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1. 문제제기
2. 연구사 정리
Ⅱ. 작품 연구
1. 관련 설화
2. 작품 해석
3. 시대배경
4. 수로부인(水路夫人)
Ⅲ. 불교적 색채가 짙은 구애가 <헌화가>
<참고문헌>
1. 문제제기
2. 연구사 정리
Ⅱ. 작품 연구
1. 관련 설화
2. 작품 해석
3. 시대배경
4. 수로부인(水路夫人)
Ⅲ. 불교적 색채가 짙은 구애가 <헌화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비친 것으로 파악할 수 있다. 이것은 사랑하는 사람을 위한 희생임을 알 수 있다.
결론적으로 <헌화가>의 분위기는 불교적 색채가 짙으며, 노옹과 수로부인의 성격을 제대로 파악했을 때 내용상 매우 구애적인 노래라고 할 수 있다. 먼저 노옹을 선승으로 규정지음에 따라 사람으로서는 불가능한 일을 해냈다고 볼 수 있고 동시에 ‘불교 노래’라고도 할 수 있다. 또한 내용적인 측면으로 표면상 드러나는 헌화가의 성격은 ‘구애의 노래’이다. 동서고금에 상관없이 서로 다른 이성에게 꽃을 바치는 행위는 적극적인 구애의 표현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런 복합적인 연유로 인해 신라인들의 사랑을 받았을 것이고 독자들에게 쉬운 공감을 이끌어 냈을 것이다.
<참고문헌>
정상균, 『한국 고대 시문학사』, 한국 문화사, 2002
양희철, 『삼국유사 향가 연구』, 태학사1997
김광순, 『한국고전문학사의 쟁점』, 새문사, 2004
김진아, 「고대시가의 원시종교사상성 연구」,전남대 교육대학원, 2007
박인희, 『삼국유사』소재 향가 연구 : 편목과 서사물의 관련양상을 중심으로, 2001
이동철, 「수로부인 설화의 의미 : 기우제의적 상황과 관련하여」, 한민족문화연구 제18집, 2006
결론적으로 <헌화가>의 분위기는 불교적 색채가 짙으며, 노옹과 수로부인의 성격을 제대로 파악했을 때 내용상 매우 구애적인 노래라고 할 수 있다. 먼저 노옹을 선승으로 규정지음에 따라 사람으로서는 불가능한 일을 해냈다고 볼 수 있고 동시에 ‘불교 노래’라고도 할 수 있다. 또한 내용적인 측면으로 표면상 드러나는 헌화가의 성격은 ‘구애의 노래’이다. 동서고금에 상관없이 서로 다른 이성에게 꽃을 바치는 행위는 적극적인 구애의 표현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런 복합적인 연유로 인해 신라인들의 사랑을 받았을 것이고 독자들에게 쉬운 공감을 이끌어 냈을 것이다.
<참고문헌>
정상균, 『한국 고대 시문학사』, 한국 문화사, 2002
양희철, 『삼국유사 향가 연구』, 태학사1997
김광순, 『한국고전문학사의 쟁점』, 새문사, 2004
김진아, 「고대시가의 원시종교사상성 연구」,전남대 교육대학원, 2007
박인희, 『삼국유사』소재 향가 연구 : 편목과 서사물의 관련양상을 중심으로, 2001
이동철, 「수로부인 설화의 의미 : 기우제의적 상황과 관련하여」, 한민족문화연구 제18집,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