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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사상][한국적사상][민족성][한민족][한국전통사상]한국사상(한국적 사상)의 정의, 한국사상(한국적 사상)의 연원, 한국사상(한국적 사상)의 전개, 한국사상(한국적 사상)의 현대적 의의 분석(한국적사상)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한국사상(한국적 사상)의 정의
1. 사상이란 무엇인가
2. 한국사상이란

Ⅲ. 한국사상(한국적 사상)의 연원
1. 원시 신앙
2. 신화
3. 단군 신화
1) 정신사적 의의
2) 윤리적 의의
4. 홍익인간

Ⅳ. 한국사상(한국적 사상)의 전개
1. 삼국 시대
1) 고구려
2) 신라
3) 백제
2. 통일 신라
3. 고려
4. 조선

Ⅴ. 한국사상(한국적 사상)의 현대적 의의
1. 현대 사회의 윤리적 문제
1) 현대 사회의 윤리적 현실
2) 현대 사회의 병리 현상의 원인
2. 현대 윤리의 문제와 전통 윤리 사상
1) 전통 윤리 사상의 가치
2) 의미있는 전통 윤리 사상
3) 우리의 과제
3. 전통 사상의 의의
4. 전통 사상의 현대적 의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연구 자세를 가지고, 이전에는 살피지 않았던 우리 자신의 역사와 지리 및 문헌 등을 연구함으로써 우리 민족에 대한 관심과 민족적 정체성(正體性)의 형성에 기여하였다.
19세기 말경에 이르러 조선 사회는 열강의 침략과 서양 문물의 유입으로 전통 사회의 기반이 흔들리고, 전통적인 가치관이나 윤리 사상을 상실하게 될 위기에 놓이게 되었다. 이러한 어려움에 대처해 나가기 위하여 등장한 것이 바로 위정척사와 동학사상 및 개화사상이라 하겠다.
위정척사(衛正斥邪)란, 올바른 것은 지키고 거짓된 것은 배척한다는 뜻이며, 우리의 올바른 가치관과 민족정신으로 사악한 외세를 극복하자는 것이었다. 이러한 사조(思潮)는 인간을 존중하는 우리 민족의 고유한 미덕이나 그 주체성을 침해하려는 외부의 어떠한 세력과 문물도 용납할 수 없다는 강인한 민족 주체성의 표현이고 민족의식의 표출이었다. 따라서, 위정척사 사상은 고대로부터 형성, 발전해 온 우리의 인간 존중 정신과 호국 정신 등을 그 정신적 기반으로 형성된 것이다.
동학사상은 최제우(崔濟愚, 1824~1864)에 의해서 제창된 민족 종교 사상으로 서학에 대항하여 동학이라고 하였다. 동학은 민족 고유 사상인 경천사상을 기본으로 하면서, 유 불 도의 사상을 융합하여 형성되었다. 그 핵심 사상은 \"사람이 곧 하늘이다(忍乃天).\", \"내 마음이 곧 네 마음이다(吾心卽汝心).\" 등인데, 자신을 포함한 모든 사람들이 하늘만큼 존귀하기 때문에 모든 대인 관계에 있어서 하늘을 섬기는 것처럼(事人如天) 신중하고, 경건하며 겸손해야 한다는 것이다. 동학사상은 인본주의를 기반으로 한 사해 평등주의를 표방하고, 그 실천에 주력함으로써 당시에 많은 사람들로부터 호응을 받았다.
개화사상에서 개화는 \"개발하여 변화시키고, 새로운 것에 나아가 자립하며, 장점을 기르고 단점을 버린다.\"는 복합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다. 이러한 개화의 의미는 개화 사상가들에게 깊이 인식되어 서양의 근대화된 문물을 주체적으로 수용하는 바탕이 되었다. 개화사상은 변법적 개화론과 개량적 개화론으로 대별된다. 변법적 개화론은 종래의 유교 사상에 대하여 부정적이었으나, 개량적 개화론은 우리의 전통 사상에서 주장하고 있는 동도서기론(東道西器論)의 입장에서 서구 문물을 수용하고자 했다.
개화사상은 20 세기 초로 이어지고, 이 무렵에는 서양 사상이 본격적으로 유입됨으로써 전통적인 윤리 사상은 새로운 양상을 띠게 되었다. 특히, 사상의 실천을 강조하면서 전래된 크리스트 교 윤리 사상은, 삼국 시대를 전후한 시기부터 조선조 말까지 이어져 온 우리의 윤리 사상과 함께, 우리 민족의 생활양식과 의식 구조에 새로운 영양을 끼치면서 발전하게 되었다.
Ⅴ. 한국사상의 현대적 의의
1. 현대 사회의 윤리적 문제
1) 현대 사회의 윤리적 현실
경제적, 물질적 가치의 중시로 인간 고유의 윤리 도덕적 가치 상실 → 인명 경시, 생명 경시, 생태계의 위기, 인간성 상실, 황금 만능의 물신주의, 환경 문제 등 다양한 병리 현상이 전개된다.
2) 현대 사회의 병리 현상의 원인
① 서구 문물 수용에 있어 표피적 요소만을 수용
② 도덕적 삶에 대한 관심과 노력의 부족
③ 전통 문화 유산과 전통 윤리의 경시
2. 현대 윤리의 문제와 전통 윤리 사상
1) 전통 윤리 사상의 가치
① 근원적 해결을 위한 접근은 전통 윤리로부터 시작 : 전통 윤리에는 우리의 구체적인 역사속에서 정련되어 형성된 불변적 가치가 내장되어 있기 때문이다.
② 도덕적 규범의 형태는 과거와 현대가 다를 수 있지만 규범의 정신은 변치않는 가치를 지닌다.
③ 홍익인간(弘益人間)의 이념 : 고조선의 건국이념이라는 시대적 한계에 머무르지 않고, 한국 윤리 사상의 흐름을 일관하는 인간 존중 사상의 맥을 형성해왔다.
2) 의미있는 전통 윤리 사상
① 인간 존중 사상을 통한 인간 존엄성의 회복
② 조화 정신을 통한 이기주의의 치유 : 한국 윤리 사상은 이질적 요소들을 원만히 융화시키는 성격의 조화 사상은 하나의 본질로 발전해왔다.
③ 인간관계의 다양성과 그에 알맞은 윤리 규범 형성 : 전통 윤리 사상의 재확립을 통하여 사회 성원들 간의 내적인 질서와 규범의 회복을 도모하여야 한다.
④ 생명 존중과 더불어 자연의 모든 대상을 소중하게 인식
㉠ 서구 사상 : 자연을 정복의 대상으로 보고, 과학의 발달에 따른 풍요를 달성하였으나 자연 개발에 따른 환경오염과 자연 파괴를 초래
㉡ 전통 윤리 : 자연과의 조화를 추구함으로써 자연의 모든 현상을 외경의 대상으로 이해 ㉢ 자연과 인간의 조화 문제는 인류의 생존 문제이다.
⑤ 지나친 욕망을 절제하는 극기의 윤리
㉠ 윤리란 결국 개인의 삶의 자세에서 구현되는 것
㉡ 극기의 윤리는 물질적 풍요속을 살아가는 현대인에게 무엇보다도 필요한 생활의 윤리
3) 우리의 과제
① 전통 윤리는 우리의 삶을 변함없는 도덕적 예지로 다듬어 주는 가치와 기능을 지님
② 전통의 적극적인 계승과 실천 그리고 창조는 우리가 담당할 하나의 과제
3. 전통 사상의 의의
서구 지향적인 근대화 과정에서 비롯된 문제점인 이기주의, 비인간화, 가치관의 혼란, 정치·경제·사회·문화적 갈등과 국민 생활의 결속 약화의 문제점을 극복하고 인간성의 회복, 정당하고 화평한 사회의 실현, 민족 문화의 창조 기능을 담당할 수 있다.
4. 전통 사상의 현대적 의의
* 인정이 넘치는 사회 분위기를 조성하는데 기여
* 핵가족화에 따른 문제점 극복
* 이기적 개인주의를 극복하고 공동체의 일체감과 결속력을 강화하여 유기적 조화를 이루며, 분열과 대립을 조정하고 통합하는데 기여
* 물질적 향락의 추구로 인한 도덕적 타락을 극복
* 환경오염과 자연 파괴의 행위를 억제하는데 기여
* 민주 정치 발전의 정신적 기반 제공
참고문헌
김문용·이흥용 역(1989), 한국철학사상사, 예문서원
방기중(1992), 한국근현대 사상사연구, 역사비평사
유형원 외(1994), 한국의 실학사상, 삼성출판사
윤사순(1987), 동양사상과 한국사상, 을유문화사
조명기 외(1986), 한국사상의 심층 연구, 우석
한국사상사연구회(1996), 실학의 철학, 서울 : 예문서원
한국사상사대계(1991), 한국정신문화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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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4.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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