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편집]몽타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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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상편집]몽타주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I. 몽타주
II. 몽타주의 종류
1.가속 몽타주
2.아메리칸/할리우드 몽타주
3. 개념 몽타주
4.견인 몽타주
5.서술 몽타주
6.운율 몽타주
7.러시아 몽타주
★전함 포템킨中 오데사 계단의 학살 장면과 5가지 몽타주

III. 몽타주의 중요인물
* 쿨레쇼프
가. 쿨레쇼프의 스프실험
나. 클레쇼프 효과
* 프로프킨
가. 프도프킨의 권총실험
* 에이젠슈테인
가. 운율의 몽타주
나. 율동의 몽타주
다. 음조의 몽타주
라. 배음의 몽타주
마. 지적의 몽타주

IV.요약

본문내용

타주의 세포이다. 몽타주의 분자인 화면은 이미 잠재적인 몽타주를 형성하며 화면의 연결/관계는 이 잠재적인 몽타주를 확장하고 폴발시킨다는 것이다.
에이젠슈테인의 영화는 모든 화면의 연결이 강한 자극의 단위로 지적된 폭발물과 같다. 그래서 ‘영화란 관객의 마음을 가는 트랙터’라는 것이다. 에이젠슈테인은 프레임의 분리/선택은 모호해보이는 현실에 명확한 의미를 지우는 방법이라고 본다. 몽타주는 그런 과정에 충격을 주는 핵심적인 장치이다. 에이젠슈테인이 생각하는 영화의 내용이란 한 시퀀스 내에 정리된 자극의 연속이다. 관객으로 하여금 최대한의 긴장을 유지시키는 것은 또한 그 반사작용으로 이념적 기반을 강화시켜야 한다는 것을 전제하고 있다. 이 이념적 기반은 물론 사회주의 이념을 가리키는데 그 기반에 도달하기까지 관객은 갈등의 모형에 기초한 화면의 부분들 간의, 화면과 화면들 간의 끊임없는 충돌을 경험함으로써 의미를 지각하는 것이다.
에이젠슈테인 몽타주론은 푸도프킨과 비교하여 보다 예술적 독창성을 가지고 있으며 몽타주를 영화의 독자적 예술론으로까지 발전시켰다. 그는 이 충돌이 원리를 테제와 반테제의 상극에 의한 진테제의 원리로 귀일시켜, 이것을 변증법적 몽타주라고 불렀다.
에이젠슈테인은 몽타주 이론을 헤겔의 변증법과 한자의 상형원리를 바탕으로 하여 커트와커트가 결합하는 것이 아니라 충돌하고 갈등하는 관계라고 주장하는데 이를 체계화 시키면.
가. 운율의 몽타주-길고 짧은 커트가 충돌하는 것.
나. 율동의 몽타주-정지된 것과 움직이는 커트를 대비 시킨 것.
다. 음조의 몽타주-어둠과 밝음이 부딪히는 것.
라. 배음의 몽타주-이 세가지가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것.
마. 지적인 몽타주-은유적이고 상징적으로 연결된 것
이들 다섯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주요 저작 및 작품】
『영화의 형식과 몽타주』, 정일몽 옮김(영화 진흥 공사, 1990).
『이미지의 모험』, 전양준 엮어 옮김(열린책들, 1990).
『몽타주 이론』, 이정하 옮김(예건사, 1990).
「파업」(1924).
「전함 포템킨」(1925).
「10월」(1927).
「낡은 것과 새로운 것」(또는 <전선>)(1929).
「멕시코 만세」(1931년 촬영, 1979년에 처음 상영되었음).
「베진 고원」(미완성, 일부 스틸 사진을 추가 1967년 완성되었음).
「알렉산더 네프스키」(1938).
「폭군 이반 제1부」(1944).
「폭군 이반 제2부」(1946년 완성되었으나 1958년 처음 상영되었음).
참조
영상제작론/ 최이정/ 2004/ 커뮤니케이션북스/ p345~350
영화에서의 몽타주 이론/ 김용수/ 1996/ p20~27,p59~63,p136~153
영화제작 마스터북/ 박지훈/ 2004/ p521~565
IV. 요약
몽타주는 한마디로 부분들을 결합해서 특정한 효과를 나타내는 영화적 기교라고 간단히 정의할 수 있다. 이러한 전제 아래서 쿨레쇼프, 푸도프킨, 에이젠쉬타인은 각자 다양한 몽타주의 가능성을 탐색하였다.
1.)쿨레쇼프
☞재료의 조직으로 새로운 이미지를 창조할 수 있는 몽타주 기법에 몰두.
☞눈에 띄지 않는 자연스런 편집을 지향.
☞쿨레쇼프 효과
2.)푸도프킨
☞몽타주란 사건들을 잘 선택하고 연결해서 현실을 보다 인상적으로 묘사해야 한다는 주장 아래 사실주의 몽타주 이론을 고수
☞쇼트간의 조리 있는 연결로 이야기를 선명하게 전개하고자 함
3.)에이젠슈타인
☞급작스런 비약에 기초한 충돌의 몽타주를 주장
☞쇼트와 쇼트 사이의 급작스런 비약이 초래하는 충돌로 정서적 반응을 얻고자 함
일반적으로 연결의 몽타주가 삶의 순간들을 그럴듯하게 연결시켜 현실에서 일어나는 것과 같은 느낌을 주려고 했다면 충돌의 몽타주는 인간의 삶을 단편적인 조각들로 재구성해 새로운 리얼리티를 창조하려 했다고 할 수 있다.
(출처: http://www.pdnet.or.kr/dataroom/pdtalk_2_11.asp)
“에이젠쉬테인의 영화를 터져나오는 비명 소리에 비교한다면, 푸도프킨의 영화는 마치 노랫소리와 같다"라는 무시나크의 유명한 비유도 아마 <어머니>에게서 받은 감명이었을 것이다.<이주훈>
이와같이 푸도프킨은 몽타주를 통하여 영화의 예술적 오리지날리티를 발견하고 에이젠슈테인은 그것에 독자적인 철학적 체계를 부여했다. 프도프킨의 몽타주는 연결을 통하여 자연스러운 리얼리즘을 만들기를 원했던 반면, 에이젠슈테인은 충돌을 통한 비약으로 그 의미를 표현하길 원했음. 그러나 몽타주는 그 기본적 모습에 있어서 커트와 커트를 연결하는 기술적인 것이며 이것을 영화의 본질로서 절대화할 때는 당연히 기술주의 또는 형식주의가 된다. 그러나 여러 가지 몽타주론으로 하여 영화의 기술이 스스로의 기능을 인식하고 비약적인 발전을 이룩한 것은 사실이며 오늘날까지 커다란 영향을 주고 있다.
에이젠슈테인
프도프킨
충돌
연결
비연속적 편집
연속적 편집
탈선형적 이야기
선형적 이야기
다양성의 미학
유기적 통일성
서사적 구성
극적 구성
표현론
모방론
발췌 or 참조
<영화에 대한 13가지 테마> 중앙대학교 예술대학 영화학과 엮음(한상준 외),큰사람, 1998
<영화에 대해 알고 있는 두 세가지 것들> 구회영지음
<영화예술> 이원곤, Johyung Media, 2000
<세계영화사> 크리스틴 톰슨, 데이비드 보드웰지음, 1994
[비디오 아카데미 영상학 강의] http://videoacademy.com
<세계 영화 100> 이효인, 한겨레신문사
<영화에서의 몽타주 이론> 김용수, 열화당, 1996
<영화제작 매스터북> 박지훈, 책과길, 2004
<영상 제작론> 최이정, 커뮤니케이션북스, 2004
목차
I. 몽타주
II. 몽타주의 종류
1.가속 몽타주
2.아메리칸/할리우드 몽타주
3. 개념 몽타주
4.견인 몽타주
5.서술 몽타주
6.운율 몽타주
7.러시아 몽타주
★전함 포템킨中 오데사 계단의 학살 장면과 5가지 몽타주
III. 몽타주의 중요인물
* 쿨레쇼프
가. 쿨레쇼프의 스프실험
나. 클레쇼프 효과
* 프로프킨
가. 프도프킨의 권총실험
* 에이젠슈테인
가. 운율의 몽타주
나. 율동의 몽타주
다. 음조의 몽타주
라. 배음의 몽타주
마. 지적의 몽타주
IV.요약
Montage란
  • 가격2,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9.04.09
  • 저작시기2007.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293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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