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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중국의 문화][중국문화][음주문화][차문화][경극][중국전통][중국전통문화]중국의 의생활(의복문화), 중국의 음주문화(술문화), 중국의 전통음식(음식문화), 중국의 차(茶)(차문화), 중국의 전통극(경극), 중국의 세시풍속 심층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중국의 의생활(의복문화)

Ⅱ. 중국의 음주문화(술문화)

Ⅲ. 중국의 전통음식(음식문화)
1. 젠차이
2. 정차이
1) 칭정[淸蒸]
2) 펀정[粉蒸]
3) 칭둔[淸燉]
3. 자차이
4. 위츠
5. 웨빙
6. 양펀피짜차이
7. 싼핑렁차이
8. 바바오차이
9. 샹옌투쓰
10. 사오마이
11. 마포더우푸
12. 루이샤쥐안
13. 렁반하이저

Ⅳ. 중국의 차(茶)(차문화)
1. 신농씨가 시작한 차
2. 중국인이 차를 마시다
3. 중국에서 발전하는 차 제조법과 음용법

Ⅴ. 중국의 전통극(경극)
1. 내용형식
2. 역사
3. 현대경극

Ⅵ. 중국의 세시풍속

참고문헌

본문내용

조를 이룬다.
상연되는 각본은 모두 피황조에 의거한 구성·문체·시형이며, 현존하는 1,000여 종은 대부분이 작자미상이다. 대개는 사전(史傳) 소설과 전설에서 소재를 따거나 원곡과 전기(傳奇)를 개작한 것으로, 《수호전》 《삼국지연의》 등의 부분각색이 적지 않다. 대표작으로 《추강(秋江)》 《팔선과해(八仙過海)》 《손오공》 《타어살가(打魚殺家)》 《사진사(四進士)》 《우주봉(宇宙峰)》 《백사전(白蛇傳)》 《장상화(將相和)》 《양문여장(楊門女將)》 《삼차구(三口)》 《패왕별희(覇王別姬)》 《귀비취주(貴妃醉酒)》 《안탕산(雁蕩山)》 등이 있다.
모두 1시간 내외의 짧은 연극으로 연출과 연기 모두 지극히 서사적인 표현양식을 쓰고, 장치도 없이 상징적인 연기형식에 의하여 상황이나 행동을 나타낸다. 의상은 명(明)나라 때의 복장을 기초로 한 초시대적인 전통극 고유의 것이며, 색과 무늬에 따라 인물의 신분과 직업 등을 알 수 있다. 배역은 크게 생(生:주역), 단(旦:여자역), 정(淨:호걸·악한), 축(丑:어릿광대), 말(末:단역)으로 나뉘고, 각기 문무(文武)의 2계통 이외에 다시 세분화된다. 정과 축은 배우의 얼굴에 물감으로 선을 그리는데, 역사상 유명한 얼굴의 선을 그리는 형식은 정해져 있다. 노래·대사·춤·액션 등 어느 것에 중점을 둘 것인가 하는 문제는 배역에 따라 결정되며, 배우는 어릴 때부터 소질에 따라 전문적 배역을 익힌다. 이를 위한 양성소를·과반(科班)·이라 하며 메이란팡 등이 연기를 익힌 부연성(富連成) 등이 유명하다.
2. 역사
원(元)나라 때의 잡극(雜劇:元曲)의 뒤를 이어 명나라에서 청나라에 걸친 300년 동안은 쑤저우[蘇州] 곤산(崑山)에서 일어난 곤곡(崑曲)이 우위를 차지하고 있었으나, 왕후·귀족의 위안물이 되고 형식에 치우쳐 쇠퇴하게 되자 18세기 중엽(청나라 중기)에는 많은 지방극이 앞을 다투게 되었다. 그 무렵 안후이성·후베이성 등 양쯔강 연안지방에 남곡(南曲)의 익양강(陽腔) 계통을 이은 이황조(二黃調)가 성행하여, 안후이성의 여자역 남자배우 고낭정(高朗亭)의 일단과 함께 베이징에 들어왔다.
이때가 1790년 고종(高宗:乾隆帝)의 80세 생일축하 잔치가 벌어진 해이다. 휘반(徽班)이라는 안후이성 극단이 당시 난해하고 장황한 저음인 곤곡에 비하여, 명랑하고 쉽고 동작이 많은 이황조를 상연하자 곧 대중의 호평을 받아 유행하기 시작하였다. 신흥극종(新興劇種)인 데다가 형식상의 융통성도 있던 당시의 이황조는 곤곡을 비롯한 많은 선행 극종의 기술과 형식을 최대한 받아들여 자기 것으로 만들었다. 특히 1830년경 청나라 말의 북곡계(北曲系)인 진강(秦腔)의 흐름을 이은 서피라는 곡조와 합쳐 《피황희(皮黃戱)》, 즉 경극으로 발전하여 곤곡의 위치를 대신하였다. 초창기에는 정장경(程長庚), 그 후 담흠배(譚培) 등의 명우가 배출되어 부단히 개혁에 개혁을 거듭하여 격조를 높였으며, 근세에 와서는 여자역 남자배우 메이란팡[梅蘭芳]이 한층 빛을 내었다. 해외에도 베이징 오페라로 알려져 그 독특한 예술성으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으며, 독일의 브레히트가 서사연극론(敍事演劇論)을 창안하는 데 커다란 영향을 주었다.
3. 현대경극
중공정권수립 후에는 새로 설립된 중국희곡연구원·중국경극단 등을 중심으로 \'백화제방(百花齊放)\', \'추진출신(推陳出新)\'의 기치에 따라 극 내용의 근대화를 추진하였다. 봉건적인 내용을 추방하고 국민의 창조에 의한 것을 발굴한다는 각도에서 고전상연목록의 정리개편이 적극 행해졌으나, 경극무대에서 현대인과 현대인의 생활을 표현하는 일은 극도로 세련된 격조 높은 형식으로 보아 매우 어려운 일이었다. 1958년경 소위 \'대약진운동\' 때 현대화의 시도가 있었으나 반대론과 신중론이 끊이지 않았다.
그러나 1964년 베이징에서 열린 현대경극 경연대회를 계기로 현대경극은 중국의 문화계를 석권하여 예술의 새로운 선구자가 되었다. 인민의 영웅을 주인공으로 하여 내용과 등장인물의 현대화에 따라 상징적인 스타일이 줄어드는 대신 연기는 사실적인 경향을 띠게 되었다. 가사에는 고전적인 격조가 남아 있으나 대화는 알기 쉬운 현대 표준구어(標準口語)이다.
얼굴에 그리는 선이나 여자역의 남우가 없어졌으며, 무대장치를 사용하였다. 대개 23시간의 장편이며 극적 요소가 강하여 자연히 대화부분도 많아졌으나 노래나 무용적인 동작, 화려한 액션은 변함이 없다. 따라서 문화대혁명에 의한 경극의 변질은 전통을 상실하게 하였으나, 1980년대 이후 그 고유형태를 되찾으려는 노력이 시도되고 있다.
Ⅵ. 중국의 세시풍속
중국의 세시풍속은 음력에 따라 치르는데 종류가 다양하다. 한국의 설날에 해당하는 춘제[春節]는 중국 최대명절로 3일간의 연휴가 있고, 농촌의 경우는 10일 이상을 쉬기도 한다. 헤어진 가족들이 모두 모이는 날이므로 전국에서 귀성인파로 교통난이 일어나기도 한다. 춘제 바로 전날인 섣달 그믐부터 폭죽을 터뜨리며 놀고 음식을 먹으며 잠을 자지 않고 밤샘을 한다. 춘제 아침에는 차례를 지내고궁시[恭禧]라는 축하인사와 세배를 한다. 이후 거의 한 달 동안 계속되는 기간중에 사자춤과 용춤이 등장한다. 정월대보름날인 위안사오제[元宵節] 때는 보름달을 감상하고 등불놀이를 하며 만두국을 즐겨 먹는다. 돤우제[端午節]에는 배를 타고 경주하는 룽촨[龍船] 경기를 하고, 쭝쯔[宗子]라는 별식을 먹는다. 중추제[中秋節] 때는 가족들이 모여 앉아 햇곡식으로 먹을 것을 장만하여 감사하는 달맞이 행사를 한다. 이때 가장 즐겨 먹는 것은 웨빙[月餠]으로, 가까운 친척이나 친구를 방문할 때에는 꼭 이 웨빙을 선물한다. 그밖에 양력 4월 5일 전후의 성묘일인 청명절, 음력 7월 7일의 칠석, 음력 9월 9일의 중양절 등이 있다.
참고문헌
강명상, 재미있는 중국의 이색풍습, 을유문화사
왕종인, 중국의 차 문화
이정옥 외 4명, 중국복식사, 형설출판사, 2000
왕순홍, 중국의 어제와 오늘, 평민사, 1998
추적생, 정통 중국요리 전문 조리사를 위한, 서울: 형설출판사, 2007
최영창, 중국 차의 역사·종류 해설서, 문화일보, 2004
허만즈, 중국의 술 문화, 에디터,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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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4.08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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