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은][사은사상][은사상][세계관][법계연기][신앙][생철학]사은(사은사상)의 세계관, 사은(사은사상)과 법계연기, 신앙대상으로서의 사은(사은사상), 은사상의 생철학적 성격에 관한 분석(사은, 사은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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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은][사은사상][은사상][세계관][법계연기][신앙][생철학]사은(사은사상)의 세계관, 사은(사은사상)과 법계연기, 신앙대상으로서의 사은(사은사상), 은사상의 생철학적 성격에 관한 분석(사은, 사은사상)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사은(사은사상)의 세계관

Ⅲ. 사은(사은사상)과 법계연기

Ⅳ. 신앙대상으로서의 사은(사은사상)

Ⅴ. 은사상의 생철학적 성격

참고문헌

본문내용

규정한다. 무릇 도라 하는 것은 쉽게 말하자면 곧 길을 이름이요 길이라 함은 무엇이든지 떳떳이 행하는 것을 이름이니 그러므로 하늘이 행하는 것을 천도라 하고 땅이 행하는 것을 지도라 하고 사람이 행하는 것을 인도라 하는 것이며 … 덕이라 하는 것은 쉽게 말하자면 곧 어느 곳 어느 일을 막론하고 오직 은혜가 나타나는 것을 이름이니 하늘이 도를 행하면 하늘의 은혜가 나타나고 땅이 도를 행하면 땅의 은혜가 나타나고 사람이 도를 행하면 사람의 은혜가 나타나서 천만가지 도를 따라 천만가지 덕이 화하나니라.
당연한 길은 천지의 경우에는 실은 자연의 길, 즉 무위자연의 도와 다를 바 없다. 천지의 도는 무위이화 자동적으로 운행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인간의 경우에는 그 도가 자연적으로 체득되지 아니하며 천지의 도를 받아 실행하려는 주체적 노력이 필요하다. 이에 당연한 길이라는 말이 비로소 가치실현의 길이라는 도덕적 의미를 지니게 된다. 덕은 천지의 경우에는 천지의 운행으로 인한 만물의 화육이지만 인간의 경우에는 인간사회의 인간관계가 정당하게 수립되고 문화의 창조 작업이 부단히 행해지는 것이 주체가 된다. 물론 궁극적으로는 천지의 화육에 동참하게 될 것이다 이 때 덕이 은혜의 발현으로 규정되는 것에서 보은의 요체가 결국 도덕실현임을 확인할 수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도덕의 실질적 내용은 무엇인가. 정전 사은편에서 제시하는 강령을 들어보면 다음과 같다.
천지보은 : 천지 팔도를 체받아 실행하는 것
부모보은 : 무자력자 보호의 도를 실현함
동포보은 : 자리이타의 도를 실현함
법률보은 : 인도정의의 법을 실현함
이상의 요목들이 공통적으로 지향하는 바를 집약하면 결국 천지의 호생지덕 즉 무한한 생성력을 받아 실행하자는 것이다. 정전의 보은강령은 은의 실현을 위한 구체적 실천요목인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우주전체가 하나의 일원화된 생명체임을 깨닫고 하나가 되어가는 윤리를 정립해야 한다. 즉 우주만유는 천륜적 관계로 맺어져 있음을 느끼는 것이다. 그림으로써 만물을 무한하게 살리는 도를 실현할 수 있게 된다. 이는 어느 것에나 의미와 가치를 부여해 살게 하며 무궁한 조화를 이루게 하는 윤리이다. 이 세상 모든 것을 한없이 살려내서 은혜로 화하는 윤리세계를 형성하자는 것이다.
한편으로는 우주만물을 은혜의 덩치로 보고 감사하는 마음으로 대하며 다른 한편으로는 무한한 경외심을 느낀다. 이 공경과 감사를 바탕으로 하여 무한한 은혜가 발현되도록 하는 삶이 궁극적인 보은의 길이 된다고 보는 것이다.
보은의 결과는 천인합일로 규정된다. “우리가 천지보은의 조목을 일일이 실행한다면 천지와 내가 둘이 아니요 내가 곧 천지일 것이며 천지가 곧 나일지니 저 하늘은 비록 공허하고 땅은 침묵하여 직접 복락은 내리지 않는다 하더라도 자연 천지 같은 위력과 천지 같은 수명과 일월 같은 밝음을 얻어 일체대중과 세상이 곧 천지같이 우대할 것이니라.”
이와 같이 제시된 천인합일의 경지는 주역의 천인합일과 상통된다. 주역에서는 성인(大人)에 대해 “대인은 천지와 더불어 그 덕을 합하며 일월과 더불어 그 덕을 합하며 춘하추동 사시와 더불어 그 질서를 합하며 귀신과 더불어 그 길흉을 합한다.”고 말하고, “하늘에 앞서 일을 하면 하늘이 성인을 어기지 않고 하늘보다 뒤에 일을 하면 천시를 받든다.”고 덧붙인다.
천인합일의 이념에서 알 수 있듯 인간의 위치는 우주의 중심으로 고양된다. 소태사 대종사는 인간을 천지의 주인이요 만물의 영장이라고 규정한다. 여기서 주인이라는 표현은 우주를 주재한다는 의미라기보다는 근원적 진리의 광명이 인간을 통해 발현되고 실현된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인간을 이렇게 보는 이유는 인간에게 깨달음의 가능성(불성), 자유의식, 가치세계 건설의 능력이 고유하게 부여되었다고 보기 때문이다. 인재양성소연합단원취지서에서도 인간을 삼재를 통합한 결정이며 만리를 겸전한 본처라고 규정하고 인간의 능력이 능히 우주를 움직이고 만사를 흥패 한다고 강조한다. 따라서 인간의 능력이 극대화되면 능히 천지의 화육에 참여하게 된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상현 - 한국 불교사 산책, 우리출판사, 1995
대안스님 - 알기 쉬운 불교 강좌, 보광출판사, 1999
임해봉 - 불교사100장면, 가람기획
윤광일 - 원불교 100문 100답, 질문 21 원불교의 여성
원불교 정전, 교의편 제 2장, p27
한정원 - 원불교 신의 의미에서 본 공부, 원광대학교 원불교 사상연구원, 1994
한기두 - 원불교 정전연구, 원광대, 1996

키워드

사은,   사은사상,   은사상,   ,   생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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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09.04.01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274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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