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불교][원불교 교리][원불교 성지][원불교 의례][원불교 본질][원불교 미래관][원불교 과제]원불교의 교리, 원불교의 성지, 원불교의 의례와 본질, 원불교의 미래관, 사회변화에 따른 원불교의 과제에 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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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원불교][원불교 교리][원불교 성지][원불교 의례][원불교 본질][원불교 미래관][원불교 과제]원불교의 교리, 원불교의 성지, 원불교의 의례와 본질, 원불교의 미래관, 사회변화에 따른 원불교의 과제에 관한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원불교의 교리
1. 표어
1) 물질개벽, 정신개벽(물질이 개벽되니 정신을 개벽하자)
2) 처처불상, 사사불공(곳곳이 부처이니 일마다 불공하자)
3) 무시선, 무처선
4) 동정일여 영육상전
5) 불법시생활 생활시불법
2. 일원상의 진리
3. 사은·사요
1) 사은
2) 사요
4. 삼학팔조
1) 삼학
2) 팔조
5. 사대강령
1) 정각정행
2) 지은보은
3) 불법활용
4) 무아봉공

Ⅲ. 원불교의 성지
1. 영산성지(靈山聖地)
2. 익산성지(益山聖地)
3. 기타

Ⅳ. 원불교의 의례와 본질

Ⅴ. 원불교의 미래관
1. 시대인식
2. 물질개벽과 정신개벽
3. 미륵불과 용화회상
1) 불경에서 본 미륵불시대의 형상
2) 대종경에서 본 미륵불과 용화회상
3) 교단 제3대의 미래상

Ⅵ. 사회변화에 따른 원불교의 과제
1. 변화의 물결에 대한 인식
2. 변화의 물결에 대한 원불교의 과제
1) 인간성 회복의 상품개발
2) 종교연합운동을 통한 삼동윤리 실현
3) 통일한국을 대비한 교화준비
4) 각부문의 다양한 모델개발
5) 교육혁신과 국제적 전문인력 양성
6) 교단의 Think-tank 역할을 할 연구소 활성화
7) 원불교 미래학회와 자유토론광장의 창설

참고문헌

본문내용

리를 말한 것이다. 원불교의 은사상도 우주와 나의 관계, 일원상진리와 나의 관계를 은적으로 파악하자는 것이다.
우주의 별의 생성·소멸과 지구상의 모든 생물의 생성·소멸을 보면서 바로 이것이 변화의 물결이고 살아있는 생명체라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바로 그때 자기 중심적이 아닌 지구.우주. 진리적 차원에서의 사은의 은혜(四恩의 公物)를 알게 되고, 거기에서 사은에 대한 보은행이 되는 것이다. 우주도 세계도 국가도 교단도 개인도 모두 변화하는 것이다. 우주의 성주괴공, 인간의 생로병사, 사시의 춘하추동 변화가 진리이며 생명인 것이다.
미래학자들은 이 시대의 특징을 변동의 가속화(G. M. Trevelyan), 총체적 변화(Alvin Toffler), 범세계적 변화(M. McLuhan), 질량변화(A. Toynbee), 불확실성((John K. Galbraith) 등으로 말하면서, 문명 변화의 물결[core]을 크게 제1(농업사회), 제2(산업사회), 제3(정보사회), 제4(도덕사회)의 변화의 물결로 파악한다.
원불교 제3대 제1회의 교단에는 제1,2,3대의 물결이 굽이치고 있다. 그리고 가까이 제4,5대의 물결이 오고 있다. 제3대의 미래상 즉 원기 백년대에는 제1,2대의 잔영과 제3대 특히 오늘 우리 물결의 파장으로 변화된 모습일 것이다. 오늘 우리 물결의 주류는 무엇인가. 그리고 이 시대의 물결을 어떻게 헤쳐나가야 할 것인가가 우리의 과제이며 미래상일 것이다.
원불교의 의식구조가 농업사회에서 이제 막 산업사회로 바뀌어 가고 있는데, 사회의 선두주자는 이미 정보화사회로 내달음질 치고 나아가 제4물결을 맞을 준비를 하고 있다. 물질이 개벽되고 정신이 개벽된 원불교의 미래상이자 세계와 인류의 미래상인 낙원세계는 달을 가리키는 손가락이 아닌 달 그 자체임을 알자. 원불교의 미래상은 파도 넘어가 아니라 바로 변화의 물결 그 자체에 있다는 것을 알자. 변화의 물결을 예견하고 능동적으로 헤쳐나갈 때에 바로 그것이 낙원세계를 오늘에 건설하는 일이다. 새시대의 사상·철학·가치관을 제시하면서 급속한 변화에 성공적으로 대응해 나가려면 미래에 대한 새로운 자세, 즉 미래가 현재에서 수행하는 역할에 대한 새롭고도 민감한 인식을 가지는 것이 요구될 것이다.
2. 변화의 물결에 대한 원불교의 과제
미래학자들이 파악하는 변화의 물결에 대한 전망과 대책은 주로 물질적 차원에서의 현상적 전망을 한다. 소태산 대종사는 물질문명의 발달을 전망하고 정신세력의 확장을 통해 일체생령을 낙원세계로 인도하고자 하였다. 변화의 물결에 대한 원불교의 과제는 무엇일까. 그 몇가지를 제시하고자 한다.
1) 인간성 회복의 상품개발
이 시대의 주류물결은 산업사회와 정보사회이다. 산업시대의 기계문명에 의한 상품생산에 이어 정보시대에는 지식체계에 의한 정보를 생산한다. 정보화시대에는 기술혁명만이 아닌 생활혁명까지 이룩하는 질적 양적인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전망한다. 그러나 과학의 발달이 가져온 풍요와 편리에 반하여 공해를 비롯한 병폐도 없지 않을 것이다. 그중에서 가장 핵심적인 것은 인간적인 의의를 상실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물질이 개벽되어 가는 정보화사회를 빠르게 통과하면서 인간성을 회복하여 정신의 세력을 확장시킬 수 있는 공장과 상품을 개발하여야 한다. 금강산과 그 주인이 더욱 요청된다 하겠다. 원불교의 장점인 훈련을 통한 인간성 회복의 기술과 상품은 앞서가는 1등상품이 될 것이다.
2) 종교연합운동을 통한 삼동윤리 실현
종교가 널리 전파되어도 세계가 어지러운 것은 왜인가. 이는 세계인류를 구원하겠다는 종교의 윤리가 희미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국내외적으로 종교연합운동을 활발히 진행하여 삼동윤리의 정신이 실현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3) 통일한국을 대비한 교화준비
통일한국은 가장 가까이 전망할 수 있는 국가적인 일일 것이다. 통일한국은 국내적인 문제만이 아니라 곧 세계화의 발판이기도 하다. 다가올 통일한국에 대한 준비가 있어야 할 것이다.
4) 각부문의 다양한 모델개발
앞으로는 종교도 소비자의 욕구에 따라 선택받게 된다고 한다. 또한 교단에서도 어느 한 부분만 모델케이스가 되어도 교단적인 관심의 대상이 된다. 그러므로 송천은 교수가 21세기에 처한 원불교적 대응에서 제시한, 질적 양적 교도확보·신앙대상 대중화·특징있는 교화방편 개발·작은 것이 아름답다의 교화술·대형교당·도시교화·고령화사회·교구제강화·청소년교화·종교갈등해결·사상적 실천적 공헌 등을 비롯한 각부문에서의 다양한 모델이 개발되도록 하여야겠다. 이는 교법을 변화의 물결에서 다양하게 실현하는 첨단제품이 될 것이다. 최근 원대법당에서 실시하는 시민선방 같은 경우가 한 모델이다.
5) 교육혁신과 국제적 전문인력 양성
원불교의 미래는 회상의 운에 있는 것이 아니라 제1원동력인 인재양성에 있는 것이다. 단기적으로는 재가교도나 비교도의 전문인력을 활용할 수도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세계 수준의 전문출신 인력을 얼마만큼 효과적으로 양성 관리할 수 있느냐에 궁극적 열쇠가 달려있을 것이다. 교화침체의 원인을 신심 공심부족, 자질 역량부족, 행정지원부족 등으로 이야기 하고 있으나 결론은 인재부족인 것이다. 더구나 사오백년 결복의 세계화를 지향하고 있는 점에서 더욱 시급한 문제일 것이다.
6) 교단의 Think-tank 역할을 할 연구소 활성화
기초과학을 튼튼히 할뿐만 아니라, 환경공해 낙태 뇌사 유전공학 등을 비롯한 제반문제에 원불교적인 대응을 할 수 있다.
7) 원불교 미래학회와 자유토론광장의 창설
급변하는 변화의 물결을 연구하고 토론할 수 있는 미래학회와 자유토론광장이 마련되어 다양한 정보와 상품이 교환되고 창출될 수 있었으면 한다.
참고문헌
▷ 곽철한, 불교 길라잡이, 시공사, 1995
▷ 가마타 시게오, 한국불교사, 민족사, 1992
▷ 박선영, 불교의교육사상, 동화출판공사, 1981
▷ 원불교 교화연구회, 한국근대사에서 본 원불교, 도서출판 원화, 1991
▷ 오경환, 종교사회학, 서광사, 1984
▷ 한정원, 원불교 禪의 의미에서 본 공부, 원광대학교 원불교 사상연구원, 1994
▷ 한기두, 원불교 정전연구, 원광대,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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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4.12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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