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방가르드][전위예술]아방가르드(전위예술)의 정의와 아방가르드(전위예술)의 기원, 아방가르드(전위예술)의 구성 및 아방가르드(전위예술)의 예술운동, 아방가르드(전위예술)의 다양한 분야에 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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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방가르드][전위예술]아방가르드(전위예술)의 정의와 아방가르드(전위예술)의 기원, 아방가르드(전위예술)의 구성 및 아방가르드(전위예술)의 예술운동, 아방가르드(전위예술)의 다양한 분야에 관한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아방가르드(전위예술)의 정의

Ⅲ. 아방가르드(전위예술)의 기원

Ⅳ. 아방가르드(전위예술)의 구성
1. 미래파
2. 다다이즘
3. 초현실주의(Surrealism)

Ⅴ. 아방가르드(전위예술)의 예술운동
1. 러시아 아방가르드
1) 카시미르 말레비치(Kazimir Malevich)의 절대주의
2) 블라디미르 타틀린(Vladimir Tatlin)의 구성주의
2. 다다
3. 초현실주의

Ⅵ. 아방가르드(전위예술)의 다양한 분야
1. 미술에서의 아방가르드
2. 연극에서의 아방가르드
3. 영화에서의 아방가르드
4. 문학에서의 아방가르드
5. 음악에서의 아방가르드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스왕가(家)의 사람들》이나 J.조이스의 《율리시즈》는 인간심리의 내적 진실(內的眞實)을 추구하는 의식의 흐름의 방법으로 20세기의 장편소설에 큰 영향을 주었고, 카프카의 《심판(審判)》이나 릴케의 《말테의 수기(手記)》는 현대인의 소외의식의 극한상황을 그리면서 초월적인 것에 대한 의문을 던져주고 있다. 독일에서는 표현주의의 흐름 속에 이성(理性)과 상식에의 반항, 무의식과 본능에의 찬미를 나타내는 작품이 많이 나타나 메르펠, 톨러, 되블린의 소설, 카이저, 슈테른하임의 희곡, 베허, 슈타들러, 하임의 시 등이 격정적(激情的)인 파토스와 추상적인 문제의 교착으로 두드러진다.
1919년 파리에서 다다이즘의 여파로 발행된 반어적(反語的) 제목의 잡지 《문학》에는 발레리, 지드, 모랑, 라디게, 상드라르 등도 가담했지만 그 중심 멤버인 브르통, 수포, 아라공, 엘뤼아르 등은 이윽고 초현실주의 운동을 일으켜, 자동기술(自動記述)과 영상(映像)의 도발(跳發)로 가득 찬 실험을 전개하고 상상력과 정치혁명의 접점(接點)을 탐색하려고까지 하였다. 에스파냐 내란에서 죽은 가르시아 로르카, 제2차 세계대전 중에 자살한 데스노스, 화가가 된 미쇼 등도 이 운동으로 출발하였다.
제2차 세제대전 후에는 실존주의가 세계를 풍미하였으나, 50년대에는 뷔토르, 사로트, 로브 그리예 등의·앙티 로망[反小說]이라고 불리는 문학경향이 일어나 인과론적(因果論的) 구성이나 인물의 조형(造形)을 무시한 기술적(記述的) 방법으로, 착잡한 현실과 인식자(認識者)로서의 위치의 관계 그 자체를 주제로 한 작품을 썼고 그것은 다시 솔레르스나 르클레지오 등의 언어와 표현 자체의 반성과도 연관이 된다.
연극에서는 이오네스코, 베케트, 아다모프, 핀터 등의 부조리연극(不條理演劇)이 주목을 끌었으며, 시의 영역에서 언어의 의미보다 문자(文字)나 어음(語音)의 형상을 중시하는 구체시(具體詩)운동이 이에 대응하고 있다.
한국에서는 1930년대 중반에 이상(李箱)이 프랑스의 초현실주의적인 전위파 이론을 문학에 처음으로 실험한 시《오감도(烏瞰圖)》가 발표된 것을 비롯하여 신백수(申百秀), 이시우(李時雨)를 중심으로 한 삼사문학(三四文學) 동인들이 대체로 초현실주의적인 경향을 나타냈다.
5. 음악에서의 아방가르드
무엇을 오늘날의 전위음악으로 해석할 것이냐에 관해서는 입장에 따라 다르고, 통례적으로는 대체로 좁은 의미에서의 현대 음악과 일치하나 해석에 반드시 일정한 기준이 있는 것은 아니다. 오늘날의 전위음악은 연주의 경우, 또는 음재생(音再生)의 경우 소리들에 자발적이며 자유스러운 생동감을 주려는 의도에서 피치, 리듬, 형식 등의 요소를 미리 설정하지 않고, 연주자의 순간적인 임의성 또는 선택성에 맡긴다는 생각이 지배적이다. 이를테면 음악이 고정된 작품으로 구성되는 것이 아니라 음악에 스스로 생성 발전할 터전을 설정하려는 생각에서 출발하고 있다. 이와 같은 사조는 회화나 문학의 액션 페인팅 앙티로망 등 운동과도 연관되는 것이다.
오늘날 전위음악의 기법적(技法的) 기초는 그 대부분이 1950년대에 일어난 것이다. 이 때 새로운 장르 또는 기법으로 등장한 것은 뮤직 콩크레트(현재는 전자음악에 합쳐서 따로 구별하지 않는다), 슈토크 하우젠 등의 전자음악, 푸레즈, 노오노 등의 뮤직 세리엘, 케이지가 제기한 우연성, 불확정성 음악 등을 들 수 있다. 그 중에서 소재의 과도한 규정성 때문에 쇠퇴한 뮤직 세리엘을 빼놓고 다른 것은 특히 불확정성과 결부되어 60년대에 들어서 더욱 보급되었다. 또 60년대 초두에는 펜데레키, 리게티 등이 사용한 톤 크라스타[音魂]의 기법과 크세나키스의 컴퓨터 음악도 나타났다.
이상과 같은 기법과 방법론이 복합된 음악이 오늘날 생산되면서 많은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으나 하나 하나의 기법만을 놓고 볼 때에는 현 시점에서 반드시 최전위라고는 할 수 없다. 오늘날 새로운 시도라고 하면 미국에서 60년대 후반에 일어난 라이브 일렉트로닉 뮤직과 음악상의 인터 미디어 작품이다. 이와 같은 기계기술과의 결합은 근원적으로 기계에 의한 인간소외(人間疎外)라는 공식화된 사고를 버리고 기계기술을 극복하여 그것을 자유롭게 구사함으로써 그 대립을 해소할 수 있다는 생각에 바탕을 두고 있다. 즉 아르스(ars)라는 말속에 본시 들어 있는 기술이라는 의미와 예술과의 융합의 재확인이다.
Ⅶ. 결론
19세기 말, 20세기 초 유럽의 아방가르드 운동들은 일치된 미학적 실제나 통리된 전망을 보여주지 않았으며 여태껏 한 번도 경험해 본 적이 없는 형태의 예술 세례를 퍼부었기 때문에, 그들에 대한 평가는 대체로 비평이라기 보다는 반응에 가까운 차원으로 이루어졌다.
유럽 아방가르드들의 급진적인 예술들은 단순히 놀라게 하거나 독특한 것을 하려거나 새로운 것을 목표로 삼고 있었던 것이 아니었다. 그와 같은 겉모습으로 비추어졌던 결과를 낳은 데에는 충분히 납득가는 이유들이 있었던 것이다.
이들 전위예술가들이 예술에 대해 가한 공격은 예술의 허상을 드러나게 하였다. 아방가르드의 공격적 시도로 인하여, 실생활과 떨어진 것으로서의 자율적 예술의 위치가 시민사회내에서 제도적인 것이었음이 노출되게 되었다.
진정한 아방가르드는 현실과 예술에 대하여 끊임없이 비판하는 기능을 하는자에게만 부여되어야 할 것이다. 옳지 않은 것이 무엇인지를 감지하기 위하여 언제나 깨어있는자일 때에만 그 예술은 새로울 수 있으며, 진보로 향할 수 있다.
참고문헌
- 노주희(1989), 아방가르드의 개념정초를 위한 고찰 : 비판적 사회학의 아방가르드 쟁점론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음악학과 이론 전공
- 마크 애론슨(2002), 도발-아방가르드의 문화사, 몽마르트에서 사이버 컬쳐까지, 도서출판이후
- 보리스 그로이스(1995), 아방가르드와 현대성-러시아의 분열된 문화, 문예마당
- 임두빈(1987), 아방가르드 예술의 정신사적 배경과 의미, 미술세계
- 허버트 리드, 하종현 역(1979), 예술의 의미, 정음사
- M.칼리니스쿠, 모더니티의 다섯 얼굴-모더니티/아방가르드/데카당스/키치/포스트모더니즘
- Janson H.W, 이일 역(1980), 미술의 역사, 삼성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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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4.29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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