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림별곡(翰林別曲)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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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단조로움, 화자의 감정이 지나치게 노출되었다거나 내적 긴장의 결여 등, 문학성이 뛰어나지 못하다. 최용수,「한림별곡 연구의 현황과 전망」,『한민족어문학』37, 2000. P.3.
”는 부정적 평가는 한림별곡을 비롯한 경기체가에 대한 전반적 평가였다.
하지만 근래에 와서는 위의 부정적 평가에 대해 “이 노래가 퇴폐적이라고 할 수는 없다. 오히려 최씨정권에 참여하면서 새롭게 진출한 문인들이 신흥사대부의 선구적인 모습을 보여주면서 득의에 찬 기상을 자랑스럽게 나타냈다고 보는 것이 타당하다. 조동일, 『제 3판 한국문학통사2』, 1994, P.196.
”라는 반론이 제기되었다. 또 “한림별곡은 정과정(鄭瓜亭曲)에서 악곡이 비롯되었고, 노랫말도 1차적으로는 정과정의 전강·중강·후강·부엽·대엽·부엽 부분의 영향을 받아 6구체가 중첩되는 연장체를 이루게 된 것이다. 따라서 한림별곡의 기원은 악곡과 노랫말의 양면에 걸쳐 전적으로 우리의 향악과 문학적 토양위에서 비롯된 것임을 알아야한다. 양태순,「고려 속요에 있어서 악곡과 노랫말의 변모양상」,『고려가요의 음악적 연구』, 이회문화사, 113-114쪽.
”라고 한림별곡이 전통문학의 계승자임을 주장하는 논문도 발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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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4페이지
  • 등록일2009.04.17
  • 저작시기2009.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306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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