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생][식품위생법][식품위생관리][식품위생관리정책]위생의 개념, 식품위생법의 주요내용과 식품위생관리의 수칙, 식품위생관리를 위한 주방관리 및 식품위생관리의 방안 그리고 식품위생관리정책의 방향 심층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위생][식품위생법][식품위생관리][식품위생관리정책]위생의 개념, 식품위생법의 주요내용과 식품위생관리의 수칙, 식품위생관리를 위한 주방관리 및 식품위생관리의 방안 그리고 식품위생관리정책의 방향 심층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위생의 개념

Ⅲ. 식품위생법의 주요내용
1. 식품 등 취급시 원칙
2. 비위생적인 식품 등의 배제
3. 화학적 합성품의 사용금지와 지정
4. 식품 등의 기준·규격의 제정과 위반품의 배제
5. 표시기준 제정 및 위반표시등의 금지
6. 제품검사 및 자가품질검사
7. 수입식품 관리
8. 식품위생감시
9. 영업 등의 관리
1) 영업의 허가 등
2) 건강진단 및 위생교육
3) 영업자 준수사항 등
10. 행정제재
11. 벌칙
12. 기타

Ⅳ. 식품위생관리의 수칙
1. 유통기한 특별관리
2. 식품보관
3. 배식 작업수칙
4. 배식용 음식 보관
5. 튀김기름의 재사용 조건

Ⅴ. 식품위생관리를 위한 주방관리

Ⅵ. 식품위생관리의 방안
1. 무재고 실현
2.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3. 드라이 키친제

Ⅶ. 식품위생관리정책의 방향
1. 식품안전법 제정 추진
2. 식품안전관리제도 정비·보강
3. 건강보조식품 등 기능성 식품에 대한 제도개선
4. 「국민영양개선법」제정 추진
5. 식품진흥기금 운영 활성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줄이고 이를 퇴비로 재활용하고 있으며, 배식대에는 알맞게·맛있게·남김없이라는 표어를 부착하여 수시로 다녀가시는 방문객들(자율배식)과 입소자에게 직접적으로 공개함으로써 자발적인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운동에 참여하시도록 유도하고 있다. 그리고 적당량을 식판에 담아 배식함으로써 음식물 잔반량을 최소한으로 하고 찌꺼기의 양을 줄이고 있다.
3. 드라이 키친제
주방에 있는 모든 시설물 및 집기에 드라이 키친제를 시도하여 물기로 인한 미생물 번식의 위생사고를 사전에 봉쇄하자는데 초점을 맞추고 아울러 미끄러움으로 인한 골절, 타박상 등 주방 안전사고 예방에도 신경을 쓰고 있다. 조리장, 영양사, 조리보조원 등 모든 직원들이 깔끔한 용모와 깨끗한 복장, 손 세정을 통해 개인적인 위생관리부터 철저하게 실행하고 있다. 조리장을 완전개방하여 조리장에서의 과정을 누구나 볼 수 있도록 하여 보다 위생적인 면에 만전을 기하고 있으며, 손(손톱 청결, 반지 등)과 머리(위생모 또는 스카프 등 포함)를 보다 청결하게 유지하는 등 청결한 위생관리를 하고 있다. 또한 이를 생활화하도록 매일 주방일지를 작성하는 것은 물론이고 투철한 위생관념을 갖기 위해 정기적인 위생관리 교육과 함께 정기적인 신체검사 및 예방접종을 하고 있으며, 1년에 2회 이상 보건소나 지정된 의료기관에서 건강진단을 받아 입소자들은 물론 직원들의 건강을 책임지고 있다는 신념을 가지고 일하고 있다.
Ⅶ. 식품위생관리정책의 방향
1. 식품안전법 제정 추진
안전한 식품을 공급하고 식품위생상 위해로부터 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하여 유통중인 모든 식품(축산식품, 수산물, 먹는 샘물, 주류 포함)에 대한 수거검사 및 긴급을 요하는 경우 회수·폐기명령 권한을 식품의약품안전청에 부여하고, 관련부처에 식품안전관리에 관한 조치를 요청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식품의약품안전청」에 모든 식품에 대한 최종적인 안전관리 책임을 부여 하는 내용의 가칭 「식품안전법」제정을 추진할 계획이다.
식품안전관리는 전문성을 요하고 유통단위가 전국적인 점을 감안하여 「식품의약품안전청」에서 관리하고 음식점, 주점 등 접객업소의 위생관리는 지역성을 갖고 있는 점을 감안하여 시·도, 시·군·구 등 지방자치단체에서 관리하도록 하는 등 식품위생관리의 전문성 제고를 위해 중앙·지방자치단체간 업무분담 체계를 확립하도록 할 것이다.
2. 식품안전관리제도 정비·보강
식품의 전면 위탁생산을 허용하고 사전 제조시설 중심 관리에서 사후 안전관리 시스템 중심으로 위생관리제도를 개선하고 불필요한 시설기준 및 영업자 준수사항을 삭제하는 등 식품안전과 직접 관련되는 사항만 중점관리 하는 등 영업자에 대한 규제를 대폭 완화하도록 할 것이다.
또한, 유통기한제도를 개선하여 통조림, 건과류 등 안전상 문제가 적은 품목에 대하여는 상미기간, 품질유지기한(Best before date)제도 도입을 검토할 계획이다.
다양한 신제품의 개발 등 식품제도·가공업자의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식품의 안전성과 관련이 적은 성분규격, 제조기준 등 규제성 기준·규격을 과감히 폐지하고, 품질·성분·영양소 등은 표시기준에 따라 관리하는 한편, 농약·중금속·항생물질 등 위생기준은 대폭 보강하도록 할 것이다. 또한, 유전자재조합식품 등 생명공학기술을 이용한 식품의 안전관리 강화를 위하여 유전자재조합식품(GMO) 표시기준을 제정하고 있다.
아울러, 수입식품에 대하여는 과거 부적함 이력 및 위해 정보에 따른 식품위해물질을 중점 검사하고 위해등급에 따른 차등검사를 실시하도록 하는 등 수입식품관리제도를 합리적으로 개선해 나가고 있다.
3. 건강보조식품 등 기능성 식품에 대한 제도개선
최근 기능성·건강식품에 대한 소비자의 수요 증대로 수입이 급증하는 등 시장규모가 크게 확대되고 있다. 그러나, 지나친 품목, 표시·광고 규제로 업계발전을 저해해 오고 있으며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관리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따라서, 일반식품과 같이 취급하고 있는 건강보조식품·특수영양식품을 별도로 분리하여 식품안전관리 전문기관인 식품의약품안전청에서 관리하도록 할 것이다.
또한, 유용성 표시, 광고 허용범위를 합리적으로 조정하고 제품 및 특정성분에 대한 유용성 표시의 구체적인 표시기준 또는 지침을 제정하는 한편, 허위·과대광고의 범위를 합리적으로 조정하고 광고자율심의위원회를 활성화하여 관련업계의 자율적인 관리시스템을 정착시키도록 하고 있다.
4. 「국민영양개선법」제정 추진
식품공급이 양적인 측면에서 질적인 측면으로 중점이 바뀌어감에 따라 국민영양조사결과를 통해 전체 인구집단의 영양상태를 파악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여 영양표시 등 식품산업에 적용함으로써 국민건강증진 및 업계의 발전을 도모하고 식생활지침 등 실천가능한 도구를 제작·배포함으로써 국민 스스로 건전한 식품관을 기르고 안전한 식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며, 연령별, 건강상태별 국민영양교육 실시 근거를 마련하기 위하여 가칭 「국민영양개선법」제정을 추진하고 있다.
5. 식품진흥기금 운영 활성화
식품진흥기금의 사용이 영업자에 대한 시설개보수자금 융자 등 융자사업에 치중됨으로써 기금의 설치·운영의 필요성에 대한 문제가 제기됨에 따라 식품위생법시행령을 개정하여 식품진흥기금사업에 대한 보건복지부장관의 사후관리 근거를 마련하고 금년에 식품위생법 및 동법시행령을 개정하여 시·도뿐만 아니라 시·군·구에도 기금을 설치하도록 하였다.
아울러, 사업도 단순 융자사업을 지양하고 식품위해요소중점관리제도(HACCP) 준비업체 지원, 식품산업 전산화사업, 주민 영양개선사업 등 체계적 지원사업에 집중토록 하고 한국보건산업진흥원과 협조, 지방자치단체 주관 연구사업에 대한 조정 평가체계를 구축하여 모범 사업수행 사례를 확산하고 기관평가제를 도입하여 효율적인 기금운용이 되도록 하고 있다.
참고문헌
김성기·이계호(2001), 식품위생학 및 연습,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강윤구(1995), 식품위생관리제도의 개선, 나라경제
강병우 외 10명(2000), 공중보건학, 현문사
고성진 외(2001), 현대 공중보건학, 지구문화사
박양원 외 2명(1997), 식품위생학
이용욱·정덕화(1994), 식품위생학
홍기운 외(1999), 식품위생학, 대왕사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9.04.09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2930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