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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특징, 대표적 인상주의미술(인상파) 화가, 후기인상주의미술(후기인상파)의 시작, 후기인상주의미술(후기인상파) 화가와 작품, 후기인상주의미술(후기인상파)이 현대 미술에 미친 영향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특징

Ⅲ. 대표적 인상주의미술(인상파) 화가
1. 마네(Manet, Edouard 1832 ~ 1883 / 프랑스) - 선구자
2. 모네(Monet, Claude 1840 ~ 1926 / 프랑스) - 인상주의의 이론을 확립

Ⅳ. 후기인상주의미술(후기인상파)의 시작

Ⅴ. 후기인상주의미술(후기인상파)의 화가와 작품
1. 고흐(Vincent van Gogh, 1853-1890)
2. 세잔느(Paul Cezanne, 1839-1906)
3. 고갱(Paul Gauguin, 1848-1903)

Ⅵ. 후기인상주의미술(후기인상파)이 현대 미술에 미친 영향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하모니라는 말을 들을 정도로 평판을 얻지 못했다. 이유는 그 시기의 구축성이 강한 구도법과 평면 처리법이 호응을 받지 못했기 때문이다. 화면의 태반을 차지하고 있는 브르타뉴 농부의 얼굴을 옆으로 그리는 수법, 빨강이나 초록의 사용법 등은, 두 번째 브르타뉴 시대의 작품을 예견케 하는 점이고, 전경의 인물이나 사물을 크게 그리고 후경에 여러 가지 정경을 그려 넣는 수법으로, 장식적인 화면에 원근법을 도입한 것은 고갱이 그의 타히티의 작품에 자주 쓰던 수법으로, 그 싹이 여기에서 자란 것으로 느껴진다. (1886년 , 캔버스에 유채 , 72 / 91cm , 뮌헨 바이에른 국립 회화관 소장)
5) 열대의 식물
이 작품은 1887년 마르티크섬에 얼마간 체재하면서 그린 그림이다. 이 섬의 강한 태양은 프랑스의 힘없는 태양빛 아래의 경우처럼 인상파적인 분할적 수법을 용납하지 않았다. 그가 초기에 나타내던 전후경의 대조적 구도법을, 이 섬의 자연에 의하여 장식적으로 바꾸어 나간 흔적을 느끼게 한다. - 원주민의 남녀는 서인도의 노래를 부르면서 종일 맷돌을 돌리고 있다. 단조롭다고 생각될지 모르지만 이만큼 변화가 풍부한 곳은 없을 것이다. 자연은 색이 선명하고 기후는 온난하며 때맞추어 시원한 바람이 분다. 이 섬의 자연 환경은 그에게 만족스러웠으나. 역시 가난과 병은 벗어날 수 없었다. 후일 이 섬에서의 체험은 그가 새로운 아름다움에 눈뜨게 하는 계기가 되게 하였다. (1887년 , 캔버스 유채 , 116 / 89cm 에든버러 스코틀란드 국립 갤러리 소장)
6) 목욕하는 브르타뉴의 아이들
이 작품은 고갱의 나체의 연작 중 하나이다. 앞서 보았던 (과부 습작)외에는 나체화가 거의 없는데 이는 부인 메트가 기독교인으로서 싫어했기 때문이기도 하다. 그러나 브르타뉴의 자연 속에서 그는 마르티니크나 페루의 추억에 잠겨 정신적 이미지에 순도를 더해갔다. 샛노란 풀잎의 새과 배경의 빨간색에서 이런 그의 내면의 반영을 느낄 수 있다. 슈프네케르에게 보낸 편지를 보면 그 그림을 막 끝낸 그의 마음을 알 수 있다.
‘나는 막 나체화 몇 개을 끝맺었다. 이것들의 됨됨이에는 자네도 만족하여 줄줄 믿는다. 이것은 드가풍의 하찮은 것은 아니란다. 가장 최근의 것은 개울가에서 두 아이들이 엉켜 있는 것을 그렸는데, 이것은 페루의 야만인이 그린 실로 일본적인 작품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1888년, 캔버스에 유채 , 92 / 73cm , 함부르크 미술관 소장)
Ⅵ. 후기인상주의미술(후기인상파)가 현대 미술에 미친 영향
후기 인상파는 세계 미술사조에 큰 획을 그은 유파로 이후에 일어나는 거의 대부분의 미술사조에 영향을 미쳤다 후기 인상주의는 물체의 실제감과 고전적 작품이 견고한 화면 구성을 구해서 입체파의 길을 열었다. 또, 정열적인 감정의 표현을 통해서 인상주의를 탈피, 순색의 넓은 색 면에 의한 기법을 개발하여 야수파의 길을 개 척 했다. 지금 프랑스 파리를 가게 되어도 인상주의의 흔적이 가장 짙게 나타나고 있다 후기 인상주의 화가들은 객관성, 영구적인 미의 표출, 개성의 혼에 감각을 예속시키는 종합적 관조를 추구하였고, 그들은 현실을 넘어선 이상적인 것과 낭만적인 것을 보는 것을 넘어 상징적인 것과 감각을 넘어 사고를 선호하는 쪽에 가치를 부여함으로써 미술에 고도의 긴장과 흥분을 가져왔다. 이처럼 후기 인상주의는 다르게 어떤 명칭을 주기에는 너무 그때의 작가들 특징이 다양하고 그들의 개성이 뚜렷하다 오늘날 후기 인상주의는 다른 시대의 파들보다 짧은 기간에 형성되었고 적당한 자리가 없어 명칭도 제대로 갖추지 못했지만 후대인 지금까지 계속해서 가장 많이 알려져있고, 화가들에게 주입되어 있는 것이다.
Ⅶ. 결론
1850년 이후의 시대를 풍미하던 인상주의 계열의 미술 사조는 오늘날 20세기 미술을 생성케 한 밑바탕이 된다. 인상주의와 그 뒤를 잇는 신인상주의, 후기 인상주의 등의 유파에서 20세기 첫 장을 장식하는 야수파, 입체파, 표현주의 미술이 나타나게 된다. 인상주의 인상주의란 19세기 후반기 프랑스를 중심으로 한 유럽에서 발달한 회화의 한 유파이다. 인상주의의 기원은 이전 서양 회화에서 많이 볼 수 있는 자연주의적 경향에서부터 기인한다.
19세기 영국의 풍경화가인 터너, 콘스터블 등이 그린 그림에서 보이는 빛의 효과나, 프랑스의 풍경화가 코로와 바르비종파 화가들의 그림에서 나타나는 자연관찰에 의한 그림들이 인상주의자들의 외광파(실외의 빛에 의한 색채 표현을 충실히 화폭에 담으려고 하는 의도)적 기질에 영향을 주게 된다. 당시 발명된 사진술의 기법과 과학적 색채이론을 접한 인상주의 화가들은 대상의 실제 모습을 빛을 통한 삼원색으로 표현하고자 했다. 화가들은 직접 햇빛 아래에서 작업을 진행시킴으로서, 배워서 알고 있는 대로 그리는 아카데미적 기법을 답습하는 것이 아닌 대상의 직접적 관찰을 통한 모습을 꾸밈없이 표현하는 현대적 기법을 시도한다. 이들은 주로 도시인의 일상생활을 주된 모티브로 삼았다. 사진술의 영향으로 인하여 흡사 스냅사진의 한 장면처럼 인물들의 자연스러운 동작을 순간 포착해 낸 것 같은 그림을 그렸다. 대부분의 인상주의자들은 농촌의 고즈넉한 전원풍경을 경건한 마음에서 그리기보다는, 떠들썩하고 활기찬 도시민의 표정들을 담아내길 원하였다.
이 같은 주제의 변화와 함께, 색채사용과 구도용의 새로운 기법들이 20세기 현대회화에 큰 영향을 주게 된다. 인상주의를 대표하는 화가는 마네를 위시하여, 모네, 르느와르, 컷사트, 모리조, 드가, 피사로 등이 거론된다. 이들은 모두 인상주의라는 하나의 그룹으로 묶였으나, 각자 나름의 예술 세계를 완성해 나가면서 인상주의라는 화파를 형성하고 있다.
참고문헌
▷ 다카시나 슈지(2003), 서양 미술사, 다빈치
▷ 부르스 버나드(1997), 고흐 (Van GoGh), 디자인 하우스
▷ 스테판 게강, 최내경 역, 인상주의, 창해ABC북
▷ 오병남·민형원·김광명(1999), 인상주의 연구, 예전사
▷ 오병욱(1994), 서양미술의 이해, 일지사
▷ 윤애근·주홍, 미술의 이해, 전남대학교
▷ Yolande Baillet, 인상파: 빛을 그리는 사람들, 성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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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4.15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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