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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알튀세][알튀세르][이데올로기이론]알튀세(알튀세르)의 생애, 알튀세(알튀세르)의 이데올로기이론,국가이데올로기, 알튀세(알튀세르)와 마르크스주의 국가이론,국가장치, 알튀세(알튀세르)이론의 한계,가능성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1. 테제 I
2. 테제 II
3. 이데올로기는 개인들을 주체로서 호명한다

Ⅱ. 알튀세(알튀세르)의 생애

Ⅲ. 알튀세(알튀세르)의 이데올로기이론

Ⅳ. 알튀세(알튀세르)의 국가이데올로기

Ⅴ. 알튀세(알튀세르)와 마르크스주의 국가이론

Ⅵ. 알튀세(알튀세르)의 이데올로기적 국가장치

Ⅶ. 알튀세(알튀세르)이론의 한계와 가능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해결이라기보다는 그의 이론의 난점을 더욱 부각시키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어떤 의미에서 이러한 한계는 맑스주의와 정신분석을 통합하려는 이론적 시도에 이미 내장되어 있다고도 할 수 있다. 라캉 이론의 사회적 함의는 물론 충분히 강조되어야 하는 것이지만, 의식의 형성을 주로 소외와 분열로 접근하고 있고, 의식 형성 이전의 요소들에 과도한 주목을 하고 있다는 점에서 라캉의 주체 구성 이론은 근본적으로 정신 분석 이론이며 맑스주의와의 결합은 처음부터 일정한 한계를 가지고 있었다고 할 수 있다.
그런 의미에서 맑스주의와 정신 분석을 통합하려는 알튀세의 시도는 실패한 것이었다고 얘기할 수 있을 것이다. (초기 알튀세의 맑스에 대한 정교한 이론적 재해석을 높이 평가하는 많은 맑스주의 이론가들이 의도적으로 알튀세와 라캉 사이의 이론적 관계를 축소시키거나 분리하려는 경향을 보인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통합의 시도가 실패했다고 해서 그의 이론의 현재적 의미가 축소되는 것은 아니다. 이미 알튀세의 세례를 받은 맑스주의가 그 이전의 맑스주의로 되돌아가는 것은 불가능한 것으로 보인다. 알튀세가 시도한 맑스주의와 정신분석의 접목은 인간의 개체적 삶과 공동체적 삶이 상호구성적으로 서로 얽혀 있다는 것, 실제로는 한 가지 과정이라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현재 작용하고 있는 이데올로기가 우리가 상식적으로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가공할 만한 힘으로 우리를 지배하고 있다는 것을 깨닫는 것이 새로운 실천의 출발이 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알튀세 이론의 실천적 유효성은 인정되어야 할 것이다. 알튀세가 그의 이데올로기 이론을 통해 궁극적으로 강조하고 싶은 것은 지배 이데올로기의 정체와 작동 과정이다.
즉, 지배 이데올로기가 얼마나 완벽하고 철저하게 기존의 사회적 질서와 의미 체계를 재생산하고 있으며, 우리가 그것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다는 생각이 얼마나 위험한가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그것이 우리를 근본적으로 구성해주는 것이라면, 그것 밖으로 우리가 나갈 수 없기 때문이며, 우리가 생각할 수 있는 것의 한계를 그것이 이미 지정해 주기 때문이다. 혹은 그 지배 체계에 도전적이거나 위협적인 의미와 가치들을 주체 구성의 과정으로부터 효과적으로 배제하고, 차단하고 있기 때문이다. 알튀세 이론의 현재적 의미를 다시 생각해 보는 시점에서 중요한 것은 주체구성의 조건으로서 이데올로기적 속성을 인정하면서, 즉 그것으로부터 벗어나는 것이 얼마나 지난한 일인가를 인정하면서도, 그 안에서(혹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간의 문화적 실천이 어떻게 가능할 수 있겠는가의 문제가 될 것이다. 보다 진전된 자본주의 양식 즉 자본주의적 본성, 자본주의적 인간관계가 더욱 심화되어 있는 후기 자본주의 시대, \"순수\" 자본주의시대하에 살고 있는 우리의 삶에 작용하는 은폐된 힘들을 드러내는 것과 함께 외부 세계를 변화하고 확장시켜 가는 인간의 창조적 문화적 실천의 가능성도 모색해야 될 것이다.
참고문헌
김세균 : 알튀세르 이론에 대한 개략적 소개, 서울대 대학원 강의노트
김홍명(1989) : 알튀세르와 서구 마르크시즘, 신동아
문성원(1991) : 알튀세르의 맑스주의 위기론, 시대와 철학
정준영(1990) : 알뛰세르와 지식, 과학, 이데올로기, 알뛰세르의 이데올로기론, 사회비평 4호
주원덕(1997) : 루이 알뛰세의 이데올로기·과학·철학 개념, 동국대사회과학연구소 엮음, 사회과학연구 4호
최원(2001) : 알튀세르의 이데올로기론, 양석원과 지젝의 문제제기를 중심으로, 진보평론 8호
하주영(1992) : 알뛰세르의 역사이해, 본질주의적 역사이해에 대한 비판과 관련하여, 한국철학사상연구회 편, 시대와 철학 4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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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3.26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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