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정리하고 준비해 주어야 한다.
3)방법
- 취급하는 문제의 전문적 연구가 있다고 인정받는 인물을 청중 앞에 앉히거나 또는 청중가운데 앉히고 청중의 대표 또는 대변인이 질문을 한다.
- 청중 앞에 2, 4명이 나와서 청중에게 알리고 싶은 내용을 대화의 형식으로 말한다.
4)주의
- 청중의 대표나 대변인 선정에 객관성을 지녀야 한다.
- 누구라도 대표나 대변인을 통해 의견이 활발히 개진될 수 있도록 사전 조사 활동이나 의견 수렴의 기회가 요구된다.
- 발언이나 발표를 위한 많은 준비가 있어야 한다.
10. 실물식 토의(Film Forum)
실물식 토의는 영화, 환등 등의 시청각 기재를 도구로 하여 내포된 문제를 끄집어내어 토의하는 것을 말한다. 실연식 토의와 그 성격이 흡사한 것으로 영화나 환등에서 본 문제, 그리고 환경에서 등장인물이 취할 태도, 말한 내용 등을 분석, 토의하고 거기에서 제시된 문제점을 토의하여 결론을 얻도록 힘쓰는 방법이다.
1)준비
- 시청각 소재를 선택한다.
- 스크린이 잘 보이도록 실내를 정돈하고 적당한 기재를 준비한다.
- 기재를 취급할 사람을 선정한다.
- 그룹토의를 위해 몇 개의 소그룹으로 나눈다.
2)방법
- 필름을 본다.
- 제시된 질문에 따라 토의한다.
- 의미파악이 잘 안되면 재차 그 장면의 일부를 본다.
- 분석과 필름을 보고 얻은 정보를 나눈다. 동시에 획득한 정보의 사용 방법이나 행동의 방향을 알아본다.
3)장점
- 현장감이 있다.
- 최대한의 상호자극을 줄 수 있으며 사실을 파악하는데 객관적 자료를 제공한다.
- 토의 환경을 개선하게 되며 듣는 것 뿐 아니라 보는 것(확인)의 중요성을 깨닫는다.
4)단점
- 기재 준비에 따른 재정소요가 크며 번거롭기 때문에 자주 행하기가 어렵다.
5)주의
- 충분한 시간을 필요로 한다.
- 생각할 수 있는 주제 내지는 소재의 선택이 우선되어야 한다.
11.실연식 토의(Role Playing)
실연식 토의는 역할 연출을 말하는 것으로 어떤 사실 혹은 문제나 상황을 극화시키는 것이다. 역할 연출은 집단과 더불어 의사소통을 꾀하고 집단을 동기유발 시킬 수 있는 방법 중 가장 효과적인 수단의 하나로써 인정되고 있다. 동시에 이것은 적용하기에 가장 어렵고 위험한 기술의 하나이기도 하다.
1)특징
- 역할 연출은 주로 어떤 문제 자체에 대한 분명한 이해를 주기 위해서 사용된다.
- 토의나 강의로써 충분히 발표가 안 될 때 실제로 시범하게 된다.“말하는 것”보다“보여 주는 것”을 통하여 더 많은 것을 교환할 수 있다.
- 회원 각자가 자신을 다른 사람의 입장과 처지에 서서 문제를 보게 함으로 시야를 넓힐 수 있도록 도우며 또한 다른 사람이 왜 그러한 생각과 행동을 하게 되었는지를 이해하도록 하는데 있다.
- 집단안의 여러 문제들은 비인간화하기 위하여 문제에 관계되는 사람을 떠나서 하나의 연극으로 제시되는 것이 효과적일 때 활용된다. 토의하는 일보다 자유스러움을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
- 지배적인 토의로부터 해방되어 문제 중심의 토의로 이끌어가기 위한 필요에서다.
- 사람들이 스스로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봄으로 그들이 통찰력을 기를 수 있는 기회를 갖게 하기 위해서다.
2)준비
- 취급해야 할 문제를 분명히 설정해야 한다.
- 위에 설정된 문제가 어떤 형편에서 생겼는지를 설명하고 그 형편을 분명히 설정해야 한다.
- 필요한 인물을 배치한다.
- 인물배치가 끝나면 곧 즉흥극을 실연하도록 한다.
3)방법
- 즉흥극을 실연하게 된다.
- 실연한 즉흥극을 어떤 경우, 어떤 행동과 말을 했는지 분석하고 이에 대하여 토의하도록 한다.
4)장점
- 비공식성을 조성한다.
- 융통성이 있고 허용적이며 실험을 할 수 있게 한다.
- 토의의 기반으로 사용될 수 있는“공동경험”을 설정하여 준다.
- 구속감으로부터 해방시켜주며 따라서 연기자는 다른 사람을 가장하여 자기의 감정, 태도 및 신념을 나타내는 일에 많은 표현의 자유를 가질 수 있다.
5)단점
- 계획하기는 비교적 간단하지만 실제 적용에 있어서는 많은 기술을 요구한다.
- 지나치게 개인적 감정과 주관적 문제에 빠질 우려가 있다.
6)주의점
- 역할 연출은 비교적 단순한 문제로부터 시작할 것이다. 목적이 분명하고 명백하여야 한다.
- 자발성이라는 것이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지나치게 견고한 구조를 갖춘다든지, 연습을 하는 것 등은 흔히 그 효과를 손상시킨다.
출처
평생교육개론-김남선 (학지사)
평생교육방법론-김종표, 이복희 (양서원)
네이버 지식인
다음카페 등
3)방법
- 취급하는 문제의 전문적 연구가 있다고 인정받는 인물을 청중 앞에 앉히거나 또는 청중가운데 앉히고 청중의 대표 또는 대변인이 질문을 한다.
- 청중 앞에 2, 4명이 나와서 청중에게 알리고 싶은 내용을 대화의 형식으로 말한다.
4)주의
- 청중의 대표나 대변인 선정에 객관성을 지녀야 한다.
- 누구라도 대표나 대변인을 통해 의견이 활발히 개진될 수 있도록 사전 조사 활동이나 의견 수렴의 기회가 요구된다.
- 발언이나 발표를 위한 많은 준비가 있어야 한다.
10. 실물식 토의(Film Forum)
실물식 토의는 영화, 환등 등의 시청각 기재를 도구로 하여 내포된 문제를 끄집어내어 토의하는 것을 말한다. 실연식 토의와 그 성격이 흡사한 것으로 영화나 환등에서 본 문제, 그리고 환경에서 등장인물이 취할 태도, 말한 내용 등을 분석, 토의하고 거기에서 제시된 문제점을 토의하여 결론을 얻도록 힘쓰는 방법이다.
1)준비
- 시청각 소재를 선택한다.
- 스크린이 잘 보이도록 실내를 정돈하고 적당한 기재를 준비한다.
- 기재를 취급할 사람을 선정한다.
- 그룹토의를 위해 몇 개의 소그룹으로 나눈다.
2)방법
- 필름을 본다.
- 제시된 질문에 따라 토의한다.
- 의미파악이 잘 안되면 재차 그 장면의 일부를 본다.
- 분석과 필름을 보고 얻은 정보를 나눈다. 동시에 획득한 정보의 사용 방법이나 행동의 방향을 알아본다.
3)장점
- 현장감이 있다.
- 최대한의 상호자극을 줄 수 있으며 사실을 파악하는데 객관적 자료를 제공한다.
- 토의 환경을 개선하게 되며 듣는 것 뿐 아니라 보는 것(확인)의 중요성을 깨닫는다.
4)단점
- 기재 준비에 따른 재정소요가 크며 번거롭기 때문에 자주 행하기가 어렵다.
5)주의
- 충분한 시간을 필요로 한다.
- 생각할 수 있는 주제 내지는 소재의 선택이 우선되어야 한다.
11.실연식 토의(Role Playing)
실연식 토의는 역할 연출을 말하는 것으로 어떤 사실 혹은 문제나 상황을 극화시키는 것이다. 역할 연출은 집단과 더불어 의사소통을 꾀하고 집단을 동기유발 시킬 수 있는 방법 중 가장 효과적인 수단의 하나로써 인정되고 있다. 동시에 이것은 적용하기에 가장 어렵고 위험한 기술의 하나이기도 하다.
1)특징
- 역할 연출은 주로 어떤 문제 자체에 대한 분명한 이해를 주기 위해서 사용된다.
- 토의나 강의로써 충분히 발표가 안 될 때 실제로 시범하게 된다.“말하는 것”보다“보여 주는 것”을 통하여 더 많은 것을 교환할 수 있다.
- 회원 각자가 자신을 다른 사람의 입장과 처지에 서서 문제를 보게 함으로 시야를 넓힐 수 있도록 도우며 또한 다른 사람이 왜 그러한 생각과 행동을 하게 되었는지를 이해하도록 하는데 있다.
- 집단안의 여러 문제들은 비인간화하기 위하여 문제에 관계되는 사람을 떠나서 하나의 연극으로 제시되는 것이 효과적일 때 활용된다. 토의하는 일보다 자유스러움을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
- 지배적인 토의로부터 해방되어 문제 중심의 토의로 이끌어가기 위한 필요에서다.
- 사람들이 스스로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봄으로 그들이 통찰력을 기를 수 있는 기회를 갖게 하기 위해서다.
2)준비
- 취급해야 할 문제를 분명히 설정해야 한다.
- 위에 설정된 문제가 어떤 형편에서 생겼는지를 설명하고 그 형편을 분명히 설정해야 한다.
- 필요한 인물을 배치한다.
- 인물배치가 끝나면 곧 즉흥극을 실연하도록 한다.
3)방법
- 즉흥극을 실연하게 된다.
- 실연한 즉흥극을 어떤 경우, 어떤 행동과 말을 했는지 분석하고 이에 대하여 토의하도록 한다.
4)장점
- 비공식성을 조성한다.
- 융통성이 있고 허용적이며 실험을 할 수 있게 한다.
- 토의의 기반으로 사용될 수 있는“공동경험”을 설정하여 준다.
- 구속감으로부터 해방시켜주며 따라서 연기자는 다른 사람을 가장하여 자기의 감정, 태도 및 신념을 나타내는 일에 많은 표현의 자유를 가질 수 있다.
5)단점
- 계획하기는 비교적 간단하지만 실제 적용에 있어서는 많은 기술을 요구한다.
- 지나치게 개인적 감정과 주관적 문제에 빠질 우려가 있다.
6)주의점
- 역할 연출은 비교적 단순한 문제로부터 시작할 것이다. 목적이 분명하고 명백하여야 한다.
- 자발성이라는 것이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지나치게 견고한 구조를 갖춘다든지, 연습을 하는 것 등은 흔히 그 효과를 손상시킨다.
출처
평생교육개론-김남선 (학지사)
평생교육방법론-김종표, 이복희 (양서원)
네이버 지식인
다음카페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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