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근무][재택근무][국내외 원격근무(재택근무) 사례]원격근무(재택근무) 종류, 원격근무(재택근무) 발전단계, 원격근무(재택근무) 평가, 원격근무(재택근무) 관련 시사점 분석(국내외 원격근무(재택근무) 사례)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원격근무][재택근무][국내외 원격근무(재택근무) 사례]원격근무(재택근무) 종류, 원격근무(재택근무) 발전단계, 원격근무(재택근무) 평가, 원격근무(재택근무) 관련 시사점 분석(국내외 원격근무(재택근무) 사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원격근무(재택근무)의 종류
1. 재택근무(home-based telework, electronic homework)
2. 원격근무센터(telework center)
1) 지역작업센터(telecottage, community teleservice center)
2) 위성사무실(satellite office)
3) 근린사무실(neighbourhood office)
3. 이동원격근무(nomadic work, mobile telework)

Ⅲ. 원격근무(재택근무)의 발전단계
1. 도입단계
2. 보급단계
3. 확산단계

Ⅳ. 국내외 원격근무(재택근무) 사례
1. 외국의 원격근무 사례
1) 미국 총무처(GSA)의 원격근무 사례
2) 네덜란드 교통부의 원격근무 사례
3) 일본 우정성의 원격근무 사례
2. 국내의 원격근무 사례

Ⅴ. 원격근무(재택근무)의 평가

Ⅵ.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통신 : 114안내업무 원격근무 사례
한국통신에서는 서울지역에 한하여 야간시간대의 114 안내업무를 원격근무로 전환하여 실시하고 있다. 24시간 동안 수행되는 114 안내업무에는 여성근로자들이 종사하고 있다. 회사측에서는 야간시간대의 근무로 인한 사무실 운영비, 수당(야식대) 등의 경비절감 효과를 기대하고, 근로자들의 입장에서는 야간시간대의 출퇴근으로 인한 어려움이나 위험을 방지하고자 원격근무제도를 도입하였다. 처음 사업을 실시하였을 때에는 공개채용방식으로 35명을 선정하였으며, 선발기준은 기본적인 PC조작기술, 타자능력(1분에 150타 이상), 음성 등이었다.
원격근무 실시 결과 좋은 호응을 얻어 25명을 추가 선발하여, 총 60명이 근무하고 있다. 특히 근무자 60명 중 10명이 장애인인데, 앞으로 인원 확대시 장애인의 고용비율도 확대할 예정이라고 한다.
선발된 인원은 총 6주간의 교육을 통하여 안내전화 문의시 자택에 설치된 단말기를 통하여 신속하게 중앙의 자동안내장치를 검색하여 연결하는 기술을 습득한다. 회사측은 60명의 원격근무자들의 가정에 책상, 의자, 단말기, 중앙 자동안내장치 연결을 위한 원격장비를 설치해 주게 된다. 원격근무자의 급여와 복리후생, 기타 권리와 의무는 사규상의 임시직 근로자에 대한 조건에 의하며, 원격근무자 관리와 성과측정은 컴퓨터로 조회되는 제반 통계에 의하여 평가하게 된다. 근무 시작시간과 종료시간, 처리건수, 응대 소요시간 등의 구체적인 사항들이 모두 컴퓨터를 통하여 확인되므로, 114 안내업무는 비교적 용이하게 관리될 수 있다.
114 안내업무 원격근무는 현재 서울에 국한하여 실시되고 있지만, 원격근무를 통한 여러 기대효과를 고려할 때, 앞으로 6대 광역시 이상으로 확대하여 실시할 계획이며, 인원도 200명선까지 확대할 예정이다.
Ⅴ. 원격근무(재택근무)의 평가
원격근무의 초기 단계라서 객관적인 영향은 평가하기 어렵지만 앞의 사례에서 제시된 영향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우선, 원격근무의 사회적인 영향으로 거론되는 국제분업, 교통 및 환경오염의 감소, 지역발전 등은 거의 찾아볼 수 없었다. 단지 한국통신 사례에서 장애인이 고용되어 고용기회의 확대 가능성은 확인할 수 있었다. 기업의 측면에서는 고급인력의 확보, 비용 절감, 생산성 향상을 목적으로 원격근무를 시도하였고, 일정 정도는 그 목적을 달성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하지만 원격근무의 규모가 적고, 그 효과를 측정하는 방법이 미흡하여 평가 자체는 많은 한계를 지닌다.
근로자의 측면에서는 원격근무로 인하여 업무만족도가 증가하고, 가정생활에 보다 충실하며, 통근으로 인한 시간, 비용, 피로, 스트레스도 감소하는 등 긍정적인 영향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나 한국통신의 경우 원격근무자가 모두 임시직으로 전환되었으며, (주)LG-EDS시스템의 경우에는 원격근무자들이 인사고과나 업적 평가에서 불이익을 받는 등 고용 조건의 악화라는 부정적인 영향도 발견할 수 있었다.
Ⅵ. 결론 및 시사점
정보사회로의 전환은 근로환경의 구조적 변동을 야기하고 있다. 장소의 측면에서는 사무실뿐만 아니라 고객이 있는 곳, 근로자의 집 또는 이동하면서 작업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되었으며, 시간의 측면에서도 가변(탄력)근무제, 격주토요휴무제 등 유연성을 제고시키는 제도가 확산되고 있다. 또한 노동력이라는 생산요소를 유동적이면서 효율적으로 투입하기 위하여 분산화되고 네트워크화된 조직형태가 도입되고 있다. 이러한 근로조건의 변화는 노동의 유연성 제고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들을 총체적으로 보여주는 것이 원격근무(telework)이다.
실제로 원격근무라는 용어가 사용되기 훨씬 이전부터 사람들은 퇴근시간 이후와 휴일에 집에서 업무를 수행하여 왔다. 업무의 성격에 따라서는 고객이 위치한 곳을 방문하여 업무를 처리해야만 하는 것도 있고, 경영층의 경우에는 출장이나 외부행사, 회의에 참석하느라고 많은 시간을 사무실 밖에서 이동하면서 근무하여 왔다.
이렇듯 사무실 이외의 장소에서 근무하는 방식은 예전부터 있어 왔지만 여기에서 논의하고자 하는 원격근무와는 뚜렷한 차이를 나타낸다. 우선 가장 결정적인 차이는 정보통신기술의 사용 여부에서 드러난다. 즉, 기존에는 사무실 이외의 장소에서 업무를 수행하기는 하였지만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지 않았다. 둘째, 과거에는 전통적인 사무실 이외의 장소에서 근무하는 방식이 부차적인 근무형태로 인식되거나 특정 업무에 제한되었는데, 이제는 독자적인 근무형태의 하나로 인식되고 나아가 보다 효율적이고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근무방식으로 채택되고 있다.
유럽과 미국에서는 생산성 향상, 비용 절감, 개인의 자율성 증가 등의 효과로 인하여 원격근무가 상당히 보급되었으며, 점차 많은 사람들에게 현실적인 대안이 될 것이라고 평가되고 있다. 또한 정책적인 차원에서도 환경오염 방지, 실업문제 해결, 지역정보화 등을 위하여 1980년대부터 원격근무와 관련된 다양한 시범 프로젝트들을 지속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일본의 경우 최근 들어 원격근무가 증가하고 있으며, 원격근무를 촉진시키기 위한 정부의 정책도 가시화되고 있다.
국내에서는 1980년대 후반부터 몇몇 기업에서 원격근무를 시도해왔지만 아직까지 보급단계에는 이르지 못하고 있다. 정책적으로는 정보통신부가 최초로 초고속정보통신망을 시험하기 위하여 원격근무 시범사업을 실시하고, 행정자치부가 전자정부의 차원에서 공무원의 원격근무를 검토하고 있는 수준이다. 즉 선진국과는 달리 노동, 경제, 환경, 교통 등의 관점에서 원격근무에 대한 인식이 매우 낮고, 정책적인 차원에서도 겨우 관심을 갖기 시작한 단계에 불과하다.
참고문헌
○ 김소영·어수봉(1997), 재택노동 활성화방안 연구, 한국노동연구원
○ 이용석(1998), 원격근무 동향과 정책 이슈, 한국전산원, 격주간정보화동향 제5권6호
○ 조주은·김희정(1998), 원격근무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 대응방안, 한국전산원
○ 조주은·조성혜(1999), 사례를 통해 본 국내 원격근무의 특성, 한국전산원
○ 조성혜(1995), 재택근무자(텔레커뮤터)의 시, 공간 행태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문학박사학위논문

키워드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9.03.31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2718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