.
이렇듯 치료 후 자폐성 아동들은 대인 관계와 행동 양식에 있어서 크게 호전됐음을 발견하게 되었다.
Ⅳ. 참고문헌
음악 치료학 - 최병철저 (2000) 학지사
음악 심리치료의 역동성 - 최병철 역 (2006) 학지사
음악 치료 연구 - 정현주 (2004) 학지사
집단 음악치료 - 이정실 (2004)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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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3.24
  • 저작시기200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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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5253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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