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불우했던 유년시절
2. 삶의 구경적 형식에 대한 탐구, 제 3 휴머니즘
3. 김동리의 문학 세계
4. 무녀도의 서술 방식
5. <무녀도>의 세계관을 중심으로 작품 분석
6. <역마> 작품 분석
2. 삶의 구경적 형식에 대한 탐구, 제 3 휴머니즘
3. 김동리의 문학 세계
4. 무녀도의 서술 방식
5. <무녀도>의 세계관을 중심으로 작품 분석
6. <역마> 작품 분석
본문내용
가 해야 한다. 김동리는 성기로 하여금 역마살의 운명에 순종하게 함으로써 그를 구제한다. 이것이 김동리가 말하고 있는 삶의 본질로서의 운명이다. 그 운명의 모습이 여기서는 사주라고 하는 전통적 민간신앙의 차원으로 나타나고 있는 셈이다. 다만 <무녀도>에서부터 이어지는 비극의 색채가 적어도 이 작품에서는 제거되어 있으며, 자연 혹은 운명과의 조화라는 측면이 부각되어 있다. 이 점에서 보면 <역마>는 전통적인 정신의 세계를 가장 순수하게 구현하며, 자신이 생각하는 한국인의 정체성을 가장 순수한 모습으로 그리려 했을 것인지도 모른다. 이동하, (문학의 이해와 감상) 김동리, 건국대학교출판부, 1996.
김윤식은 <역마>를 “가장 김동리다운 작품”이라며 “그의 문학적 원점이자 회귀점”이라고 평가한 바 있다.
김윤식은 <역마>를 “가장 김동리다운 작품”이라며 “그의 문학적 원점이자 회귀점”이라고 평가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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