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청소년 봉사학교 계획안
1. 프로그램 명
세대 공감 Old&New
2. 배경
3. 대상
4. 목적
5. 목표
6. 형성기반
7. 프로그램 진행일정
8. 내용 및 실시 방법
9. 기대효과
10. 홍보방법
11. 예산
-홍보물-
-청소년 봉사학교 ‘세대공감 Old & New' 사전평가지-
1. 프로그램 명
세대 공감 Old&New
2. 배경
3. 대상
4. 목적
5. 목표
6. 형성기반
7. 프로그램 진행일정
8. 내용 및 실시 방법
9. 기대효과
10. 홍보방법
11. 예산
-홍보물-
-청소년 봉사학교 ‘세대공감 Old & New' 사전평가지-
본문내용
노인분들에게 편지를 쓰고 오늘 하루 동안의 소감을 발표 후 봉사학교를 마친다.
작성,
발표
마무리평가:
백정기, 이은규, 손혜진
9. 기대효과
청소년
① 노인에 대한 신체적 특성을 이해함으로 노인을 대하는 방법, 대화하는 방법을 터득할 수 있다.
② 캐치마인드게임, 미션25를 통해서 노인에게 친근함을 느끼고 쉽게 다가갈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한다.
노인
① 청소년과 게임을 하면서 청소년들의 문화를 경험할 기회를 가진다.
② 노인들이 청소년에게 갖는 부정적인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바꿀 수 있다.
10. 홍보방법
자보
현수막과 같은 양식으로 기록, 프로그램의 목적과 신청방법 등에 대해 자세히 적는다. 또한 복지관의 약도와 연락처, 메일주소를 기입한다.
가정방문
가정에 방문하여 홍보문을 돌리고 직접 홍보를 한다.
11. 예산
항목
금액
산출근거
비고
게임 도구 제작비
10,000원
스케치북, 전지, 색지, 풀, 매직, 테이프, 칼, 가위
홍보물 제작비
30,800원
4절색지(200원)×4, 현수막제작비(3만)
간식비
20,000원
음료 및 간식
게임 진행비
30,000원
상품구입비(각휴지, 비누, 양말)
상품권
합계
90,800원
지출내역
-홍보물-
청소년 봉사학교
- 세대공감 Old & New -
- 청소년을 대상으로 교육과 놀이를 통해 노인문제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고 세대간 인식차이를 줄여서 노인과 청소년이 이해하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합니다.
일시 : 2006년 8월 2일 화요일 오후 2~5시
장소 :
대상 : 12명(청소년 8명, 노인 4명)
모집기간 : 2006.7.10(월)~2006.7.18(화)
봉사시간 : 5시간 인정
연락처 :
담당자 :
진행자 :
-청소년 봉사학교 ‘세대공감 Old & New' 사전평가지-
학교
학년
이름
주소
연락처
1. 노인의 신체적 특성을 어느 정도 알고 있는가?
①전혀모른다②모른다③보통이다④알고있다⑤매우잘안다
2.노인에게 자리를 얼마나 양보 하는가?
①전혀하지않는다②잘하지않는다③보통이다④잘한다⑤매번한다
3.노인을 생각하면 떠오르는 단어를 5가지 적으시오.
4.평소 노인을 대하는 태도와 대화방법은 어떠한 편인가?
①무관심하다 ②불친절말을하지않는다 ③보통이다
④말이통하는편이다 ⑤친절대화가 잘되는편이다
-‘세대공감 Old & New' 사후평가지 -
학교
학년
이름
주소
연락처
1. 노인 유사체험을 통해 노인의 신체적 특성을 어느정도 이해하게 되었는가?
①전혀모른다 ②모른다 ③보통이다 ④알게되었다 ⑤매우잘알게되었다
2. 노인이 무거운 짐을 들고 간다면 어떻게 하겠는가?
①그냥 지나친다②못본척한다③내가가는곳까지들어다준다④노인의 목적지까지 들어다준다
3. 체험후 노인에 대한 이미지 5가지를 적으시오.
4. 노인을 대하는 방법이나 대화방법이 프로그램을 하기 전보다 향상되었는가?
향상되었다면 그 이유는?
아니라면 그 이유는?
5. 노인과의 세대 격차를 줄이는데 이 게임이 적절하다고 생각하는가?
①매우아니다 ②아니다 ③보통이다 ④그렇다 ⑤매우그렇다
6. 청소년봉사학교를 체험한 소감
( )
작성,
발표
마무리평가:
백정기, 이은규, 손혜진
9. 기대효과
청소년
① 노인에 대한 신체적 특성을 이해함으로 노인을 대하는 방법, 대화하는 방법을 터득할 수 있다.
② 캐치마인드게임, 미션25를 통해서 노인에게 친근함을 느끼고 쉽게 다가갈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한다.
노인
① 청소년과 게임을 하면서 청소년들의 문화를 경험할 기회를 가진다.
② 노인들이 청소년에게 갖는 부정적인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바꿀 수 있다.
10. 홍보방법
자보
현수막과 같은 양식으로 기록, 프로그램의 목적과 신청방법 등에 대해 자세히 적는다. 또한 복지관의 약도와 연락처, 메일주소를 기입한다.
가정방문
가정에 방문하여 홍보문을 돌리고 직접 홍보를 한다.
11. 예산
항목
금액
산출근거
비고
게임 도구 제작비
10,000원
스케치북, 전지, 색지, 풀, 매직, 테이프, 칼, 가위
홍보물 제작비
30,800원
4절색지(200원)×4, 현수막제작비(3만)
간식비
20,000원
음료 및 간식
게임 진행비
30,000원
상품구입비(각휴지, 비누, 양말)
상품권
합계
90,800원
지출내역
-홍보물-
청소년 봉사학교
- 세대공감 Old & New -
- 청소년을 대상으로 교육과 놀이를 통해 노인문제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고 세대간 인식차이를 줄여서 노인과 청소년이 이해하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합니다.
일시 : 2006년 8월 2일 화요일 오후 2~5시
장소 :
대상 : 12명(청소년 8명, 노인 4명)
모집기간 : 2006.7.10(월)~2006.7.18(화)
봉사시간 : 5시간 인정
연락처 :
담당자 :
진행자 :
-청소년 봉사학교 ‘세대공감 Old & New' 사전평가지-
학교
학년
이름
주소
연락처
1. 노인의 신체적 특성을 어느 정도 알고 있는가?
①전혀모른다②모른다③보통이다④알고있다⑤매우잘안다
2.노인에게 자리를 얼마나 양보 하는가?
①전혀하지않는다②잘하지않는다③보통이다④잘한다⑤매번한다
3.노인을 생각하면 떠오르는 단어를 5가지 적으시오.
4.평소 노인을 대하는 태도와 대화방법은 어떠한 편인가?
①무관심하다 ②불친절말을하지않는다 ③보통이다
④말이통하는편이다 ⑤친절대화가 잘되는편이다
-‘세대공감 Old & New' 사후평가지 -
학교
학년
이름
주소
연락처
1. 노인 유사체험을 통해 노인의 신체적 특성을 어느정도 이해하게 되었는가?
①전혀모른다 ②모른다 ③보통이다 ④알게되었다 ⑤매우잘알게되었다
2. 노인이 무거운 짐을 들고 간다면 어떻게 하겠는가?
①그냥 지나친다②못본척한다③내가가는곳까지들어다준다④노인의 목적지까지 들어다준다
3. 체험후 노인에 대한 이미지 5가지를 적으시오.
4. 노인을 대하는 방법이나 대화방법이 프로그램을 하기 전보다 향상되었는가?
향상되었다면 그 이유는?
아니라면 그 이유는?
5. 노인과의 세대 격차를 줄이는데 이 게임이 적절하다고 생각하는가?
①매우아니다 ②아니다 ③보통이다 ④그렇다 ⑤매우그렇다
6. 청소년봉사학교를 체험한 소감
( )
키워드
추천자료
- 아동 및 청소년복지의 현황 및 문제점 및 해결방안(학교사회사업의 활성화 방안 포함)
- 사회복지현장실습 - 황금종합사회복지관에서
- 사회복지현장실습 - 월드비전 범물종합사회복지관에서
- 사회복지현장실습 - 대구 남산종합사회복지관에서
- 사회복지현장실습, 대구 남산종합사회복지관에서
- [사회복지 실습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사회복지실습에 대한 나의 생각
- [청소년복지론] 학교폭력의 실태와 원인 - 사회학적 고찰
- 사회복지현장실습의 현황과 개선방안
- 사회복지실습과 사회복지 전문직의 정체성
- 전북종합사회복지관 - 사회복지현장실습, 실습기관소개, 실습평가, 실습소감, 사례개입, 집단...
- 사회복지현장실습교육의 개념, 목적 및 요건 (사회복지현장실습교육)
- [사회복지현장실습] 실습전과 실습 후의 나의 변화에 대해 기술하시오 - 현장실습
- 청소년복지_청소년복지의 필요성에 대하여 설명하고 가정, 학교, 지역사회 측면에서 올바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