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 론
Ⅱ. 인터넷과 관련한 미디어 교육 시 초등학생 대상의 사례중심 교안 - [인터넷 중독의 폐해와 올바른 인터넷 활용]
1. 1차시 - 청소년과 인터넷
1) 청소년을 둘러싼 환경과 인터넷
2) 인터넷 확산으로 인한 청소년기의 특징
3) 청소년기의 자아정체성과 인터넷
4) 사이버공간의 청소년들과 관련된 쟁점들
2. 2차시 - 커뮤니티
1) 커뮤니티의 개념
2) 커뮤니티의 특징
3) 커뮤니티의 장단점
4) 커뮤니티 종류
5) 커뮤니티의 힘
3. 3차시 - 인터넷 중독의 폐해 및 사례분석
1) 인터넷 중독
2) 인터넷 중독의 실태와 문제점 및 사례분석과 치료 및 예방교육
<기사1>
<기사2>
<기사3>
3) 인터넷 중독의 치료 및 예방 교육
4. 4차시 - 올바른 인터넷 활용사례
1) 인터넷을 활용한 영어 학습 사례연구
2) 바람직한 통신 문화 - 사례
<휴대 전화 및 인터넷의 잘못된 사용으로 피해를 본 학생>사례
Ⅲ. 결 론
[참고 자료]
Ⅱ. 인터넷과 관련한 미디어 교육 시 초등학생 대상의 사례중심 교안 - [인터넷 중독의 폐해와 올바른 인터넷 활용]
1. 1차시 - 청소년과 인터넷
1) 청소년을 둘러싼 환경과 인터넷
2) 인터넷 확산으로 인한 청소년기의 특징
3) 청소년기의 자아정체성과 인터넷
4) 사이버공간의 청소년들과 관련된 쟁점들
2. 2차시 - 커뮤니티
1) 커뮤니티의 개념
2) 커뮤니티의 특징
3) 커뮤니티의 장단점
4) 커뮤니티 종류
5) 커뮤니티의 힘
3. 3차시 - 인터넷 중독의 폐해 및 사례분석
1) 인터넷 중독
2) 인터넷 중독의 실태와 문제점 및 사례분석과 치료 및 예방교육
<기사1>
<기사2>
<기사3>
3) 인터넷 중독의 치료 및 예방 교육
4. 4차시 - 올바른 인터넷 활용사례
1) 인터넷을 활용한 영어 학습 사례연구
2) 바람직한 통신 문화 - 사례
<휴대 전화 및 인터넷의 잘못된 사용으로 피해를 본 학생>사례
Ⅲ. 결 론
[참고 자료]
본문내용
및 개인 과제해결에 궁금한 사항 등을 공개적으로 질문하고, 문제점을 해결 받는다. 즉, 학생들의 과제에 관련된 사항 및 도움이 필요한 어떠한 질문이라도 이 곳을 통해 공개적으로 질문하고 답을 구할 수 있다.
학생작품 전시실
(Students' Web-gallery)
인터넷 영어.문화 학습 활동으로 얻어진 값진 학습자들의 개인 또는 조별 작품들을 전시하는 곳으로 사용한다. 학생들의 창작품들을 전세계의 모든 학생과 공유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문화 교류 광장
(Cyber Cultural
Exchange Forum)
인터넷 가상 공간에서 학습자들 모두가 공동으로 관심을 가지고 있는 문화 주제(예: 학교 생활, 이성 교제 등)에 관하여 각자의 솔직한 의견을 올림으로서 다양한 문화적 관점을 통해 세계화에 대비할 수 있다.
(5) 월드 와이드 웹 (World Wide Web) : 보통 '웹(Web)' 또는 '넷(Net)'이라 부르는 월드 와이드 웹 (WWW)은 21세기 인터넷 사용의 핵심이다. 전환 매체로서의 인터넷에 연결된 컴퓨터 사이의 통신 과정, 또는 수단이다.이 작업은 웹 브라우저 (Netscape, Explorer, Mosaic과 같은 프로그램을 일컫는 용어)로 수행되어 자료가 스크린에 올라온다.
2) 바람직한 통신 문화 - 사례
<휴대 전화 및 인터넷의 잘못된 사용으로 피해를 본 학생>사례
가. <사례1> 휴대전화 요금 청구 사례 (2006.03.10)
"고모, 고모부 욕하지 마세요."16살 중학생이 370만원에 이르는 휴대전화 요금 고지서를 받아든 후 자살을 하며 세상에 남긴 마지막 말이다. 가족들은 휴대전화 요금이 아들을 자살로 내몰았다고 주장한다.
나. <사례2>인터넷 요금 청구 사례 (2006.03.08)
최근 어린이들이 게임사이트에 접속해 게임을 즐기던 중 쪽지, 1대1 대화, 수다방 등을 통해 무료 캐시충전 및 아이템을 선물로 준다는 말에 현혹됐다가 수 만 원의 사용료를 지불하게 되는 피해 사례가 속출하고 있다.
최근 "자녀가 어린이 게임 사이트 접속 중에 대화창에서 사이트 운영자라는 사람이 무료로 캐시를 충전해 준다며 아이에게 집 전화번호를 기재할 것을 주문했다"며 "캐시가 충전되기는 커 녕 다음 달 인터넷 게임사용료 5만5000원이 청구됐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다. 개인 정보 유출 피해 유형
(1) 정보가 유출되어 아이디를 해킹당하여 유료로 하는 것들을 해킹한 사람이 하여서 정보가 유출된 피해자가 그것에 대한 돈이나 물건을 대신 내야하는 사례
(2) 정보가 유출되어 인터넷 뱅킹으로 하는 은행 아이디를 해킹당하여 큰 재산피해를 일으키는 사례
(3) 정보가 유출되어 자신이 하지 않았는데도 자신이 했다고 나와 있어 당황했던 사례 등
2) 인터넷 통신 피해 대처 방법
가. 『무료』라는 말에 현혹되지 않는다. 대부분의 사이트는 학생의 개인 정보 등을 이용하여 상업적으로 이용한다.'봉사단체, 국가 또는 공공 기관 등의 교육 단체를 등을 제외 하고 는 『무료』는 없다'고 생각한다..
나. 인터넷 사이트에 개인의 정보 특히 주민등록번호, 집 전화 번호, 핸드폰 번호 등을 입력 할 때 신중을 기한다.
다. 인터넷 사이트에 가입할 때 부득이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부모님의 동의를 얻어 가입한다.학생 혼자 결정하여 가입하지 않는다.
라. 인터넷 사이트에 반드시 가입을 해야 할 경우 가입 약관 등을 자세히 읽어보고 가입한다.
3) 올바른 핸드폰 이용 방법
가. 학교, 학원에서는 전원을 끄는 습관을 기른다.
나. 부가 서비스는 가급적 사용하지 않는다. (인터넷, 모바일, 게임 등)
다. 스펨 메일 등은 읽지 않고 삭제한다. (가입 통신사에 스펨 메일 차단 서비스를 요청한다.)
라.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요금상품을 선택하라. (정액제를 선택하여 습관적으로 휴대폰을 쓰는 습관을 버리도록 한다)
Ⅲ. 결 론
인터넷교육이라고 할 때 우리는 주로 청소년들에게 기술능력을 강조한다. 따라서 학교에서는 주로 인터넷 기술교육만을 이야기하지만 사실 인터넷은 텔레비전과 마찬가지로 사회 환경이며 문화를 담는 그릇이다. 따라서 기술교육과 더불어 문화로서 인터넷을 이해하는 인터넷 미디어교육이 꼭 필요하다.
춘카무이의 분열의 법칙에 의하면 기술이 발전하면서 시장, 그리고 사회문화의 변화로 이어지는 순서를 보여준다. 이는 기술이 사회적으로 성숙단계에 이르면, 이에 대한 수요가 창출되면서 시장이 만들어지고, 사회 내에 보편적인 기술로서 인정받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런 단계를 보면 한국의 인터넷은 이미 기술은 전 세계가 놀랄 정도로 보편화되었으며, 또한 시장 면에서도 전 세계에서 가장 빠른 성장률을 보여주고 있다. 문제는 문화이다. 미국의 타임지가 지적했듯이 한국의 인터넷기술은 선진국이지만 문화는 후진국 수준에 머물고 있다. 한국의 청소년들 역시 기술적으로는 상당한 진보를 보이고 있지만 부정적인 인터넷문화는 날이 갈수록 그 심각성이 커지고 있다. 제대로 된 사이버 문화가 정립되기도 전에 불어 닥친 상업화 열풍의 후폭풍으로 현재의 부정적 인터넷문화가 사이버공간을 흔들어 놓고 있다. 금년 들어 정부에서는 청소년들의 부정적인 인터넷 문화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네티켓과 내용등급제라는 카드를 내놓았다. 그러나 이 모두 임시적인 방편이 될지는 몰라도 적극적인 대안은 될 수 없다. 우리 청소년들에게 진정 필요한 것은 외부로터의 규제가 아니라 제대로 된 사이버 공간을 경험할 수 있는 문화적 마인드와 문화를 창조하는 힘을 길러주는 것이다. 이는 현재의 인터넷 기술교육과 윤리교육만으로는 달성할 수 없다. 적극적인 인터넷 미디어교육을 통해 기술교육과 문화교육의 균형을 맞추어야 한다.
[참고 자료]
정현선, 미디어교육과 비판적 리터 러시, 커뮤니케이션북스, 2007
김기태, 미디어교육과 교과과정, 커뮤니케이션북스, 2006
문혜성, 미디어교육학, 한국방송진흥원, 2004
홍봉화, 인터넷교육과 활용(U-learning 시대의), 이한출판사, 2005
김진희 외, 열림 교육학 최신경향 - 교육공학 및 인터넷교육, 지구문화사, 2000
문혜성, 미디어교육과 교수법, 커뮤니케이션북스, 2006
학생작품 전시실
(Students' Web-gallery)
인터넷 영어.문화 학습 활동으로 얻어진 값진 학습자들의 개인 또는 조별 작품들을 전시하는 곳으로 사용한다. 학생들의 창작품들을 전세계의 모든 학생과 공유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문화 교류 광장
(Cyber Cultural
Exchange Forum)
인터넷 가상 공간에서 학습자들 모두가 공동으로 관심을 가지고 있는 문화 주제(예: 학교 생활, 이성 교제 등)에 관하여 각자의 솔직한 의견을 올림으로서 다양한 문화적 관점을 통해 세계화에 대비할 수 있다.
(5) 월드 와이드 웹 (World Wide Web) : 보통 '웹(Web)' 또는 '넷(Net)'이라 부르는 월드 와이드 웹 (WWW)은 21세기 인터넷 사용의 핵심이다. 전환 매체로서의 인터넷에 연결된 컴퓨터 사이의 통신 과정, 또는 수단이다.이 작업은 웹 브라우저 (Netscape, Explorer, Mosaic과 같은 프로그램을 일컫는 용어)로 수행되어 자료가 스크린에 올라온다.
2) 바람직한 통신 문화 - 사례
<휴대 전화 및 인터넷의 잘못된 사용으로 피해를 본 학생>사례
가. <사례1> 휴대전화 요금 청구 사례 (2006.03.10)
"고모, 고모부 욕하지 마세요."16살 중학생이 370만원에 이르는 휴대전화 요금 고지서를 받아든 후 자살을 하며 세상에 남긴 마지막 말이다. 가족들은 휴대전화 요금이 아들을 자살로 내몰았다고 주장한다.
나. <사례2>인터넷 요금 청구 사례 (2006.03.08)
최근 어린이들이 게임사이트에 접속해 게임을 즐기던 중 쪽지, 1대1 대화, 수다방 등을 통해 무료 캐시충전 및 아이템을 선물로 준다는 말에 현혹됐다가 수 만 원의 사용료를 지불하게 되는 피해 사례가 속출하고 있다.
최근 "자녀가 어린이 게임 사이트 접속 중에 대화창에서 사이트 운영자라는 사람이 무료로 캐시를 충전해 준다며 아이에게 집 전화번호를 기재할 것을 주문했다"며 "캐시가 충전되기는 커 녕 다음 달 인터넷 게임사용료 5만5000원이 청구됐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다. 개인 정보 유출 피해 유형
(1) 정보가 유출되어 아이디를 해킹당하여 유료로 하는 것들을 해킹한 사람이 하여서 정보가 유출된 피해자가 그것에 대한 돈이나 물건을 대신 내야하는 사례
(2) 정보가 유출되어 인터넷 뱅킹으로 하는 은행 아이디를 해킹당하여 큰 재산피해를 일으키는 사례
(3) 정보가 유출되어 자신이 하지 않았는데도 자신이 했다고 나와 있어 당황했던 사례 등
2) 인터넷 통신 피해 대처 방법
가. 『무료』라는 말에 현혹되지 않는다. 대부분의 사이트는 학생의 개인 정보 등을 이용하여 상업적으로 이용한다.'봉사단체, 국가 또는 공공 기관 등의 교육 단체를 등을 제외 하고 는 『무료』는 없다'고 생각한다..
나. 인터넷 사이트에 개인의 정보 특히 주민등록번호, 집 전화 번호, 핸드폰 번호 등을 입력 할 때 신중을 기한다.
다. 인터넷 사이트에 가입할 때 부득이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부모님의 동의를 얻어 가입한다.학생 혼자 결정하여 가입하지 않는다.
라. 인터넷 사이트에 반드시 가입을 해야 할 경우 가입 약관 등을 자세히 읽어보고 가입한다.
3) 올바른 핸드폰 이용 방법
가. 학교, 학원에서는 전원을 끄는 습관을 기른다.
나. 부가 서비스는 가급적 사용하지 않는다. (인터넷, 모바일, 게임 등)
다. 스펨 메일 등은 읽지 않고 삭제한다. (가입 통신사에 스펨 메일 차단 서비스를 요청한다.)
라.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요금상품을 선택하라. (정액제를 선택하여 습관적으로 휴대폰을 쓰는 습관을 버리도록 한다)
Ⅲ. 결 론
인터넷교육이라고 할 때 우리는 주로 청소년들에게 기술능력을 강조한다. 따라서 학교에서는 주로 인터넷 기술교육만을 이야기하지만 사실 인터넷은 텔레비전과 마찬가지로 사회 환경이며 문화를 담는 그릇이다. 따라서 기술교육과 더불어 문화로서 인터넷을 이해하는 인터넷 미디어교육이 꼭 필요하다.
춘카무이의 분열의 법칙에 의하면 기술이 발전하면서 시장, 그리고 사회문화의 변화로 이어지는 순서를 보여준다. 이는 기술이 사회적으로 성숙단계에 이르면, 이에 대한 수요가 창출되면서 시장이 만들어지고, 사회 내에 보편적인 기술로서 인정받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런 단계를 보면 한국의 인터넷은 이미 기술은 전 세계가 놀랄 정도로 보편화되었으며, 또한 시장 면에서도 전 세계에서 가장 빠른 성장률을 보여주고 있다. 문제는 문화이다. 미국의 타임지가 지적했듯이 한국의 인터넷기술은 선진국이지만 문화는 후진국 수준에 머물고 있다. 한국의 청소년들 역시 기술적으로는 상당한 진보를 보이고 있지만 부정적인 인터넷문화는 날이 갈수록 그 심각성이 커지고 있다. 제대로 된 사이버 문화가 정립되기도 전에 불어 닥친 상업화 열풍의 후폭풍으로 현재의 부정적 인터넷문화가 사이버공간을 흔들어 놓고 있다. 금년 들어 정부에서는 청소년들의 부정적인 인터넷 문화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네티켓과 내용등급제라는 카드를 내놓았다. 그러나 이 모두 임시적인 방편이 될지는 몰라도 적극적인 대안은 될 수 없다. 우리 청소년들에게 진정 필요한 것은 외부로터의 규제가 아니라 제대로 된 사이버 공간을 경험할 수 있는 문화적 마인드와 문화를 창조하는 힘을 길러주는 것이다. 이는 현재의 인터넷 기술교육과 윤리교육만으로는 달성할 수 없다. 적극적인 인터넷 미디어교육을 통해 기술교육과 문화교육의 균형을 맞추어야 한다.
[참고 자료]
정현선, 미디어교육과 비판적 리터 러시, 커뮤니케이션북스, 2007
김기태, 미디어교육과 교과과정, 커뮤니케이션북스, 2006
문혜성, 미디어교육학, 한국방송진흥원, 2004
홍봉화, 인터넷교육과 활용(U-learning 시대의), 이한출판사, 2005
김진희 외, 열림 교육학 최신경향 - 교육공학 및 인터넷교육, 지구문화사, 2000
문혜성, 미디어교육과 교수법, 커뮤니케이션북스,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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