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통일교육][학교통일교육 실천 목표][학교통일교육 실천적 방안]학교통일교육의 역사, 학교통일교육의 실천 목표와 학교통일교육의 실태, 문제점 및 학교통일교육의 실천적 방안, 학교통일교육 관련 제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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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학교통일교육][학교통일교육 실천 목표][학교통일교육 실천적 방안]학교통일교육의 역사, 학교통일교육의 실천 목표와 학교통일교육의 실태, 문제점 및 학교통일교육의 실천적 방안, 학교통일교육 관련 제언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사이버세대의 특성
1. 전산화 세대의 특징
1) 매스 미디어 세대(Mass Media Generation)
2) 컴퓨팅 세대(Computing Generation)
2. 정보화 세대의 특징
1) 커뮤니케이션 세대(Communication Generation)
2) 네트워크 세대(Network Generation: N 세대)

Ⅲ. 학교통일교육의 역사

Ⅳ. 학교통일교육의 실천 목표
1. 문제 확인과 원인 파악하기
2. 자기 반성하기
3. 가치 개념 알기
4. 가치 판단, 가치관 확립하기
5. 통일 인식하기
6. 해결방안 모색
7. 실천의지 확인과 실천하기

Ⅴ. 학교통일교육의 실태와 문제점

Ⅵ. 학교통일교육의 실천적 방안
1. 민족 동질성 회복을 위한 통일교육
1) 현실에 기반한 통일지향적 교육
2) 남북한 청소년 교류활동
2. 통일문제에 관한 연구영역의 확대
1) 통일에 관련된 연구영역의 확대
2) 통일 및 북한관련 강좌의 확대 설치
3) 생활문제를 소재로 하는 교육

Ⅶ.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할 수 있는 다수의 교양인들이 더 필요하고 보여지고 있다. 만약 제도적으로 북한학과의 증설이 필요하다면 학부과정에서 보다는 대학원 과정 쪽에서 증설하는 것이 북한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 측면에서 합리적이라고 보여진다.
통일문제 및 북한관련 강좌는 우선 교양과목으로 강좌를 개설하고 이를 유기적으로 개선하고 확대하여 통합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 것이다. 북한사회의 통일문제, 북한사회의 이해, 민족통합문제, 분단과 통일 등 다양한 이름으로 개설하여 학생들에게 통일은 많은 시간과 인내 그리고 통일에 접근하는 방식이 단순하기보다는 복잡하면서 다방면에서 동질성을 회복하는 길로 나아가는 접근 방향이 있다는 것을 인식할 수 있는 방향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아울러 이러한 내용의 강좌들은 학제간 연구와 협력을 바탕으로 폭넓게 토론할 수 있는 환경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그리고 북한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가질 수 있도록 일률적인 형식을 탈피하여 자율적으로 교과과정이 편성될 수 있어야 한다.
3) 생활문제를 소재로 하는 교육
통일에 대해 좀더 쉽게 접근하기 위해서는 통일교육의 내용과 소재를 학생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근하고, 이해할 수 있는 생활문화를 중심으로 구성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이것은 이념이나 체제 또는 사상과 제도와 같은 추상적인 소재가 아니라 생활 속에서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전통문호, 관습, 의식주 생활, 가정생활과 가족관계 또는 자연지리나 관광 자원을 말한다.
종래에는 통일교육에서 이념과 체제, 또는 사상과 제도 같은 추상적인 소재가 아니라 생활 속에서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전통문호, 관습, 의식주 생활, 가정생활과 가족관계 또는 자연지리나 관광 자원을 말한다.
종래에는 통일교육에서 이념과 체제 또는 사상과 제도 같은 추상적이거나 포괄적인 내용을 많이 다루어 학생들에게 이러한 내용을 단순히 암기하도록 하여 통일에 대한 환상을 심어주는 측면이 강조되어 대부분의 학생들이 통일교육 내용들에 대하여 무의식적이고, 무비판적으로 수용하도록 하였다. 이러한 학습내용들은 학생들의 일상생활과 구체적이며, 직접적인 관련성을 가지는 데에는 한계를 지니기 때문에 통일교육이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을 끌지 못하는 이유가 되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이제 통일교육은 학생들의 일상생활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으면서도 쉽게 관심을 가질 수 있는 소재로 구성되어야 한다. 이러한 생활문화를 소재로 하는 통일교육을 실천한다면 사이버 세대들을 북한 사회가 우리와 다른 적대적이고, 호전적인 집단이라고 인식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와 일상생활에서 동질성이 있어 진실성 있는 자세로 노력한다면 공유된 문화를 가질 수 공동체 사회의 성원으로 인식할 수 있다는 시각을 가지게 될 것이다. 또한 민족공동체 구성원이라는 의식이 생활의 모든 분야에서 형성될 수 있도록 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
Ⅶ. 결론 및 제언
기존의 학교 통일교육 과정의 이론 중심, 이념 중심의 교육 방식에서 생활 중심의 구체적, 실질적 교육이 되어야 하며 더 나아가 학생의 적극적인 참여가 이루어지는 학생 중심의 교육이 필요할 것이다. 따라서 앞으로의 통일 교육은 다음과 같은 방향을 지향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첫째, 학교 통일교육은 남북한 상호 불신과 적대감 해소를 통해 북한 주민을 동포로서 이해하고, 이를 통해 화해 의식을 형성하도록 해야 하겠다. 우리의 통일 방법과 절차의 합리성만을 강조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민족 동질성을 회복하여 민족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통일교육은 북한 사회에 대한 객관적 이해를 통해 북한 주민을 동포로서 인식하고 포용할 수 있는 민족 화해 교육으로서 지속적으로 전개해 나가야 한다.
둘째, 학교 통일교육은 민족사적인 차원에서 통일이 갖는 당위성만을 강조하기보다는 실질적인 차원에서 통일이 가져다 줄 혜택, 예컨대 분단 비용이 통일 비용보다 더 많이 지출된다는 측면 등을 구체적으로 제시함으로써 통일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을 고양시켜야 한다. 청소년 세대는 통일 이후의 사회적 혼란과 경제적 부담, 정치적 불안정을 예상하여 통일의 필요성에 대해 부정적인 생각을 많이 갖고 있다. 따라서 통일 이후의 사회가 부정적인 측면만 있는 것이 아니라 긍정적인 측면도 많으며, 나아가 한민족의 미래에 역사적인 도약의 발판이 된다는 점을 인식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
셋째, 학교통일교육은 기존의 정치, 이념적 지향보다는 복합적인 현상들에 대한 사회·문화 통합 지향의 접근이 필요하다.
넷째, 학교통일교육은 현재 남한 사회 내부의 화합을 실현하고 남북한의 화해를 추구하는 동시에 통일 이후의 사회에서 평화를 정착시킬 수 있는 태도를 함양하도록 해야 한다. 우선, 남한 사회 내에서 사회적 갈등과 차별을 해소할 수 있도록 이해와 관용, 토론과 타협의 태도를 기르도록 해야 하겠다. 이러한 민주적 자질에 기초하여 북한을 이해하고 북한 주민과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자세를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 나아가 우리 사회뿐만 아니라 북한과의 관계에서, 국제적 관계에서 평화와 공존을 중시하는 자세를 기르도록 해야 하겠다.
다섯째, 학교 통일교육을 활성화할 수 있는 다양한 정보 공유, 객관적 사실에 기초한 자율적 판단, 토론과 대화를 통한 수업 전개 등의 교육 방법상의 변화가 요구된다. 학교 통일교육은 학생들의 통일 의지를 고양시킬 수 있는 혁신적인 교육 방법이 요구된다. 이와 관련하여 담당 교사들이 실제적인 통일교육의 자료나 지식을 공유할 수 있어야 하며, 학생들의 객관적이고 자율적인 판단 능력의 신장을 위해 다양한 교육 방법을 활용해야 한다.
참고문헌
김두정, 통일에 대비한 교육과정의 설계, 한국학교교육과정의 탐구, 학지사, 2002
문용린, 통일교육의 새로운 전개방향, 한국교육 개발원, 1989
임현모, 초등교사 통일교육 연수교재, 광주 : 해성문화사, 2001
이규호, 정치교육과 통일교육, 문우사, 1997
이황규, 제7차 교육과정상의 통일교육활성화 방안, 통일연구원
정세구, 바람직한 통일 교육의 방향, 민주 평통 신문, 1996
한만길 외, 한국 통일교육 내용의 체계화 방안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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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4.04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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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528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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