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교육사회학의 연구동향
교육의 사회학의 정의
1. 사회와와 훈련 기능
질서유지 이론과 사회화 (사회체제정비이론, 사회질서 동의론, 기능론)
갈등주의이론과 사회화 (집단이해론, 이상론, 갈등론)
지위집단 이론(집단이해론)과 사회화
2. 분배와 선발기능
사회질서이론과 선발․분배기능 (구조 기능 주의)
갈등주의이론의 선발․분배기능
3. 교육과정의 사회학
사회질서이론자의 교육과정론
갈등주의이론의 교육과정론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비교[6(4)](★)
신교육사회학
3. 사회화와 교육[25(21)]
사회화의 개요
사회화의 기관
교육사회학
1. 사회화와 훈련기능
2. 분배와 선발기능
3. 교육과정의 사회학
인간과 사회 특강내용 정리
교육의 사회학의 정의
1. 사회와와 훈련 기능
질서유지 이론과 사회화 (사회체제정비이론, 사회질서 동의론, 기능론)
갈등주의이론과 사회화 (집단이해론, 이상론, 갈등론)
지위집단 이론(집단이해론)과 사회화
2. 분배와 선발기능
사회질서이론과 선발․분배기능 (구조 기능 주의)
갈등주의이론의 선발․분배기능
3. 교육과정의 사회학
사회질서이론자의 교육과정론
갈등주의이론의 교육과정론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비교[6(4)](★)
신교육사회학
3. 사회화와 교육[25(21)]
사회화의 개요
사회화의 기관
교육사회학
1. 사회화와 훈련기능
2. 분배와 선발기능
3. 교육과정의 사회학
인간과 사회 특강내용 정리
본문내용
사람은 사회적으로 구속받음 그럼에도 개인적으로는 자유로울 수 있는 측면이 있다는 것이 중심주제. 이는 현상학의 미시적 관점과 마르크스주의의 거시적 관점을 변증법적으로 통합하려는 시도에서 나왔다고 볼 수 있음.
(7)사회학의 사회학 - ①지식사회학 ②사회학의 사회학
① 지식사회학: 모든 지식이나 사상은 그 내용에서 뿐만이 아니라 형식에 있어서도 사회적으로 결정된다고 보는 방법. Manheim
② 사회학의 사회학
미국의 프레데릭스는 지식사회학의 방법을 사회학이론 및 사상에 적용시키는 본 개념을 도입.
과학철학자 쿤의 경우 패러다임이론 주장
인간과 사회 특강내용 정리
1 장...인간과 사회를 보는 몇가지 관점 (3문제)
(1). 구조결정론적 인간관(p.7)
i.구조결정론적 관점이란 인간을 그가 속한 집단 또는 사회안에 갇혀 있는 사람, 곧 수인으
로 보는 시각을 말한다.
ii.사회실재론을 극단적으로 강조하게 되면 이 관점이 나타남.
iii.인간이 자기 의지에 의해서가 아니라 사회가 생각하고 결정한대로 행동한다.(반대:사회
는 이름뿐이다)
(2)상호작용론(p.11)
- 개인속에 사회가 들어있으며, 사회속에서 인간이 비로소 제 구실을 해낼 수 있음
을 주목한다.
- 개인속에 내재하는 사회. 사회속에 작동하는 개인
(3)프로이트 - 초자아(p.12)
- 내면화된 사회를 “초자아”라고 불렀다.
- 초자아는 양심처럼 도덕적 판단에 따라 개인의 행동을 명령하는 힘이다.
- 생물학적 자아나 심리학적 자아와 달리 도덕적 자아인 초자아는 내면화된 사회규
범을 어겼을 때 죄의식을 느끼게 하고 그것을 지켰을때 자긍심을 느끼게 해준다.
4장...사회를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기초 (9문제)
(4)오귀스트 꽁트(p.56) - 사회학의 창시자.
- 사상의 기초는 질서와 진보를 동시에 다루려고 함
- 질서와 진보의 법칙을 실증적으로 찾아내어 전인류의 역사의 발전을 설명하려 함.
사회학(p.58) - 사회정학: 현존하는 사회의 질서를 다룸
: 사회구조를 과학적, 객관적, 실증적으로 분석
- 사회동학: 진보의 문제를 다룸 : 이상사회 건설을 위한 방향을 제시
다시 말해서 인체에 비유한다면 아기와 청장년과 노인의 호르몬 분비량에는 차이가 있어도 인체 각 부분의 맡은 바 기능은 다르지 않다. 즉 생물유기체가 성장하는 과정에는 변하지 않는 부분과 변하는 부분이 있다. 즉 정태적인것과 동태적인 것이 함께 존재한다. 인체에서 호르몬 분비와 같은 생리 현상은 변해도 각 기관의 기능은 변하지 않는 것과 같이 사회에도 사회구조적인 변하지 않는 측면은 “사회정학”에서, 그리고 인체의 생리현상과 같이 변하는 부분은“사회동학”에서 다루며 사회동학은 기본적으로 인간정신의 진보를다룬다.
(5)사회학 - 실증과학의 위계(p.59): 콩트는 사회학이 실증과학이기를 주장한다
-사회학이 실증과학이 되기 위해서 사회학보다 다른 단순한 학문들이 먼저 실증
적 단계에 이르는 것이 필수적 전제.
-개별 과학의 성격을 일반성. 단순성. 독립성의 정도에 따라 위계를 세움.
수학->천문학->물리학->화학->생물학->사회학
-이 방법에서 사회학은 실증적 방법의 완성.
(6)스펜서 : 진화의 원리(p.62)
-초기에는 군사형 사회와 산업형 사회로 발전한다고 봄
-나중에는 외부와의 관계에 의해 결정된다고 봄
-외부와의 관계가 협조적인 관계임과, 갈등관계인과에 따라 사회 형태의 차이가 있음.
-즉 다른나라와 평화적 관계에 있을 때 내적규제는 상대적으로 약하고 분산될 것이며,
갈등관계에 있을 때의 내적 규제는 강제적이고 중앙집권적이라고 설명한다.
다시 말해 외부와의 관계에 대한 반응으로서 사회내적 규제의 정도와 형태가 달라
지고 이것은 사회조직 즉 사회형태의 차이를 가져온다고 설명한다.
(7)사회적 사실(p.64) (사회적사실의 특징은 출제안됨)
-사회적 사실이라고 하는 개념은 누구의 개념인가? (에밀뒤르켐)
(8)마르크스-변증법적 유물론(p.67)
-해겔:변증법. 정 새로운 인간의 정신이 나타나면 새로운 사회로 순환.
반
합
-포이에르 바흐:유물론: 인간의 의식과 감정은 물질의 지배를 받는다.
-마르크스는 이 두 이론을 취합하여 변증법적 유물론을 재창함.
: 역사를 추진하는힘은 생산력이다.(바흐의 유물론에 기초함)
: 생산력과 생산관계의 갈등과 모순이 새로운 생산양식을 낳는다.
즉 새로운 사회의 출현. 사회변동을 가져온다.
(p.67,69인류 역사의 단계적 발전이론과 변증법적 유물론을 같이 볼 것.)
이러한 과정을 거쳐 사회는 생산 양식의 변화에 따라
고대적->봉건적->자본제적->사회주의적 단계로 발전.
원시 공산 주의체제->노예제 사회->봉건제 사회->자본주의 사회->사회주의 사회.
(9)베버(p.72)-합리적 방법
베버가 말하는 이해는 “행위자가 주관적으로 자기의 행위에 부여한 의미” 를 뜻
한다. -> 이해적 방법
(10.11)합의론적 접근과 갈등론적 접근
- 합의론: 사회에 질서가 있는 것은 사회성원들이 뭔가 합의가 있기 때문이다.
- 갈등론: 사회는 끊임없이 갈등함에도 불구하고 질서가 있는 것처럼 보이는 것은 힘있는
사람이 힘없는 사람을 강제하기 때문에 질서가 있는 것처럼 보일 뿐이지, 사실
은 사회 끊임없이 갈등한다.
(10)합의론 1문제(p.78) 사회행위이론과 사회체계이론을 구성한 사람 =>파슨스
상호작용하는 행위자들이 공유하는 가치기준, 즉 합의의 기준이 바로 사회체계의 기초
가 된다고 보는 이론이다. 그러므로 사회체계는 복수 행위자의 상호의존적인 행위들이
만들어 내는 하나의 통일적인 전체인 것이다.
(11)갈등론 1문제
i. 마르크스 : 생산수단의 소유여부에 따라 유산자계급과 무산자계급으로 분류하고 이 두
계급이 서로 갈등
ii. 다렌도르프 : 갈등이 정치권력이 있는 자와 정치권력이 없는 집단사이에서 끊임없이 갈
등하면서 사회가 변동한다.
iii. 코저 : 갈등관계가 반드시 역기능적인 측면만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다. 갈등하는 집단
은 여러 가지 긍정적인 기능도 수행한다고 본다.(p.81)
(7)사회학의 사회학 - ①지식사회학 ②사회학의 사회학
① 지식사회학: 모든 지식이나 사상은 그 내용에서 뿐만이 아니라 형식에 있어서도 사회적으로 결정된다고 보는 방법. Manheim
② 사회학의 사회학
미국의 프레데릭스는 지식사회학의 방법을 사회학이론 및 사상에 적용시키는 본 개념을 도입.
과학철학자 쿤의 경우 패러다임이론 주장
인간과 사회 특강내용 정리
1 장...인간과 사회를 보는 몇가지 관점 (3문제)
(1). 구조결정론적 인간관(p.7)
i.구조결정론적 관점이란 인간을 그가 속한 집단 또는 사회안에 갇혀 있는 사람, 곧 수인으
로 보는 시각을 말한다.
ii.사회실재론을 극단적으로 강조하게 되면 이 관점이 나타남.
iii.인간이 자기 의지에 의해서가 아니라 사회가 생각하고 결정한대로 행동한다.(반대:사회
는 이름뿐이다)
(2)상호작용론(p.11)
- 개인속에 사회가 들어있으며, 사회속에서 인간이 비로소 제 구실을 해낼 수 있음
을 주목한다.
- 개인속에 내재하는 사회. 사회속에 작동하는 개인
(3)프로이트 - 초자아(p.12)
- 내면화된 사회를 “초자아”라고 불렀다.
- 초자아는 양심처럼 도덕적 판단에 따라 개인의 행동을 명령하는 힘이다.
- 생물학적 자아나 심리학적 자아와 달리 도덕적 자아인 초자아는 내면화된 사회규
범을 어겼을 때 죄의식을 느끼게 하고 그것을 지켰을때 자긍심을 느끼게 해준다.
4장...사회를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기초 (9문제)
(4)오귀스트 꽁트(p.56) - 사회학의 창시자.
- 사상의 기초는 질서와 진보를 동시에 다루려고 함
- 질서와 진보의 법칙을 실증적으로 찾아내어 전인류의 역사의 발전을 설명하려 함.
사회학(p.58) - 사회정학: 현존하는 사회의 질서를 다룸
: 사회구조를 과학적, 객관적, 실증적으로 분석
- 사회동학: 진보의 문제를 다룸 : 이상사회 건설을 위한 방향을 제시
다시 말해서 인체에 비유한다면 아기와 청장년과 노인의 호르몬 분비량에는 차이가 있어도 인체 각 부분의 맡은 바 기능은 다르지 않다. 즉 생물유기체가 성장하는 과정에는 변하지 않는 부분과 변하는 부분이 있다. 즉 정태적인것과 동태적인 것이 함께 존재한다. 인체에서 호르몬 분비와 같은 생리 현상은 변해도 각 기관의 기능은 변하지 않는 것과 같이 사회에도 사회구조적인 변하지 않는 측면은 “사회정학”에서, 그리고 인체의 생리현상과 같이 변하는 부분은“사회동학”에서 다루며 사회동학은 기본적으로 인간정신의 진보를다룬다.
(5)사회학 - 실증과학의 위계(p.59): 콩트는 사회학이 실증과학이기를 주장한다
-사회학이 실증과학이 되기 위해서 사회학보다 다른 단순한 학문들이 먼저 실증
적 단계에 이르는 것이 필수적 전제.
-개별 과학의 성격을 일반성. 단순성. 독립성의 정도에 따라 위계를 세움.
수학->천문학->물리학->화학->생물학->사회학
-이 방법에서 사회학은 실증적 방법의 완성.
(6)스펜서 : 진화의 원리(p.62)
-초기에는 군사형 사회와 산업형 사회로 발전한다고 봄
-나중에는 외부와의 관계에 의해 결정된다고 봄
-외부와의 관계가 협조적인 관계임과, 갈등관계인과에 따라 사회 형태의 차이가 있음.
-즉 다른나라와 평화적 관계에 있을 때 내적규제는 상대적으로 약하고 분산될 것이며,
갈등관계에 있을 때의 내적 규제는 강제적이고 중앙집권적이라고 설명한다.
다시 말해 외부와의 관계에 대한 반응으로서 사회내적 규제의 정도와 형태가 달라
지고 이것은 사회조직 즉 사회형태의 차이를 가져온다고 설명한다.
(7)사회적 사실(p.64) (사회적사실의 특징은 출제안됨)
-사회적 사실이라고 하는 개념은 누구의 개념인가? (에밀뒤르켐)
(8)마르크스-변증법적 유물론(p.67)
-해겔:변증법. 정 새로운 인간의 정신이 나타나면 새로운 사회로 순환.
반
합
-포이에르 바흐:유물론: 인간의 의식과 감정은 물질의 지배를 받는다.
-마르크스는 이 두 이론을 취합하여 변증법적 유물론을 재창함.
: 역사를 추진하는힘은 생산력이다.(바흐의 유물론에 기초함)
: 생산력과 생산관계의 갈등과 모순이 새로운 생산양식을 낳는다.
즉 새로운 사회의 출현. 사회변동을 가져온다.
(p.67,69인류 역사의 단계적 발전이론과 변증법적 유물론을 같이 볼 것.)
이러한 과정을 거쳐 사회는 생산 양식의 변화에 따라
고대적->봉건적->자본제적->사회주의적 단계로 발전.
원시 공산 주의체제->노예제 사회->봉건제 사회->자본주의 사회->사회주의 사회.
(9)베버(p.72)-합리적 방법
베버가 말하는 이해는 “행위자가 주관적으로 자기의 행위에 부여한 의미” 를 뜻
한다. -> 이해적 방법
(10.11)합의론적 접근과 갈등론적 접근
- 합의론: 사회에 질서가 있는 것은 사회성원들이 뭔가 합의가 있기 때문이다.
- 갈등론: 사회는 끊임없이 갈등함에도 불구하고 질서가 있는 것처럼 보이는 것은 힘있는
사람이 힘없는 사람을 강제하기 때문에 질서가 있는 것처럼 보일 뿐이지, 사실
은 사회 끊임없이 갈등한다.
(10)합의론 1문제(p.78) 사회행위이론과 사회체계이론을 구성한 사람 =>파슨스
상호작용하는 행위자들이 공유하는 가치기준, 즉 합의의 기준이 바로 사회체계의 기초
가 된다고 보는 이론이다. 그러므로 사회체계는 복수 행위자의 상호의존적인 행위들이
만들어 내는 하나의 통일적인 전체인 것이다.
(11)갈등론 1문제
i. 마르크스 : 생산수단의 소유여부에 따라 유산자계급과 무산자계급으로 분류하고 이 두
계급이 서로 갈등
ii. 다렌도르프 : 갈등이 정치권력이 있는 자와 정치권력이 없는 집단사이에서 끊임없이 갈
등하면서 사회가 변동한다.
iii. 코저 : 갈등관계가 반드시 역기능적인 측면만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다. 갈등하는 집단
은 여러 가지 긍정적인 기능도 수행한다고 본다.(p.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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