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들어가며
2. 사회 생태주의 윤리와 생태 여성주의 윤리
3. 맺으며
2. 사회 생태주의 윤리와 생태 여성주의 윤리
3. 맺으며
본문내용
밖에 없다. 오히려 인간이 자연의 흐름에 개입하는 것은 인간 특유의 생명 활동에 속하는 만큼, 당연한 것이다. 다만 생태계 중심의 윤리는 특히 인간의 무분별하면서 가공할 만한 위력을 지닌 개발 행위가 환경 파괴를 야기함으로써, 역으로 인간의 파멸을 초래할 수 있음을 경고하는 의미를 담고 있다. 그것은 경제적 개발의 미명 아래 이루어지는 인간의 무분별한 개입이 환경 파괴로 이어지는 것을 억제하려는 실질적인 목적을 갖는다.
그런 만큼 환경자원의 관리는 인간 중심의 경제적 논리와 생태계 중심의 윤리를 실용적으로 절충하는 데 그치지 않고, 어떤 경우에는 경제적 손해를 안고서라도 인간이 지구생태계의 구성원으로서 제 역할을 되찾는 데 이바지하는 것이어야 한다. 이런 점에서 환경자원의 관리는 단순한 생태경제학의 차원을 넘어서야 한다. 오히려 그것은 궁극적으로 생태계 중심의 윤리를 이념적으로 지향하고, 가능한 한 실천하는 방향으로 나아갈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김용환(2006). 인간과 환경의 커뮤니케이션 : 문화와 지속 가능한 개발. 커뮤니케이션북스
북친, 머레이 저, 문순홍 옮김(1997). 사회생태론의 철학. 솔
이병욱 외(2005). 환경경영. 에코리브르
그런 만큼 환경자원의 관리는 인간 중심의 경제적 논리와 생태계 중심의 윤리를 실용적으로 절충하는 데 그치지 않고, 어떤 경우에는 경제적 손해를 안고서라도 인간이 지구생태계의 구성원으로서 제 역할을 되찾는 데 이바지하는 것이어야 한다. 이런 점에서 환경자원의 관리는 단순한 생태경제학의 차원을 넘어서야 한다. 오히려 그것은 궁극적으로 생태계 중심의 윤리를 이념적으로 지향하고, 가능한 한 실천하는 방향으로 나아갈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김용환(2006). 인간과 환경의 커뮤니케이션 : 문화와 지속 가능한 개발. 커뮤니케이션북스
북친, 머레이 저, 문순홍 옮김(1997). 사회생태론의 철학. 솔
이병욱 외(2005). 환경경영. 에코리브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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