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자백가사상]제자백가사상의 탄생 배경과 제자백가 유가사상과 도가사상, 제자백가 묵가사상과 법가사상, 제자백가 명가사상과 종횡가사상, 제자백가 음양가사상과 잡가사상, 제자백가 농가사상과 병가사상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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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제자백가사상]제자백가사상의 탄생 배경과 제자백가 유가사상과 도가사상, 제자백가 묵가사상과 법가사상, 제자백가 명가사상과 종횡가사상, 제자백가 음양가사상과 잡가사상, 제자백가 농가사상과 병가사상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제자백가사상의 탄생 배경
1. 왕관에서 나왔다(출어왕관)
2. 시대 상황에 의해 발생했다(구세지폐, 응시이흥)

Ⅱ. 제자백가사상 유가사상(유가철학)

Ⅲ. 제자백가사상 도가사상(도가철학)
1. 도가의 연원과 노자
2. 노자의 사상
3. 노자사상의 전개
4. 장자(B.C. 369˜B.C. 289)와 그의 사상
5. 장자 사상의 전개

Ⅳ. 제자백가사상 묵가사상(묵가철학)

Ⅴ. 제자백가사상 법가사상(법가철학)

Ⅵ. 제자백가사상 명가사상(명가철학)

Ⅶ. 제자백가사상 종횡가사상(종횡가철학)

Ⅷ. 제자백가사상 음양가사상(음양가철학)

Ⅸ. 제자백가사상 잡가사상(잡가철학)

Ⅹ. 제자백가사상 농가사상(농가철학)

Ⅺ. 제자백가사상 병가사상(병가철학)

참고문헌

본문내용

에 대한 생각, 상앙의 법에 대한 생각, 신도의 권세에 대한 생각을 비판적으로 받아들여 법체계를 만들어 냈다. 그는 원래 유가의 순자에게 사사하여 그 예의 생각을 받아들이고 있었던 것이다. 한비의 생각은 중앙집권을 도모하려는 군주의 이익과 일치하였으며, 씨족제를 유지하려는 귀족들과는 충돌하였다. 후에 진시황이 그를 중용하려고 하였으나 이사에게 시기를 당해 자살하고 말았다. 그러나 그의 주장은 그대로 진의 실제 정책에 취해져서 진제국의 형성에 큰 구실을 하게 되었다.
Ⅵ. 제자백가사상 명가사상(명가철학)
중국 제자백가 중 궤변학파. 전국시대에는 변자찰사로 불렸고, 전한시대에 사마담이 모든 학파를 분류할 때 6가 중의 하나로 명가라는 이름을 사용하였다. 명가라는 명칭은, 이 학파가 명(명:개념·표현·명목)과 실(실:내용·실체)의 일치·불일치 관계를 중시하여, 세상이 혼란한 것은 명과 실의 불일치에 그 원인이 있으므로 명실합일해야 한다고 주장한 데서 연유하였다. 이 학파의 대표적 인물은 공손룡·등석·윤문·혜시 등으로, 특히 공손룡의 백마비마론과 견백론은 서양의 고대 그리스의 소피스트들처럼 교묘한 궤변론으로 유명하다. 명가의 논리는 지나친 점도 있으나 논리학 발달에 공헌한 논리학파라는 점에서 그 의의가 크다.
Ⅶ. 제자백가사상 종횡가사상(종횡가철학)
중국 전국시대의 제자백가 중 정치적 책략으로써 당시 국제외교상에서 활약한 유세객들. 특히 소진이나 장의로 대표되는 합종연형의 책략이 그 중심을 이루었으므로 이 이름이 생겼다. 소진 등이 주장한 합종책이란 당시 동쪽에 있던 연·초·한·위·조·제의 6국이 연합하여 서방의 진나라에 대항하려고 한 정책이며, 장의가 내세운 연형책이란 진나라와 6국이 각각 손을 잡게 함으로써 진나라의 발전을 꾀한 책략이다. 그들의 언동을 많이 수록한 서책이 『전국책』이다.
Ⅷ. 제자백가사상 음양가사상(음양가철학)
고대 중국에서 음양설을 신봉하던 학파. 전국시대 제자백가 중의 한 파로 제나라의 추연·추석 등이 그 대표적 사상가이다. 『한서』 「예문지」에 의하면 그들의 설은 고대에 역상을 관장하는 관직에 있던 희씨·화씨에서 비롯된 것이라 하였다. 천체의 운행이나 사계의 추이 등 자연현상의 법칙을 합리적으로 설명하나, 반면 이 법칙을 인사에 관련시켜 인간생활도 이에 따르지 않으면 재해를 입게 된다는 등 미신적 요소가 강하다. 이 같은 중국의 음양설은 일찍이 우리나라에 전래되어 천문과 역학을 연구하는 많은 음양가[역관]와 음양오행설에 바탕을 두고 인간의 길흉화복을 판단하는 음양사가 속출하였는데, 주로 음양가라 하면 후자를 지칭하는 대명사처럼 되었다. 그 대표적 인물로는 토정 이지함을 들 수 있으며 지관 또는 일관이 묘지와 집터의 선정에서부터 년사의 길흉까지 점쳤다.
Ⅸ. 제자백가사상 잡가사상(잡가철학)
중국 한대에 행하여진 학문 분류의 한 유파. 한대의 사서 『한서』 「예문지」는 제자백가라고 일컬어지는 고대 여러 학파의 학문을 10개 파로 분류하였다. 그 중 9개 유파는 각기 독자적인 주장과 체계를 갖는 학파이지만, 잡가는 문자 그대로 다른 학파의 학설을 자유롭게 채택하여 하나의 사상을 구성한 것으로, 이 유파를 한 유파로 간주하여 10개학파라 하였다. 이 잡가에는『시자』『여씨춘추』『회남자』『동방삭』등이 포함되며, 또한 당대의 역사서인『당서』에는『론형』『풍속통』『포박자』 『옥촉보전』 등도 잡가에 포함시킨다.
Ⅹ. 제자백가사상 농가사상(농가철학)
농업을 중시하고 농경에 힘써서 의식을 충족시켜야 한다고 주장한 고대 중국의 학파. 농업경제와 농업기술에 대하여 연구한, 제자백가 중의 일파이기도 하다. 본래 농업이 인류사회에 있어 기본적인 산업이라는 점에서 오랜 옛날부터 농업기술에 관한 연구가 이루어졌다. 고대 중국의 문헌을 처음으로 정리하여 기록한 『한서』 「예문지」의 「제자략」에는 농가에 대해서, 『신농』(20편) 『야로』(17편) 등 농가 9사람의 서 114편을 들고 있는데, 오늘날에는 모두 흩어져 없어지고 단편적인 것밖에 남아 있지 않다. 그밖에 음양가·복서가의 서인 「수술」 중에 『신농교전상토경종』(14권)『소명자조종생어별』(8권)『종수장과상잠』(13권) 등과 같은 농업기술을 기록한 것으로 생각되는 것들이 있다. 따라서 농가란 단순한 농업기술을 해설한 것이 아니라 어떤 사상적인 주장을 가지고 있었다고 생각된다. 「예문지」에 의하면, 그것은 군신이 함께 경작에 종사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맹자』에신농의 말을 이룬 자에 허행이 있다라고 쓰인 허행의 주장도 똑같은 설이지만, 이 사상은 진·한의 제국 통일 후로는 쇠퇴하였다. 후세 농가의 서로 지목되는 것은 범위가 점차 확대되어, 사서의『경적지』등에는 농사에 관련되는 모든 것이 포함되어 잡다하고도 짜임새가 없이 허술해졌다. 이에 따라『사고전서』의 「총목」에서는『제민요술』『농서』『농상집요』등 농가에 관계된 것을 9부 68권으로 한정하여 게재하였다.
. 제자백가사상 병가사상(병가철학)
제자백가 중의 일파로 춘추전국시대와 한대에 많이 출현한 병법가·병학자의 일군. 주나라의 손자·오자·위료 등이 그 대표적 인물이다. 고대의 사마직에서 나온 것이라 하며, 용병방법을 설명하였다. 한서 예문지 병서략에서는 이것을 병권모·병형세·병음양·병기교의 4종류로 분류하여, 병가의 서, 53가 790편, 도 43권으로 정리하여 설명하였다. 후세에는 무경칠서라 하여 손자 오자 사마법 위료자 삼략 육도 이위공문대가 대표적 병서로 불리었다. 이들이 해설한 바는 유가사상의 영향을 받아서 단순히 전략·전술뿐만 아니라, 정치·경제·외교 등 처세 전반에 걸친 가르침을 설명하고 있어, 병술만을 해설한 서유럽의 병서와는 그 내용이 크게 달랐다.
참고문헌
김득만·장윤수 / 중국 철학의 이해, 예문서원
김석근 / 제자백가-중국고대의 사상가들, 까치
박일봉 / 중국 사상사, 육문사, 1990
서현봉 / 재미있는 제자백가 이야기, 박우사, 1994
송병배 / 유교사상과 유교적 사회구조분석, 남풍출판사, 1991
송영배 / 제자백가의 사상 : 원전 자료로 본 중국철학사(고대편), 현음사, 1994
Jacpues Gernet, 이동윤 역 / 중국사 통론, 법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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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4.12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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