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 및 근세문학의 시대적 배경의 특징, 중고문학의 특징과 주요 작품, 근세문학의 장르별 특징 및 주요작가와 작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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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중고 및 근세문화의 시대적 배경의 특성
1) 중고문화의 시대적 배경의 특성
2) 근세문화의 시대적 배경의 특성
(1) 근세문화의 발달배경
(2) 한글창제

2. 중고문학의 특징과 주요 작품

3. 근세문학의 장르별 특징 및 주요작가와 작품
1) 근세소설의 탄생
2) 에도의 소설

참고문헌

본문내용

가 데이쇼[都賀庭鏡]의 〈하나부사조시 英草紙〉(1749)·〈시게시게야와 繁野話〉(1766)가 대표적 작품이다. 요미혼이란 당시의 그림 위주의 책에 대해 문장 위주의 소설을 뜻하는데, 하치몬지야본이 갖는 전기성(傳奇性)이 한층 강조된 것이다. 우에다 아키나리[上田秋成]의 〈우게쓰 모노가타리 雨月物語〉(1776)는 중국의 괴기담을 일본화하는 데 성공한 일본 괴기소설의 백미이다(→ 색인 : 게사쿠). 샤레본은 유곽에 드나드는 손님과 창녀와의 대화를 중심으로 엮은 단편 사실소설이다. 산토 교덴[山東京傳]이 등장해 〈쓰겐소마가키 通言總籬〉(1778)·〈게이세이카이시주핫테 傾城買四十八手〉(1790) 등을 썼으나 바쿠후의 금지령에 저촉되어 교덴이 처벌된 후로 샤레본 자체도 변모할 수밖에 없었다. 한편 근세 초기부터 에도에는 아카혼[赤本]·구로혼[黑本]·아오혼[靑本] 등 표지의 색에 따라 명칭을 붙인 ' 구사조시'[草雙紙]가 있었는데 처음에는 어린이를 위한 그림책이던 것이 성인용으로 발전해갔다. 그 첫작품이 고이카와 하루마치[戀川春町]의 〈긴킨센세이에이가노유메 金口先生榮花夢〉(1775)이다. 기뵤시[黃表紙]계에서도 교덴이 〈에도우마레우와키노카바야키 江戶生艶氣樺燒〉(1785) 등을 써 제1인자로 활약했다. 그러나 개혁 정치에 따른 제재를 받아 점차 그 내용이 복수담으로 흘러 줄거리가 복잡해짐으로써 합책본(合冊本) 형식인 고칸[合卷]으로 변화해갔다. 류테이 다네히코[柳亭種彦]의 〈니세무라사키이나카겐지 언?紫田舍源氏〉는 고칸의 대표작이나 쇼군가[將軍家]를 풍자했다 하여 미완성인 채 판매 금지되었다. 처벌을 받은 후 산토 교덴은 요미혼에서 활로를 찾고자 했으나 다키자와 바킨[瀧澤馬琴]에는 미치지 못했다. 바킨의 수많은 작품 중 〈진세쓰유미하리즈키 椿說弓張月〉(1806~10)·〈난소사토미핫켄덴 南總里見八犬傳〉(1814~42)은 웅대한 구상과 복잡한 줄거리로 명문을 구사한 대표작이다. 특히 후자는 중국 전기소설 〈수호전 水滸傳〉을 일본화한 것으로 에도 요미혼의 최고봉을 이룬다. 샤레본의 계통을 잇는 것으로 당대의 세태와 인정을 묘사한 곳케이본[滑稽本]과 닌조본[人情本]이 있다. 곳케이본은 초기에 히라가 겐나이[平賀源內] 등이 활약했으며 19세기 초엽의 대표 작가로 짓펜샤 잇쿠[十返舍一九]와 시키테이 산바[式亭三馬]가 있다. 닌조본은 말기의 샤레본에서 파생한 작품군으로, 샤레본이 유곽의 세계만을 대상으로 한 데 대해 에도 조닌의 폭넓은 일상생활을 무대로 하여 연애를 사실적으로 묘사했다. 다메나가 슐스이[鳥永春水]는 〈슐쇼쿠우메고요미 春色梅兒譽美〉(1832~33)가 호평을 받은 데 힘입어 많은 속편을 내놓았으나 퇴폐적이고 무기력한 세태를 묘사해 그 전성기도 오래가지 못했다.
참고문헌
우스이 요시미, 고재석 옮김, 일본 다이쇼문학사, 동국대학교출판부, 2001.
이일숙 시대별 일본문학사 계명출판사 2000.3.20
최재철 일본문학의 이해 민음사 1997.3.15
정인문 일본근대문학사의 재인식 영한출판사 2001.8.22
두산백과사전(program). 일본문화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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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4.10
  • 저작시기200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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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5293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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