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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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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IT(정보기술)의 잠재력
1. 정보사회의 사회문제와 정보불평등 해소 정책의 고도화
2. 선진정보사회의 주체형성과 문화창출
1) 개인의 주체성 강화
2) 개인의 소통성 강화
3) 개인의 소통성의 확대와 범세계화
4) 새로운 사회연대 창출

Ⅱ. 사이버공간의 잠재력

Ⅲ. 관광지개발의 잠재력
1. 특화요인
2. 거점잠재력
3. 네트워크 잠재력

Ⅳ. 웰빙산업의 잠재력
1. `웰빙` 을 추구하는 사람들
1) 식탁위의 `웰빙 바람`
2) 운동은 요가처럼 편안하고 즐겁게
3) 삶의 패턴의 변화
2. 웰빙족의 소비트랜드 및 접근방향
1) 몸에 좋은 음식, 아무리 비싸도 OK
2) `명품` 벗고 `웰빙`을 입자
3) 건강관련상품
3. 웰빙사업과 성공포인트

Ⅴ. 영재교육의 잠재력
1. 창의력과 우뇌기능
1. 좌뇌활동 줄이기(outsmarting the left brain)
2. 이완훈련(biofeedback training)
3. 상상하기(guided imagery)
4. 과거회상하기(transitional objects)
5. 왼손으로 쓰기(other hand writing)
6. 감각자극하기(sensory stimulation)
7. 환상하기(fantasy)
8. 꿈에 대한 활동(dreams)
9. 자유연상하기(free association)
10. 자기긍정하기(self-affirmations)
11. 창의력 향상을 위한 전뇌 개발

참고문헌

본문내용

통해서 이루어 질 수 있다.
그런데 현재 우리의 환경 곧, 각종 학습형태나 내용, 활동들이 대부분 왼쪽 뇌기능과 관련된 것이다. 그러다 보니 한쪽 뇌(왼쪽 뇌)만 발달되는 반쪽 두뇌개발이 되고 마는 것이다. 그 같은 현상은 어렸을 때는 오른쪽 뇌와 왼쪽 뇌가 거의 균형된 상태였다가 점점 자라면서 왼쪽 뇌가 더 우세해져감을 밝힌 연구결과에서도 엿볼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오른뇌 개발이 필요하다. 이는 오른쪽 뇌가 더 중요하다는 의미가 결코 아니고, 오른쪽·왼쪽 뇌가 모두 중요하다는 의미이다. 따라서 평소 왼쪽 뇌 위주의 환경속에서 균형된 두뇌개발을 위해서는 오른쪽 뇌를 발달시킬 수 있는 활동을 강조할 필요가 있다.
1. 좌뇌활동 줄이기(outsmarting the left brain)
수용적인 정신 상태에 도달하도록 도와주는 훈련으로, 하나의 중심점을 갖는 대칭 도형인 만다라(mandala)를 응시하는 활동이다. 만다라의 중심을 응시하는 동안 좌뇌활동은 멈추게 되고 공간적 기능을 맡는 우뇌가 활동할 준비를 하게 된다.
2. 이완훈련(biofeedback training)
육체의 긴장을 풀게 함으로써 우뇌가 무의식적인 생각에 민감한 상태가 되도록 하는 활동이다. 신체의 각 부위를 의도적으로 힘을 주어 긴장시킨 다음 이완시켜나가는 방법, 빛을 상상하며 이완시키는 방법, 상상속의 인물로 하여금 이완시키도록 하는 방법순으로 점점 심화시켜 나간다.
3. 상상하기(guided imagery)
환상이나 꿈에서 처럼 마음 속으로 상을 그려가도록 유도하는 활동이다. 각 코스별로 숲속 산책하기, 원하는 좋은 장소를 선정하기, 고민거리에서 벗어나기, 동굴탐험하기, 과거로 연결된 계단 내려가기 등의 내용이 있다.
4. 과거회상하기(transitional objects)
어린 시절에 덮고 잤던 이불, 장난감 등 어린 시절에 대한 회상을 촉진하는 물건, 혹은 당시에 맡았던 냄새 등을 되살림으로써 당시의 기분과 사건으로 돌아가, 어떤 영감을 얻도록 하는 활동이다. 코스별로 옛날에 살았던 집과 교실 회상, 어린 시절의 신발을 신고 산책하기, 성공이나 즐거웠던 시절로 돌아가기, 동굴벽화 관찰하기, 실패를 성공으로 바꾸기, 회상 촉진물 찾기 등의 내용이 있다.
5. 왼손으로 쓰기(other hand writing)
왼손을 사용하는 활동을 하면 우뇌가 활동하게 되어 무의식적인 생각이나 욕구 등을 도출하게 된다. 코스별로 자신에 대해 표현하기, 목표설정하기, 판단보류하기, 걱정에서 벗어나기, 원하는 생활 형태로의 변화, 불편한 관계에 있는 사람에 대한 묘사하기 등의 활동이 있다.
6. 감각자극하기(sensory stimulation)
새로운 감각으로 주변 세계를 느낌으로써 즐거움을 갖게 되어 우뇌 활동을 자극하는 활동이다. 코스별로 시각, 청각, 미각, 후각, 촉각 전반에 걸쳐 활동하게 한 다음, 한 감각씩 집중적으로 활동하게 한다.
7. 환상하기(fantasy)
공상은 선입견의 장벽을 무너뜨리고 현재의 행동이나 미래의 행동 결과를 보여줌으로써 올바른 계획수립을 돕는다. 공상을 통해 과거의 실패를 성공으로 변화시킴으로써 얻어진 좋은 기분을 건설적으로 다루게 한다. 또한 떠오른 아이디어에 대해 좌뇌의 분석적 판단에 맡기는 과정도 거치게 된다. 코스별로 영상활동, 미래의 삶, 미지의 세계 여행, 소설 쓰기, 과거 수정, 우주 여행에 대한 공상활동을 한다.
8. 꿈에 대한 활동(dreams)
꿈은 우뇌 활동의 산물로서 무의식이 표현되는 것이다. 꿈을 통해 전달되는 뜻을 알아내어 현실에서 당면한 상황에 적용토록 한다. 세노이족의 꿈을 다루는 기법도 활용하게 되는데, 이 기법은 상상속에서 하게 되며 자신의 꿈에서 나타난 적과 싸워 이기도록 함으로써 공포에서 벗어나고 승리감과 즐거움을 느끼게 하여 긍정적인 성취를 위한 기초를 마련해 주게 된다. 세노이 기법 적용, 꿈의 연출자와의 대화, 꿈의 등장인물과의 대화, 꿈을 계획하기 등의 활동이 있다.
9. 자유연상하기(free association)
논리적인 연결 없이 일련의 생각들을 써 내려가는 활동으로서, 좌뇌를 이완시키고 우뇌가 활동하게 되어 무의식이 표현되며, 그 내용 중에서 건설적으로 활용할 내용을 찾게 한다.
10. 자기긍정하기(self-affirmations)
긍정적인 생각과 느낌을 제공하는 활동이다. 각 코스마다 그 내용이 다른 자기 긍정문 3개가 주어진다. 각 긍정문의 빈 칸에 자기 이름을 적은 후, 그 내용을 마음속으로 다짐하며 읽고 씀으로써 시각적 상상을 통해 긍정적인 자기 확신을 갖는 활동이다.
11. 창의력 향상을 위한 전뇌 개발
보통의 사람들은 일생 동안 쉬지 않고 활동하는 뇌의 잠재능력을 10%도 채 활용하지 못한다고 한다. 따라서 각자가 노력하기에 따라 얼마든지 엄청난 일을 해낼 수 있는 능력을 인간의 뇌는 갖고 있는 것이다.
뇌는 모양이 같은 대칭형태의 좌뇌와 우뇌로 구분되어 각기 다른 기능을 담당하고 있음을 알았다. 즉, 좌뇌는 언어적, 계열적, 시간적, 논리적, 분석적, 이성적인 기능을 담당하고, 우뇌는 비언어적, 시·공간적, 동시적, 형태적, 직관적, 형태적, 종합적이고 감성적인 기능을 맡고 있다는 것이다.
이같이 각기 다른 역할을 맡고 있는 좌뇌와 우뇌를 균형 있게 발달시키므로써 전뇌(全腦, Whole Brain)이 될 수 있고, 결국 뛰어난 지적능력과 창의력을 기를 수 있다. 다음은 전뇌개발을 위한 몇 가지 방법들을 알아본다.
가. 왼손을 사용한다.
나. 이미지 활동을 한다.
다. 긴장이완 활동을 한다.
라. 오감을 연마한다.
마. 패턴 인식력을 높인다.
바. 오른뇌 음악을 듣는다.
참고문헌
김상무, 관광개발 이론과 실제, 백산출판사
김안호 외, 한국경제의 이해
김재윤(2002), IT산업의 미래-기술과 방향, CEO Infomation 제340호
신철호·한지연(2004), 웰빙과 웰빙산업, 한국여가문화학회 연차학술대회논문집, 한국여가문화학회
추태화(2004), 상품화하는 웰빙을 넘어 삶을 위한 웰빙으로, 목회와 신학한국경제의 새로운 미래 BRICS, 한국경제신문사
홍성태(1997), 사이버공간, 사이버문화, 문화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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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4.29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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