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심리 (Clinical psycholo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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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임상심리 (Clinical psychology)

I. 정상과 비정상

II. 차원 (dimension) 질환.증상

III. Roger\'s 인본주의의 자기 이론

IV. 학습 및 행동이론

본문내용

nting reflex)
고기(UCS) → 침(UCR)
; CS + UCS → UCR(타액)
CS → CR(타액) 학습된 반응
♠ 고전적 조건 주요현상들
1) CS + UCS 짝지움 (시간간격)
① 동시에
CS _______
UCS _______
② 지연 (delay)
CS _______
UCS ___________
③ 흔적 조건
CS _____________
UCS ________________
EX) 도로표지판(CS) ----- 급커브길, 비탈 (UCS)
2) 일반화
CS + UCS → UCR
CS → CR
; 빛(빨강)에서 침을 흘리는데 유사한 빛(분홍)을 비추었더니 침을 흘림
3) 변별 (discrimination)
CS + UCS → UCR
CS(빨강) → CR을 계속해서 반복해서 비추었더니
CS(분홍) → 강화 ; 침을 흘리지않고 강화됨
4) 소 거 (extinction) → 억제하는 것을 재학습
CS + UCS → UCR
CS → CR(타액)
CS → 고기를 주지않음 (여러번 반복)

CS → 타액이 분비되지 않음
소거 CS → CR (재학습)
재학습의 근거
i) 자발적 회복
CS + UCS → UCR
CS → CR (타액이 분비되게 학습된후 다음부터는 빛만 비추고 고기 ↓ 를 안줌)
휴 식 기 간

CS → CR (빛만 비추었더니 타액이 분비됨)
ii) 재조건 형성
CS + UCS → UCR
CS → CR (빛만으로 타액이 분비 되는데 10번정도의 시간이 걸림)

휴 식 기 간 ; 빛만 비추어도 타액이 분비되지 않을정도

CS + UCS → UCR
CS → CR (빛만으로 타액이 분비되는데 처음과 달리 3~4번정도의
시간이 걸림)
♠ 고전적 조건형성의 결정적 요인
CS + UCS → UCR
CS → CR ;
i) 시간적 근접 : CS(위험신호) + UCS(위험)
ii) 예언(측)가능성 : CS + UCS
⇒ CS(위험신호)가 불규척일 때 STRESS를 받는다.
※ 스트레스에 영향주는 상황요인들
1. 예측가능성
2. 통제 가능성
3. 사회적 자원 (현실적지지) SUPPORT
4. 학습된 무력감 (learned helpness)
실 험

(전기쇼크)
(안전한 방)

칸막이 : 개가 뛰어 넘을수 있는 칸막이
개(구석에 앉아 끙끙거림)
→ 개
개 개 개 개 개
- 전기쇼크가 있는방- - 안전한 방 -
; 개를 전기쇼크가 있는 방에 가두면 안전한 방으로 뛰어 넘어간다.
그러나 전기쇼크가 있는 밀폐된 방에 가두면 방 구석에 앉아 끙끙거린다.
이개를 안전한 방으로 옮겨 다른개들과 생활하게 하면 이개는 다른개들과 어울리지 못하고 방구석에 앉아있는다.
2. 조작적인 조건형성 (operant conditioning)
1) 효과의 법칙(law of effect) → 강화가 뒤따르는 행동은 강화가 된다.
2) Skinner의 실험 : shaping(형성,조건)
3) 조직적 조건형성의 범위
수의적행동, 불수의적행동 → 혈압, 당뇨 (biofeedback)
기본사고 행동에는 질서가 있다. 통제 - 환경적
유기체의 바람직한 것에 가까운 방향으로 선택적으로 강화 하는 과정
고전적 조건형성
조작적 조건형성
강화→반응(수동적학습)
빛+먹이→침
반응 - 강화물
4) 일반적인 현상들
① 일반화
② 변별 사나운개 - 강화 X,:학습 X
순한개 - 강화
③ 형성(shaping),(조성) ex)청소 : 소거( 재학습)
☞ 부분강화효과(partial reniforcement effect)
계속된 강화 : 소거가 느리다.
소거,획득사이 차이가 적다 (분명 X)
④ 강화(reinforcement)의 본질
1.조건 강화물(conditioned ---)
일차적강화물(primary) - 물, 음식
조건적강화물 : 돈, 칭찬, 애정
⇒ 일차적 강화물과 결합됨으로서 일차적 강화물의 속성을 획득한
중성자극
2. Premack의 원리
반응확률 상대적 크기로 나열
ex) ① 놀러가기
② 숙제하기
③ 동생보기
특징 : 행동의 순위를 정할수 있다.
첫 번째 행동이 두 번째 행동을 강화시킬수 있다.
( 강화의 상대성)
ex)놀러가기 위해서 숙제를 하는 행동을 강화
5) 강화의 패턴화
① 부분적 강화
강화계획
a. 시간에따라 : 간격강화 (interval reinforcement)
고정 : 1일, 3일, 7일 ex)월급, 주급..
변화 : 평균 5분 (1분, 7분, 2분..)
b. 반응 →강화 (비율강화)
고정
변화: 평균 5 ex) 자동도박(10)
강화, 반응 : 미신적행동
기우제 비
증가
② 강화의 양
③ 강화의 시간 ( 즉각, 지연)
6) (처)벌 (punishment)
① 강화 반응확률 증가
정적강화(positive)
부적강화(negative -)
혐오적인 자극을 끝냄(종식)으로서 반응을 증가시키는것
② 처벌 : 반응확률감소
a. 단점: 예언가능하지 못하다 - 대안제시
부산물 - 조건정서 반응 - 좋지 못하다.
수학 -처벌
실제 처벌하고자 하는 행동보다 더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일으킬수 있다.
※ 효과적 처벌
I) 부적적한 벌을 피해라
II) 즉시
III) 처벌 ; 보상을 하지 마라
IIII) 처벌을 한 뒤 대안을 제시
원리 행동수정 :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 → 소거
강화물 - 통제
3. 모방학습(관찰학습)
Bandura- 인지과정(능동적) 무시행 학습
대리적 강화
인지 - 관찰, 모방
실험) TV 폭력물이 아동에게 어떤영향(공격성)을 미치는가 ?
실험집단 a. 경찰청, 폭력물
b. 애정물
통제집단 - 아무것도 보여주지 않음
행동좌절시(장난감 빼앗음) 공격성이 나타나는지에 대해
결과) a가 2배이상 공격성보임
관찰만 해도 학습이루어짐
1) 관찰학습의 4가지 구성요건
(1) 주의과정(attention process)
모델특징
(2) 파지과정(retention process)
상징적형태 - 언어적 부호화
5세 : 시각적(부호)
(3) 운동재생과정 (motor reproduction process)
신체적 성장
(4) 강화와 동기적 과정
습득, 획득 - 폭력물
수행 - 좌우 (강화)
I) 직접적 강화
II) 대리적 강화
III) 자기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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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3.31
  • 저작시기2009.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270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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