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심리사회적 관점의 인간행동
1. 프로이트
2. 에릭슨
1) 신체적
2) 사회적
Ⅲ. 심리극(사이코드라마)의 구성요소
1. 주인공(Protagonist)
2. 보조자아(Auxiliary ego)
3. 연출자(Director)
4. 관객(Audience)
5. 심리극의 장소와 무대
6. 무대소품과 조명·음향
Ⅳ. 심리극(사이코드라마)의 발달과정
Ⅴ. 심리극(사이코드라마)의 진행과정
1. Warming-up 단계
2. Action 단계
3. Integration 또는 Working through 단계
Ⅵ. 심리극(사이코드라마)의 기법
1. 이중자아(Double)
2. 역할바꾸기(Role reversal)
3. 거울기법(Mirror)
4. 빈의자기법(Empty chair)
5. 등돌리기 기법(Behind the back)
Ⅶ. 심리극(사이코드라마)의 효과
Ⅷ. 결론
참고문헌
Ⅱ. 심리사회적 관점의 인간행동
1. 프로이트
2. 에릭슨
1) 신체적
2) 사회적
Ⅲ. 심리극(사이코드라마)의 구성요소
1. 주인공(Protagonist)
2. 보조자아(Auxiliary ego)
3. 연출자(Director)
4. 관객(Audience)
5. 심리극의 장소와 무대
6. 무대소품과 조명·음향
Ⅳ. 심리극(사이코드라마)의 발달과정
Ⅴ. 심리극(사이코드라마)의 진행과정
1. Warming-up 단계
2. Action 단계
3. Integration 또는 Working through 단계
Ⅵ. 심리극(사이코드라마)의 기법
1. 이중자아(Double)
2. 역할바꾸기(Role reversal)
3. 거울기법(Mirror)
4. 빈의자기법(Empty chair)
5. 등돌리기 기법(Behind the back)
Ⅶ. 심리극(사이코드라마)의 효과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유의미하게 감소하는 결과를 보여 주었고 특히 하위 척도 중 운동 충동성의 큰 변화를 보여주었으며, 대인간 갈등 해결 양식은 심리극 집단상담을 경험한 실험집단에서 통제집단 보다 능동적 갈등 격화 방식이 의미 있게 줄어들었다는 연구 결과를 알 수 있다.
Ⅷ. 결론
성공적인 심리극의 주된 특징은 참가자들의 감정을 보다 깊고 강하게 표현하는 것이다. 특히 집단치료란 의미에서는 현실적이고 무비판적이고 수용적인 분위기에서 자기 개방을 허용하며, 행동 치료란 의미에서는 순수하고 원초적인 형태로 감정을 표현하도록 허용할 뿐 아니라 나아가 언어적, 개념적 표현력과 수용력을 고양하고 길러 준다. 이런 감정의 배출 후에는 대부분 정화의 긴장 감소가 일어나고, 그렇게 되면 명료화나 해석에 대해 수용적이 되어서 쉽게 통찰에 도달하게 된다.
정화의 의미를 감정의 해방과 안도감 뿐 아니라 통합과 질서로, 과거의 강한 재연 뿐 아니라 지금 여기에서 강하게 사는 것으로, 수동적, 언어적 반영 뿐 아니라 행동적, 비언어적 연기로, 개인적인 의식 뿐 아니라 대인간 갈등의 해결로, 의학적 정화 뿐 아니라 종교적이고 심미적인 체험으로 확대시킨 사람이 바로 Moreno(1953, 1956, 1977, 1985)였다. 정화에 대한 이러한 정의는 앞에서 제시되었던 것보다 상당히 확장된 것이며, 자아통합(ego-integration)의 필요성을 전달하고 있다. 그리고 심리극에는 두 국면의 과정이 함축되어 있음을 나타낸다. 즉, 해방과 안도(정화)와 통합과 질서(훈습)가 그것이다.
심리극의 첫 국면은 저항의 분석(Kellermann, 1984)과 정화 둘 다를 포함한다. 심리극에서 주인공은 감정을 표현하도록 조종되지 않지만 그들의 자발성을 막고 있는 저항들을 극복하도록 도움을 받는다. 정화는 유도되지도 억제되지도 않지만 적절한 때에 나타내어도 좋다. 단지 의사소통이 개방되어 있고, 감정이 자연스럽게 흘러나올 때에만 주인공은 그들의 표현을 최대화하여 모두 분출하도록 격려된다. 그러나 심리극 연출자들은 정화가 일어났다는 것에 만족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이것은 심리 치료의 종착점이 아니라 시작점이기 때문이다.
심리극의 두 번째 국면은 감정의 통합(integration)과 질서(ordering)를 포함한다. 해방된 감정이 무엇이건 간에 이것이 안개 속으로 사라지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통합되어야만 한다. 이러한 통합은 내적인 정서의 혼돈 속에서 질서를 회복하고, 대처 전략을 새롭게 학습하고, 대인관계에 대한 훈습을 하고, 감정의 확인과 구분, 대립되는 감정들간의 조정, 부분적인 감정을 완전한 감정으로 변형, 그리고 주인공의 자아(ego)가 부적절한 감정을 통제하는 최선의 방법을 발견하도록 돕고, 행동, 인식, 의사소통에 영향을 미치는 많고 다양한 감정들이 일어나는 것을 조정하는 것을 포함한다.
요컨대 정화는 그 자체로 치유적이지는 않으며, 단지 다른 요소와 결합하여 변화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정화는 심리극에서 유일한 혹은 가장 절대적인 치료적 요소는 될 수 없지만 감정에 관한 한 심리극의 종합적 목표는 정화뿐 아니라 그 결과로서 일어나는 통합과 질서이다(Kellermann, 1984).
결론적으로 심리극은 개인이 자신의 문제를 말로 표현하는 대신에 자발적인 행동으로 표현함으로써 감정 표현과 더불어 자신의 충동과 그에 관련된 환상, 기억, 투사 등을 의식하게 하는 것이다. 그리고 자신의 실제생활, 좌절된 상황, 자기실현의 소망 등 모든 문제들을 연기를 통해 표현해 봄으로써 개인의 문제를 해결하고 그 안에서 자기 활동을 회복하며 행위 하는 힘을 기르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 김정일, 비행청소년 심리극을 통해본 청소년 비행에의 접근, 임상예술학회, 1995
◎ 김정택·심혜숙, 대학 집단상담장면에서 심리극활용에 관한 고찰, 서강대학교, 인간이해 12, 1991
◎ 박정희, 심리극 집단상담에 있어서 내담자의 통찰수준과 감정표현의 변화 분석,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6
◎ 양혜진, 심리극이 초등학생의 자기표현과 상담효과의 미치는 영향, 한국사회복지학회 춘계학술대회, 2001
◎ 이근후·임계원 역, 싸이코드라마, 하나의학사
◎ 이정희, 비행청소년을 위한 심리극과 사회극 프로그램의 상담효과 요인 및 회기성과 분석,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8
◎ 양재혁, 심리극 집단상담을 통한 충동성과 대인간 갈등해결양식의 변화 연구, 한국 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5
Ⅷ. 결론
성공적인 심리극의 주된 특징은 참가자들의 감정을 보다 깊고 강하게 표현하는 것이다. 특히 집단치료란 의미에서는 현실적이고 무비판적이고 수용적인 분위기에서 자기 개방을 허용하며, 행동 치료란 의미에서는 순수하고 원초적인 형태로 감정을 표현하도록 허용할 뿐 아니라 나아가 언어적, 개념적 표현력과 수용력을 고양하고 길러 준다. 이런 감정의 배출 후에는 대부분 정화의 긴장 감소가 일어나고, 그렇게 되면 명료화나 해석에 대해 수용적이 되어서 쉽게 통찰에 도달하게 된다.
정화의 의미를 감정의 해방과 안도감 뿐 아니라 통합과 질서로, 과거의 강한 재연 뿐 아니라 지금 여기에서 강하게 사는 것으로, 수동적, 언어적 반영 뿐 아니라 행동적, 비언어적 연기로, 개인적인 의식 뿐 아니라 대인간 갈등의 해결로, 의학적 정화 뿐 아니라 종교적이고 심미적인 체험으로 확대시킨 사람이 바로 Moreno(1953, 1956, 1977, 1985)였다. 정화에 대한 이러한 정의는 앞에서 제시되었던 것보다 상당히 확장된 것이며, 자아통합(ego-integration)의 필요성을 전달하고 있다. 그리고 심리극에는 두 국면의 과정이 함축되어 있음을 나타낸다. 즉, 해방과 안도(정화)와 통합과 질서(훈습)가 그것이다.
심리극의 첫 국면은 저항의 분석(Kellermann, 1984)과 정화 둘 다를 포함한다. 심리극에서 주인공은 감정을 표현하도록 조종되지 않지만 그들의 자발성을 막고 있는 저항들을 극복하도록 도움을 받는다. 정화는 유도되지도 억제되지도 않지만 적절한 때에 나타내어도 좋다. 단지 의사소통이 개방되어 있고, 감정이 자연스럽게 흘러나올 때에만 주인공은 그들의 표현을 최대화하여 모두 분출하도록 격려된다. 그러나 심리극 연출자들은 정화가 일어났다는 것에 만족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이것은 심리 치료의 종착점이 아니라 시작점이기 때문이다.
심리극의 두 번째 국면은 감정의 통합(integration)과 질서(ordering)를 포함한다. 해방된 감정이 무엇이건 간에 이것이 안개 속으로 사라지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통합되어야만 한다. 이러한 통합은 내적인 정서의 혼돈 속에서 질서를 회복하고, 대처 전략을 새롭게 학습하고, 대인관계에 대한 훈습을 하고, 감정의 확인과 구분, 대립되는 감정들간의 조정, 부분적인 감정을 완전한 감정으로 변형, 그리고 주인공의 자아(ego)가 부적절한 감정을 통제하는 최선의 방법을 발견하도록 돕고, 행동, 인식, 의사소통에 영향을 미치는 많고 다양한 감정들이 일어나는 것을 조정하는 것을 포함한다.
요컨대 정화는 그 자체로 치유적이지는 않으며, 단지 다른 요소와 결합하여 변화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정화는 심리극에서 유일한 혹은 가장 절대적인 치료적 요소는 될 수 없지만 감정에 관한 한 심리극의 종합적 목표는 정화뿐 아니라 그 결과로서 일어나는 통합과 질서이다(Kellermann, 1984).
결론적으로 심리극은 개인이 자신의 문제를 말로 표현하는 대신에 자발적인 행동으로 표현함으로써 감정 표현과 더불어 자신의 충동과 그에 관련된 환상, 기억, 투사 등을 의식하게 하는 것이다. 그리고 자신의 실제생활, 좌절된 상황, 자기실현의 소망 등 모든 문제들을 연기를 통해 표현해 봄으로써 개인의 문제를 해결하고 그 안에서 자기 활동을 회복하며 행위 하는 힘을 기르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 김정일, 비행청소년 심리극을 통해본 청소년 비행에의 접근, 임상예술학회, 1995
◎ 김정택·심혜숙, 대학 집단상담장면에서 심리극활용에 관한 고찰, 서강대학교, 인간이해 12, 1991
◎ 박정희, 심리극 집단상담에 있어서 내담자의 통찰수준과 감정표현의 변화 분석,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6
◎ 양혜진, 심리극이 초등학생의 자기표현과 상담효과의 미치는 영향, 한국사회복지학회 춘계학술대회, 2001
◎ 이근후·임계원 역, 싸이코드라마, 하나의학사
◎ 이정희, 비행청소년을 위한 심리극과 사회극 프로그램의 상담효과 요인 및 회기성과 분석,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8
◎ 양재혁, 심리극 집단상담을 통한 충동성과 대인간 갈등해결양식의 변화 연구, 한국 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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