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관리시스템(KMS, 지식경영)의 정의와 구성요소, 지식관리시스템(KMS, 지식경영)의 기능과 관련 기술, 지식관리시스템(KMS, 지식경영)의 효과와 구축 방법, 지식관리시스템(KMS, 지식경영)의 현황과 사례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지식관리시스템(KMS, 지식경영)의 정의와 구성요소, 지식관리시스템(KMS, 지식경영)의 기능과 관련 기술, 지식관리시스템(KMS, 지식경영)의 효과와 구축 방법, 지식관리시스템(KMS, 지식경영)의 현황과 사례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지식관리시스템(KMS, 지식경영시스템)의 정의

Ⅲ. 지식관리시스템(KMS, 지식경영시스템)의 구성요소

Ⅳ. 지식관리시스템(KMS, 지식경영시스템)의 기능
1. 정형적 경영 활동 지식(Smart-History)
2. 경영 활동 표준절차 및 도구(Smart-Guide)
3. 비정형적 지식·지식 소유자 및 전문가의 장(Smart-Community)
4. 비즈니스 활동을 도와주는 외부 지식(Smart-Intelligence)
5. 비즈니스 수행 시스템(Smart-Wokrgroup)

Ⅴ. 지식관리시스템(KMS, 지식경영시스템)의 관련 기술

Ⅵ. 지식관리시스템(KMS, 지식경영시스템)의 효과

Ⅶ. 지식관리시스템(KMS, 지식경영시스템)의 구축 방법

Ⅷ. 지식관리시스템(KMS, 지식경영시스템)의 현황과 사례
1. 해외
1) 정보기술지향적 지식관리
2) 인간지향적 지식관리
2. 국내
1) 정보기술지향적 지식관리
2) 인간지향적 지식관리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으로 한다. 사내 규정, 국내외 정보, 구매정보, 신기술 정보, 사내 공통정보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Info-Center\'의 구축을 통해 전사적인 자료 배포 시간 단축 및 비용 절감, 전 조직원의 정보 재생산 능력 향상, 정보공유 생활화 및 중요성 제고 등의 효과를 달성한다.
(2) 현대정보기술
1차적으로 지식 축적·공유 기반 구축을 위해 KMS 전담기획 조직 구성, KMS 운영을 위한 지식관리 제도 작성, KMS 이용자에 대한 보상제도 수립, 지식 평가제도 수립, 사내 업무프로세스 분석을 통한 핵심사업 발굴, 업무별 중요도 및 실제 투자 시간에 대한 갭 분석, 지식발굴 및 지식지도 작성, 전사 기반의 지식공유 시스템 구축, KMS 홍보 등의 작업을 하였다. 2차적으로 지식 활용·공유 문화 정착을 위해 사내 전문가 운영 및 전문가 활동 지원, 사내 전문가 질의·응답 시스템 운영 및 지식 DB 변환, 분산된 정보 자산의 통합, 각종 파일, 이미지, 음성 등의 멀티미디어 자료 입력, 기존 자료(E-메일, DB, DW)의 연계 등의 작업을 하였다.
3차적으로 지식 기반의 협업조직을 구현하기 위해 의사결정 지원을 위하 KMS 기능 보강 및 활용, 전사적 학습조직 운영 등의 작업을 하였다.
(3) 한국국방연구원
·무기체계 획득 업무의 근본적인 개선은 절차나 체제의 문제보다는 정보의 적시성과 정확성에 있으며, 필요한 정보의 수집, 종합, 분석 가공이 적기에 수행될 때 신속한 의사결정이 가능하다고 판단하고 내부적으로는 KMS, 외부적으로는 정보서비스 제공의 형태를 취하였다.
2) 인간지향적 지식관리
한국전산원의 사이버포럼이 인간지향적 지식관리의 전형적인 예는 될 수 없다. 보는 시각에 따라 전자게시판 형태의 사이버포럼은 기술지향적 지식관리일 수도 있다. 게시판에 남아 있는 글들은 구조적으로 가공된 형태는 아니지만 형식지의 성격이 강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원래의 시작은 특정 분야의 전문가 그룹을 구성하여 자문이 필요할 때마다 전자게시판을 통해 의견을 수렴하고 추가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대면접촉, 전화 등을 통하는 형태였기 때문에 인간지향적 지식관리의 사례에 포함시켰다.
다음은 인간지향적 지식관리의 예인 한국전산원 사이버포럼이다.
미래정보사회를 연구하기 위해 설립된 정보화연구실의 각종 과제들에 대해 외부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구축된 전자게시판을 만들었다. 최초에는 폐쇄사용자그룹의 형태였으나 이후 일반사용자들도 참여할 수 있도록 변경하였고, 한국전산원 내 각 부서의 연구과제에 대한 의견도 수렴할 수 있도록 확대되었다. 하지만 1999년 초 이용률 부진으로 폐쇄하였다.
Ⅸ. 결론
기업이 이러한 지적 본능을 갖추기 위해서는 먼저 직원들의 지적 능력을 존중하고 그 능력을 계발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며 이러한 지식들을 지속적으로 축적하여 전체 직원이 필요시 재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어야 한다. 지식관리시스템이란 이렇게 기업 내 개인과 그룹 전체를 지식의 상호 순환 프로세스로 연결하여 지식창조와 유통, 그리고 재창조를 극대화하려는 것이다. 국내 정보기술 분야에서 지식관리시스템의 해석과 논의는 현재 지식관리시스템 분야를 주도하고 있다는 미국이나 영국의 경우에 비추어 봐도 짧은 시간에 자리를 잡았다.
컨설팅 회사나 학계에서 지식관리시스템을 논할 때 기업 진단에 있어서 모든 것을 망라하는 매우 광범위한 개념을 갖는다. 거의 한 기업의 철학과 방향이 총체적으로 재설정돼야 할 것으로 보이기까지 한다. 그런데 이러한 광의의 지식관리시스템 개념이 정보기술 분야에서 논의될 때는 그 내용이 매우 축소되기도 한다.
지금 정보기술 산업이 받는 도전은 바로 이 점, 즉 컨설팅회사나 학계에서 다루고 있는 광의의 지식관리시스템과 정보기술 벤더들이 제시하고 있는 협의의 지식관리시스템 간 격차를 어떻게 설명하느냐는 것이다.
정보기술은 항상 새로운 환경에 대응해야 하는 기업 경영에 적합한 기술을 제공해 왔다. 기업에서 본질적으로 중요한 것은 물론 정책, 문화, 분위기, 조직과 CEO의 철학, 리더십 등이지만 이에 대응해 정보기술도 똑같이 중요하다. 정보의 양과 프로세스의 내재화가 극도로 방대해져 이제 더 이상 아무 것도 정보기술을 이용한 시스템화의 도움 없이는 불가능한 상황이 되었기 때문이다.
정보기술이 지식관리시스템에 현재 제시하고 있는 웹 기반의 정보검색 시스템적인 대답은 현재 가능한 한도 내에서 답할 수 있는 첫 단추를 꿰는 작업이며, 앞으로 더 많은 대답들이 제시될 것이다. 과거에 경영이 기술을 십분 이용하지 못했거나 기술이 경영에 십분 대응해 오지 못했다면, 이번이 경영의 이슈에 기술의 해답을 주는 절호의 기회이다.
e메일이나 그룹웨어를 통한 정보흐름의 변화는 기업의 전통적인 형태를 바꾸고 있으며 서류 중심사람 중심의 수직적인 피라미드 구조에서 구성원들끼리 지식, 노하우를 공유하는 정보 중심의 수평적인 네트워크 조직으로 바뀌고 있다. 이러한 변화와 더불어 경영환경은 기업으로 하여금 정보기술을 활용하게끔 만들고 있다.
21세기는 지식사회라 일컬어지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나 야후는 새로운 아이디어와 지식 등 무형의 자본으로 일거에 세계적인 기업가치를 지닌 회사로 발굴림, verdana, 돋움했다. 이제는 산업사회에서 변화하여 지적능력과 정보기술이 핵심 역량이라는 생각이 보편화되었다. 앞으로의 정보기술은 기업 전략을 구현하는 핵심 요소다. 또한, 다변화하는 경영 환경에서 지식과 속도와 상호연결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정보기술의 도움 없이는 불가능하다.
참고문헌
김기준, 잡지사 지식 관리 시스템 구축 방법론 연구
박헌석(연세대학교 대학원), 한국정부의 지식관리 시스템에 관한 연구
신성호 외, 지식관리시스템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경영정보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2
윤심·강태준, 지식관리시스템 구축 도구에 관한 연구 KWave를 중심으로, 1998
장우권, 지식관리시스템에 관한 연구, 5회 한국정보관리학회 논문집, 1998
한동효 외 1명, 지식관리시스템의 도입·활용에 관한 평가연구, 한국행정학보 제38권 5호, 2004
행정자치부, 행정기관 지식관리 설문조사 결과, 2003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9.04.09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2932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