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작가][극작가 셰익스피어][극작가 레싱][극작가 베르톨트 브레히트][극작가 유진 오닐][극작가 이근삼]극작가 셰익스피어, 극작가 레싱, 극작가 베르톨트 브레히트, 극작가 유진 오닐, 극작가 이근삼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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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극작가][극작가 셰익스피어][극작가 레싱][극작가 베르톨트 브레히트][극작가 유진 오닐][극작가 이근삼]극작가 셰익스피어, 극작가 레싱, 극작가 베르톨트 브레히트, 극작가 유진 오닐, 극작가 이근삼 심층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극작가 셰익스피어(William Shakespeare 1564~1616)
1. 생애
2. 셰익스피어의 대·표적 작품
3.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

Ⅱ. 극작가 레싱(Gotthold Ephraim Lessing, 1729~1781)
1. 생애
2. 레싱의 비극
1) 레싱이 비극론에서 핵심을 이루는 개념
2) 레싱의 비극에 나오는 주인공의 성격
3) 개연성의 법칙
4) 레싱의 비극론이 갖는 계몽주의적 성격
5) 레싱의 시민비극 대표작- 에밀리아 갈로티

Ⅲ. 극작가 베르톨트 브레히트(Bertolt Brecht 1898~1956)
1. 생애
2. 서사극
3. 대표작품

Ⅳ. 극작가 유진 오닐(Eugene O`Neill)

Ⅴ. 극작가 이근삼
1. 이근삼의 생애
2. 풍자극
3. 반극(反劇)
4. 이근삼의 작품

참고문헌

본문내용

강하게 담기는 극이다.
3. 반극(反劇)
20세기에 들어와 인류는 정신적 혼돈과 불안 속에서 방황하게 되었는데, 특히 1차 대전 후의 기성 가치의 몰락과 폐허 속에서 정신적 방황은 더했다. 이런 상황 속에서 새로운 문예 사조로 등장한 것이 표현주의, 초현실주의, 입체주의, 다다이즘 등이다. 근대주의적 합리주의에 대한 거부로 문학에서는 독일을 중심으로 한 표현주의가 희곡으로 발전하는가 하면, 시에서는 초현실주의가 풍미하게 되었다. 이런 작품들의 특징은,
- 언어의 문법을 무시한 단어의 생략, 혹은 짧은 단어의 응축된 표현
- 전보문과 같은 문체
- 속도감 있는 대화
- 절규, 탄식, 연설류의 대화
- 충동적, 파괴적 행위와 동작
- 전통적 플롯의 거부 등의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이러한 희곡의 표현주의는 1950년대 들어 베케트, 이오네스코의 등장으로 \'반극\' 또는 \'앙티 테아트르(anti-theatre)의 경향과 접합, 이오네스코의 <의자>, <수업>, 베케트의 <고도를 기다리며> 등의 탄생을 낳았다. 이런 반극 운동은 소설의 앙티-로망(누보 로망)의 \'내면 경험\'의 시간적 기술과 극사실적 묘사 방법과 연결된다.
반극(反劇, anti-drama)은 현대인들의 정신적 방황과 불안을 반영한 표현주의적 희곡으로서 부조리극(不條理劇) 또는 상황극(狀況劇)이라고도 한다. 기존 사상과 관념의 공격, 불만과 파괴, 허무와 방임 등의 특징을 지니며 비 문법적 표현, 압축적 문장과 대화, 절규, 탄식, 일정한 플롯의 거부 등의 특징을 갖는다. 우리나라에서는 오학영, 이근삼에 의해 리얼리즘의 배제라는 새로운 희곡 의식이 대두되었다. 오학영의 <닭의 의미>, 이근삼의 <원고지> 등의 작품이 대표적이다.
4. 이근삼의 작품
이근삼은 참으로 왕성한 작품활동을 펼친 작가였다. 1960년대에 이근삼의 등장은 비교적 고루하고 무거웠던 극장 무대에 새 바람을 불러일으킨 경우였다. 정통 리얼리즘 극을 고수하고 있던 기존 작가들의 사실 집착에 반기를 들고, 서사 기법 등 다양한 형식의 참신성을 보여주었으며, 과거의 희극정신을 계승하면서도 전통적 희극 형식을 뛰어넘는 새로운 양식적 실험을 보여주었기 때문이었다. 그의 작품은 풍자와 해학을 통해 현대인의 위선적인 의식을 날카롭게 드러내는 작품군과 사회의 부조리에 대해 비판하는 내용의 작품군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특히 <대왕은 죽기를 거부했다>(1962), <제18공화국>(1965), <아벨만의 재판>(1975) 등은 우리의 정치현실을 풍자한 극으로서 주목을 받았다. 이근삼의 작품에 대해서는 첫째 우리 연극계의 상투적이고 통념화된 연극 공간을 깨뜨리고 새로운 연극공간 개념을 확장시킨 점, 둘째 시간 개념의 확대, 셋째 극적인 제시방법의 새로운 도입, 넷째 극적인 언어 영역의 확대 등에서 찾아볼 수 있다. 특히 제시방식에서는 서사적 수법, 우화적 수법, 표현주의적 수법, 극적인 아이러니의 수법, 소극적 수법, 음악적 요소의 삽입, 시적 분위기의 도입 등을 거론할 수 있다.
『평론가 서연호교수는 1986년에 출판된 이근삼 희곡집 <대왕은 죽기를 거부했다>에 수록한 해설 에서 극작가 이근삼의 출현을 연극 공간개념의 확장(또는 우화적인 극적 공간의 도입), 시간개념의 확대, 극적행위의 제시 방법이 갖는 새로움, 극적인 언어의 영역확대 등으로 요약하고 있는데, 대체로 수긍할 만한 관찰이다.』 특히 희극 내지 희비극이라는 장르의 본격적인 개척이 그의 눈에 띄는 업적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1970년대에 이루어진 작업들에서도 대체로 1960년대의 특징들이 반복해서 눈에 띈다. <유랑극단>(1972), <머리를 팝니다>(1971), <30일간의 야유회](1973) 등은 두 번째 시기를 대표한다고 할 수 있겠는데, 작품이 대체로 호흡이 좀더 길어지고 안정되어 있다. 물론 이와 같은 안정은 극작가로서의 연륜과 함수관계에 있다고 보여지지만, 간혹 현실과의 타협이라는 기미도 엿보인다.
1980년대 작품들은 일단 원숙기에 들어섰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말해도 좋을 것이다. <요지경>(1980), <꿈 먹고 물 마시고>(1981)를 거쳐 <드디어> 게사니에 이른다. <드디어>라는 표현을 쓴 것은 그의 대표작이라 할 만큼 공이 들어간 것이 역력하기 때문이다. 유일하게 사투리로 쓴 작품이라서 그런지 그의 체취가 가장 잘 묻어난다. 전쟁을 배경으로 해서 임금으로 상징되는 지배계층과 민중을 대비시킨 이 작품은, 작가 스스로가 미국 유학 시절 부조리 연극과 함께 영향을 받았고, 한국에 최초로 소개했다고 자부하는, 브레히트의 <억척어멈>과의 비교문학적 고찰이 가능하다고 보여진다.
이근삼의 출현은 극적인 언어의 확대를 가져왔다. 종래의 작가들은 흔히 일상적인 언어와 연극적인 언어를 구별하여 연극에서는 어딘가 일부러 격조 있는 말을 골라 쓰고자 노력해 왔다. 그리고 그러한 일이야말로 작가의 임무인 듯이 부담스럽게 생각해 왔다. 명분상으로는 리얼리즘 연극을 표방하면서도 실제 언어에서는 오히려 리얼리티를 느낄 수 없었던 요인은 바로 이러한 언어 사용의 금기나 고정관념에서 비롯되었다고 하겠다. 이근삼은 이러한 금기나 고정관념을 깨뜨리고 일상적인 말의 감각이나 말투를 되도록이면 그대로 살려내려는 노력을 보여 주었다. 그리하여 생생한 체험의 언어, 현실감각이 충만한 언어, 그러면서도 극적인 행동이나 분위기가 넘치는 절제된 언어를 구사하기에 힘을 경주하였다. 현대적인 우화를 연극저인 갈등 구조 속에 담기 위해 그는 비유·변화·강조 등의 수사방법을 종횡으로 활용하며, 특히 야유·풍유·아이러니·패러디와 같은 문장 기교에 퍽 세심한 배려를 하고 있다.
참고문헌
◇ 구승옥, 이근삼 희곡-국물 있사옵니다 연구, 동아대학교, 1997
◇ 김한수, 희곡 읽기의 방법론, 태학사, 1996
◇ 서연호, 한국 연극사-근대편, 연극과 인간, 2003
◇ 이성호, 희곡 원론, 둥지, 1992
◇ 천승걸, 미국문학과 그 전통, 서울대학교 출판부, 1989
◇ 한국셰익스피어학회, 셰익스피어 연극 사전, 동인, 2005
◇ Tillyard, Eustace Mandeville, 셰익스피어 초기 희극론, 예니,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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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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