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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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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음양(음양론, 음양설)의 기원

Ⅲ. 음양(음양론, 음양설)의 속성

Ⅳ. 음양(음양론, 음양설)의 예

Ⅴ. 음양(음양론, 음양설)의 변천
1. 상주시대 이전(<시경>,<서경>,<역·괘사, 효사>)
1)음
2)양
2. 춘추전국시대 이전의 음양
3. 춘추전국시대 이후의 음양
4. 노자의 음양
5. 한대의 음양
6. 송대의 음양

Ⅵ. 음양(음양론, 음양설)과 인체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본체를 전일로 보면서 이에서 분화된 것이 음양이고 모든 현상은 음양 두 기가 상착하여 우주의 허에서 서로 이기려는 경쟁운동에서 발현한다고 보았다.
6. 송대의 음양
송대에 이르면 성리학이 완성됨에 따라 기존의 인사에만 그치지 않고 인성과 우주의 관계를 논하여 이기심성설이 형성되었고, 그 실천을 가르치며 원리를 추구하였다. 이로 인해 음양설은 예전의 것과는 다른 관념적인 성향을 지니게 되었다.
Ⅵ. 음양(음양론, 음양설)과 인체
한의학의 성립은 음양과 오행으로부터 시작하지 않았다. 단지, 한의학의 성립기에 음양과 오행학설은 한의학의 지식들을 설명하기 위해서 도입되었던 것이며, 음양오행학설의 성립 이전부터 한의학은 존재하고 있었다. 단, 한의학의 지식체계가 전개되고 발전하는데 음양오행학설은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한의학에서 음양은 좀 더 고정되었다. 즉, 일정하게 유지되는 지식내용을 확보하기 위해서 고정되었다. 그러나 역사적인 관점에서 살펴보면 그 \'고정\'이라함은 결코 불변의 고정이 아니다.
Ⅶ. 결론
지금까지의 음양에 대한 살펴 본 것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은 음양의 기본적인 법칙을 정리할 수 있다. 첫째, 상호대립 - 모든 사물은 서로 대립되는 음양의 양면으로 한 조를 이룬다. 둘째, 상호의존 - 서로대립을 이루고 있는 동시에 서로 의존하기도 함으로써 그 어느 것도 다른 한 면과 분리되어 단독으로 존재하는 일이 없게 된다. 셋째, 상호소장 - 끊임없이 소장과 운동 및 변화를 거듭하고 있다는 뜻이다. 인체의 각종 기능은 양에 속하는데 이러한 기능활동에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음에 속하는 영양물질이 반드시 소모되어야 하고 각종 영양 물질의 신진대사는 일정한 에너지를 필요로 하므로 이러한 음양의 상호소장이 상대적인 평형상태를 유지하지 못하면 질병이 발생하게 된다. 마지막으로 상호전화 - 사물은 그의 발전과정에서 일정한 단계에 이르면 각자 그와 상반되는 쪽으로 변하여 음은 양이 되고 양은 음이 되기도 한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문갑(1996) : 음양오행설의 기원과 형성에 관한 연구, 한남대학교 대학원
신천호(1982) : 음양오행의 개론, 청목사
어윤형 외 1명(1994) : 음양이 뭐지, 세기
양계초 : 풍우란, 음양오행설의 연구, 신지서원
장동순(1999) : 동양사상과 서양과학의 접목과 응용, 청홍
한동석(1991) : 우주변화의 원리, 행림출판사
A.C.그레이엄(2001) : 음양과 상관적 사유, 청계출

키워드

음양,   음양론,   음양설,   인체,   오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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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4.07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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