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극음악과 한국 중국의 극음악과 다른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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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한국의 극음악과 한국 중국의 극음악과 다른점


1.한국의 극음악
1)판소리
2)판소리의 특징
3)창극
4)창극의 특징

2)중국의 극음악
1)경극
2)곤곡
3)경극의 특징

3 한국의 극음악과 중국의 극음악의 같은 맥
1)서민음악
2)신화, 고전의 내용
3)하나에서 여럿으로

4 한국 극음악과 중국의 극음악의 다른 맥
1) 관객의 입장

참고 문헌

본문내용

형식적인 면에서는 크게 다르지 않다. 혼자 하는 것이 아니라 여럿이서 하나의 주제를 가지고 배역을 정해 그 배역을 연출해 냄으로서 극이 된다. 이것은 판소리를 제외한 창극에 주로 적용된다 하겠지만 판소리 역시 고수와 관객 사이의 오고가는 형식이 들어 있다. 경극은 말할 것도 없고.
4 한국 극음악과 중국의 극음악의 다른 맥
1) 관객의 입장
판소리는 소리를 중심으로 하는 극이다. 관객의 입장에서 보면 소리에 집중을 하게 되고 그때그때 소리꾼의 상태에 때라 많이 바뀐다. 즉 즉흥적이라는 의미를 말한다. 판소리는 스승에게 하나를 배우고 그것이 끝나면 다른 것을 배운다. 그 과정에서 더 낳은 소리를 찾기 위해 노력하는 게 당연하게 여긴다. 그것에 가미 되는 것이 어쩌면 즉흥적 성격을 띄게 만든다. 중국의 대표적인 경극을 살펴 보면 경극은 그 준비에서부터 요란하고 하나의 잘 짜여진 극본에 따라 연희 된다. 관객이 그것을 볼때는 사용하고 있는 소품이나 이미지를 주로 보게 되는데 이는 경극의 중심이 상징성에 관전 포인트가 있다고 하겠다. 화려한 의상과 무대가 주는 압권에 빠지는 것이 아니라 연기자의 행동과 사용되는 소품에 관전의 포인트를 준다.
참고 문헌
전인평, “새로운 한국음악사” <현대음악출판>. 2001.
유영대, “판소리의 전개와 변모” <한국고전소설론>. 새문사. 1990.
최동현, “판소리란 무엇인가”
고승길, “동양연극연구” <중앙대학교출판부> 1993
권오성, “한민족음악론” <학문사> 1999
전인평, “비단길 음악과 한국음악” <중앙대출판부> 1966
인터넷 검색 “중국의 극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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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09.04.17
  • 저작시기2009.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306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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