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계 박인로 시조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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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노계 박인로 시조 연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시대적 배경과 생애
1. 시대적 배경
2. 노계의 생애 및 성격

Ⅱ. 노계의 작품 세계
1. 형식
2. 시상 전개의 방법
3. 작품의 소재
4. 작품의 제작 시기 및 주제
5. 사상적 배경

Ⅲ. 노계의 가사
1. 노계 가사문학의 형성 배경
2. 노계의 가사 작품
3. 노계 가사에 대한 평가

Ⅳ. 국문학사적 위치와 교육적 의의

* 참고문헌

본문내용

으신 부모를 향한 孝 심정, 그리고 충신의 도리를 다하고자 하는 신하의 다짐 등 유가의 이념적 태도를 이끌어 내는 계기가 된다. 또한 강화 자연을 배경으로 안분지족하는 생활을 다룬 것으로 사대부적 삶의 이상세계를 형상화한 것이다. 임진왜란이란 전란을 전후하여 그 정치적 사회적 변화 속에서 살았던 노계는 사대부적 삶의 추구에 있어서 신분적 한계를 안고 있었던 한미한 양반이었기에 강호의 자연을 바라보는 그의 정서적 지향도 전형적인 사대부의 그것과는 다른 모습으로 나타난다.
노계의 가사작품에 나타나는 전쟁과 강호의 양상은 그의 작품들이 삶의 노정과 밀착되어 그 노정상의 개별적이고도 구체적인 시공을 보다 직접적으로 반영하고 있기 때문이며 이와 같은 개별적이고 구체적 현실 사상에의 밀착은 곧 전기에서 후기로 이행하는 가사문학의 뚜렷한 변모의 징후로서 간주해도 좋을 것이다.
2. 노계의 가사 작품
가. 선상탄(船上嘆)
<선상탄>이 창작된 시기인 1605년은 우리 민족이 참혹한 피해를 입은 전란인 임진왜란이 종료된 지 7년밖에 되지 않은 해로서, 악화된 대일 감정이 지속되고 있던 때이다.
반일과 극일은 당시 우리 민족의 일반적 정서였고, 또한 정세아 휘하의 의병으로 또 성윤문 막하의 수군으로 일본에 대항, 항전에 직접 참여했던 노계의 기본적인 정서이기도 하였다. 그렇기에 시적 재능을 지닌 노계가 전란의 기억이 생생한 시절에 다시 통주사로 나라 수비의 임무를 맡게 됨에 따라 반일과 극일의 정서, 나아가 우리의 자신감과 우월감을 바탕으로 하는 평화 애호 정서를 뚜렷이 의경화한 의론지향의 시가인 <선상탄>을 지은 것은 매우 적절한 시가 창작이었다고 평가된다. 이런 작품의 창작 배경은 조선 후기 군담 소설에서도 마찬가지였다.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의 참상과 굴욕적 침략을 현실적으로 견딘 후에, 이를 이상적으로 초극하려는 의지와 민족의 염원을 표현하려는 의도로 이런 문학 작품들이 많이 창작되었다.
나. 태평사(太平詞)
정유재란의 와중에서 좌병사 성윤문을 보좌할 때 병졸들을 위로하고자 지은 노래이다. 찬란한 고래의 우리 문화를 예찬하고, 왜군의 침입과 병사들의 활약승전개선을 읊은 다음, 다시 찾아온 태평성대를 구가한 내용 <노계집(蘆溪集)>의 제 3권에 실려서 전한다.
다. 노계가
<노계가>는 노계가 인조 14년(1636년)에 그의 은거지인 노주에서 그곳의 승경을 통한 자기의 정회를 노래한 은일가사이다. 백수에도 우국애군의 지성을 간직하고, 태평성시를 갈망하면서 강산풍월 속에 안빈낙도하며 물외에 한거하는 그의 성정이 잘 나타나 있는 자연사상이 충일한 작품이다. 형식은 103행 206구의 정형가사이다.
라. 영남가 마. 입암별곡 바. 소유정가
사. 독락당 아.사제곡 자. 누항사
3. 노계 가사에 대한 평가
박인로의 가사는 서민 가사 성향이 부분적으로 나타나 양반 가사가 서민가사로 넘어가는 과정의 초입에 자리 잡고 있으며 두 가사의 교량적 역할을 하였다고 본다. 노계의 가사는 형식상, 내용상, 표현 방법상 다른 양반 가사들과는 달리 부분적으로나마 파격을 이루어 서민 가사적 요소를 보이고 있다.
노계 박인로의 가사는 열정과 자구의 세련미에 있어서 송강 정철에게 일보를 양보한다 하겠거니와, 특히 그 시가의 형식과 내용에 있어서 한자나 고사성어, 典故 너무 많이 사용된 단점이 있으나, 수사나 조어의 묘는 송강가사에서 보는 것과 유사한 점이 다분히 보이며, 더욱이 초기의 작품은 풍부한 어휘에 그 필자가 웅렬하여, 무인다운 기상이 가득 차 있으며, 7신선미와 기백이 잘 드러나 있다.
Ⅳ. 국문학사적 위치와 교육적 의의
1. 유교적 도덕관을 가진 당시 사대부들은 군신, 부자의 수직적 질서의 바탕위에 충효를 중시하는 사고관을 가지고 있었으나, 노계 시조에는 충효를 바탕에 깔면 서도 夫婦愛, 형제 우애의 수평적 사고로의 확장이 이루어지고 있다. 향반으로서 서민들과 더불어 생활하고 그들의 애환을 몸소 체험하면서 생활하는 가운데 나타 난 서민 의식은 점차 사대부 문학에서 평민 문학으로의 변화를 예고하는 시점에 서 있음을 알게 한다.
2. 그의 문집을 보면 성리학에 관한 내용은 거의 없고, 모두 시조나 가사, 한시들 로 이루어져, 당시 사대부라면 궁구해야 할 기본 소양으로 여겼던 성리학의 이론 보다는 문학에 더 많은 힘을 기울인 진실한 문학인으로 나타나기 때문이다. 그의 시조 작품의 내용이 유학의 기본 이념을 생활화하고, 자기 수양의 척도로 삼고자 하였음을 알 수 있는데, 그의 작품이 대개 유교적 윤리나 도덕의식을 많이 포함 하게 된 까닭이 여기에 있다. 그러나 그는 유교적 교훈을 관념이 아닌 실천하는 생활 철학과 미적 감각으로 나타내고자 하였다. 그의 작품 속에는 유교적 교훈 못지 않게 많은 예술적 향기를 간직하고 있다.
3. 그는 작품마다 제목을 붙여 자기가 나타내고자 하는 주제를 명시했다. 이것은 노계가 분명한 시 의식을 갖고 시작에 임한 본격적인 시조 작가로서의 의식을 가 졌음을 알게 하고, 후대 작가들에게 시범을 보였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가진다.
노계는 일찍이 시조의 중요성을 인식하였다. <행장>에 “詩는 뜻을 말하는 것이 고, 歌는 말을 길게 뽑아서 말하는 것으로, 그렇게 하는 노래들이 사람의 착한 마음을 움직이게 하여 감동을 준다. 그 중에서도 노래가 더욱 효과적이라고 하였 다.” 여기서 노래는 당시에는 시조와 가사를 가리키는 말이었으니, 노계는 이때 부터 이미 본격적인 시조 작가로서의 의식을 가지고 있었다. 이렇듯 확실히 시조 의 문학성을 인식한 토대 위에서 작품 활동을 전개했음을 보면, 대개의 사대부들 이 한시를 짓는 나머지 餘技로 여기던 사실에 견주어 볼 때, 노계는 국문학사상 높이 평가되어야 할 것이다.
☆ 참고 문헌
1. 조영두, 노계 박인로 시조 연구, 한국교원대 석사학위 논문, 1996.
2. 윤해희, 노계의 입암시문학과 환경, 노계시비건립위원회, 2001.
3. 신영명 외, 조선중기 시가와 자연, 태학사, pp. 65~122. 2002.
4. 윤영옥, 산과 물 그리고 삶, 새문사, pp. 109~253, 2005.
5. 황충기, 노계 박인로 연구, 국학자료원,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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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4.01
  • 저작시기200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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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527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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