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e-Learning정의
1. 정의
2. ‘E’의 의미
Ⅱ. e-Learning 의 개념과 범위
Ⅲ. e-Learning장점 및 단점
1. e-Learning 의 장점
2. e-Learning 의 단점
3. 단점의 보완
(1) 오감을 통한 학습의 부족
(2) 학습자의 소속감 부족
(3) 컨텐츠 설계에 기존 오프라인 교육보다 정교함과 체계성 필요
Ⅳ. 오프라인 교육과 e-Learning의 차이점
1. 기존의 학습과정은
2. 이러닝 도입으로 인한
Ⅴ. e-Learning 시장규모
1. 미국
2. 국내
Ⅵ. 미국 e-Learning 비즈니스 동향
1. 미국 e-Learning 시장 동향
2. 대표업체 동향
Ⅶ. 국내 e-Learning 시장 동향
1. 법적 ∙ 제도적 환경
2. 대표업체 동향
3. 국내 e-Learning시장의 특징 및 문제점
Ⅷ. e-Learning의 발전배경 및 가능성
1. e-Learning의 발전배경 및 가능성
2. e-Learning의 비전과 적용분야
Ⅸ. 향후 전망과 발전 방향
1. 시장 전망 및 발전 방향
2. e-Learning 의 한계
Ⅹ. e-Learning 성공 포인트
[부록]
[부록1] e-Learning 비즈니스 모델
[부록2] 국내 주요 e-Learning 업체 (LSP)
[부록3] 국내 주요 e-Learning 업체 (Enabler)
[부록 4] 미국 주요 e-Learning 업체 (LSP)
1. 정의
2. ‘E’의 의미
Ⅱ. e-Learning 의 개념과 범위
Ⅲ. e-Learning장점 및 단점
1. e-Learning 의 장점
2. e-Learning 의 단점
3. 단점의 보완
(1) 오감을 통한 학습의 부족
(2) 학습자의 소속감 부족
(3) 컨텐츠 설계에 기존 오프라인 교육보다 정교함과 체계성 필요
Ⅳ. 오프라인 교육과 e-Learning의 차이점
1. 기존의 학습과정은
2. 이러닝 도입으로 인한
Ⅴ. e-Learning 시장규모
1. 미국
2. 국내
Ⅵ. 미국 e-Learning 비즈니스 동향
1. 미국 e-Learning 시장 동향
2. 대표업체 동향
Ⅶ. 국내 e-Learning 시장 동향
1. 법적 ∙ 제도적 환경
2. 대표업체 동향
3. 국내 e-Learning시장의 특징 및 문제점
Ⅷ. e-Learning의 발전배경 및 가능성
1. e-Learning의 발전배경 및 가능성
2. e-Learning의 비전과 적용분야
Ⅸ. 향후 전망과 발전 방향
1. 시장 전망 및 발전 방향
2. e-Learning 의 한계
Ⅹ. e-Learning 성공 포인트
[부록]
[부록1] e-Learning 비즈니스 모델
[부록2] 국내 주요 e-Learning 업체 (LSP)
[부록3] 국내 주요 e-Learning 업체 (Enabler)
[부록 4] 미국 주요 e-Learning 업체 (LSP)
본문내용
들어가며
학습에 대한 새로운 접근은 모든 산업 연역에서의 새로운 변화임이 분명하다. 학습(learning)이라는 것은 교육(education)의 관점에서가 아니라 새로운 경제적 관점에서 조직의 경쟁력을 키우는 지원체제의 핵심이다. 빠르고, 즉각적이고, 적절한(fast, Just-in-time, relevant)새로운 교육스타일은 엄청나게 급변하는 오늘날 시장의 요구에 근거하고 있다.
Ⅰ. e-Learning정의
1. 정의
e-Learning이란 네트워크 기반을 통해 교육이 제공되고, 상호작용이 일어나는 교육체제 및 교수자료, 학습경험을 지칭하는 용어로서, 좁은 의미로는 컴퓨터, 특히 웹을 기반으로 하는 교수, 학습 혹은 원격교육을 의미하고, 좀더 넓은 의미로는 CD-ROM과 컴퓨터기반 학습, 비디오 컨퍼런싱과 위성을 통해서 행해지는 학습, 네트워크를 이용한 가상공간에서 일어나는 학습 등을 모두 포함하기도 한다. 또한 e-Learning은 이러한 학습과정에서 볼 수 있는 다양한 학습전략과 기술적인 의미의 테크놀로지, 그리고 정보 교환이나 지식을 얻기 위해 사용하는 다양한 방법들을 전부 포함하는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인터넷 교육이나 가상교육, 원격교육, 사이버 교육이라는 용어에서부터, web-based training, digital learning, computer-based learning, internet-based training, Web conference, e-forum 등등, 지칭의 관점에 따라서 여러 가지 다양한 용어들이 사용되고 있지만, 이러한 새로운 교육체제들을 통틀어서 하나의 집합된 용어로 통일시킬 수 있는 것이 바로 e-Learning이다. 따라서 방송 매체는 물론 인터넷, 컴퓨터를 이용한 교육 등, On-line으로 제공되는 모든 교육들을 포함해서 지칭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2. ‘E’의 의미
여기서 e가 가지는 의미는 다양하게 해석해 볼 수 있다. 전자적인 형태의 정보통신 기술, 특히 인터넷 기술을 기반으로 한다는 점에서 기본적으로 electronic을 의미하지만, 다른 관점에서 "e"는 새로운 유형의 경험(experience)과 학습 선택권의 확장(extension), 학습기회의 확대(expansion), 학습주체인 학습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강조하기 위하여 학습과정에 참여(engagement)한다 또한, 학습결과를 스스로 표현(expression)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놀이를 통한 학습, 즉 edutainment를 가능하게 한다고 설명하기도 한다.
Ⅱ. e-Learning 의 개념과 범위
Dot.com 기업의 위기가 회자되는 가운데서도 폭발적인 성장과 수익성에 대한 기대로 차세대 킬러 애플리케이션으로 거론되며 지속적인 대규모 투자가 이뤄지고 있는 인터넷 비즈니스는 바로 인터넷을 이용한 사이버 교육사업인 e-Learning 이다.
시스코(CISCO)의 존 체임버스 회장은 e-Learning 에 대해 인터넷에서 돈을 벌 수 있는 차세대애플리케이션(Application)이다라고 강조한 바 있다. 어떤 이는 비행기가 운송시장을 바꿔놓았듯이 e-Learning 은 교육시장을 혁명적으로 변화시킬 것이라고 말한다. 이러한 주장은 전혀 과장된 것이 아니다. 미국 e-Learning 시장의 폭발적인 성장세가 이를 입증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이미 이러한 변화가 가시적으로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다.
정보기술은 비즈니스를 혁명적으로 변화시켰고, 이제 교육에도 디지털 혁명의 영향력이 반향을 일으키고 있다. e-Learning으로 대변되는 교육의 변화는 교육환경의 기술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패러다임 자체를 바꾸어 놓고 있다. 과거와 같이 사람들을 교육으로 끌어들이는 대신에 e-Learning은 교육을 사람들에게 가져다 준다는 것이다. 언제, 어디서나, 누구에게나 교육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 바로 e-Learning 이다.
학습에 대한 새로운 접근은 모든 산업 연역에서의 새로운 변화임이 분명하다. 학습(learning)이라는 것은 교육(education)의 관점에서가 아니라 새로운 경제적 관점에서 조직의 경쟁력을 키우는 지원체제의 핵심이다. 빠르고, 즉각적이고, 적절한(fast, Just-in-time, relevant)새로운 교육스타일은 엄청나게 급변하는 오늘날 시장의 요구에 근거하고 있다.
Ⅰ. e-Learning정의
1. 정의
e-Learning이란 네트워크 기반을 통해 교육이 제공되고, 상호작용이 일어나는 교육체제 및 교수자료, 학습경험을 지칭하는 용어로서, 좁은 의미로는 컴퓨터, 특히 웹을 기반으로 하는 교수, 학습 혹은 원격교육을 의미하고, 좀더 넓은 의미로는 CD-ROM과 컴퓨터기반 학습, 비디오 컨퍼런싱과 위성을 통해서 행해지는 학습, 네트워크를 이용한 가상공간에서 일어나는 학습 등을 모두 포함하기도 한다. 또한 e-Learning은 이러한 학습과정에서 볼 수 있는 다양한 학습전략과 기술적인 의미의 테크놀로지, 그리고 정보 교환이나 지식을 얻기 위해 사용하는 다양한 방법들을 전부 포함하는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인터넷 교육이나 가상교육, 원격교육, 사이버 교육이라는 용어에서부터, web-based training, digital learning, computer-based learning, internet-based training, Web conference, e-forum 등등, 지칭의 관점에 따라서 여러 가지 다양한 용어들이 사용되고 있지만, 이러한 새로운 교육체제들을 통틀어서 하나의 집합된 용어로 통일시킬 수 있는 것이 바로 e-Learning이다. 따라서 방송 매체는 물론 인터넷, 컴퓨터를 이용한 교육 등, On-line으로 제공되는 모든 교육들을 포함해서 지칭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2. ‘E’의 의미
여기서 e가 가지는 의미는 다양하게 해석해 볼 수 있다. 전자적인 형태의 정보통신 기술, 특히 인터넷 기술을 기반으로 한다는 점에서 기본적으로 electronic을 의미하지만, 다른 관점에서 "e"는 새로운 유형의 경험(experience)과 학습 선택권의 확장(extension), 학습기회의 확대(expansion), 학습주체인 학습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강조하기 위하여 학습과정에 참여(engagement)한다 또한, 학습결과를 스스로 표현(expression)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놀이를 통한 학습, 즉 edutainment를 가능하게 한다고 설명하기도 한다.
Ⅱ. e-Learning 의 개념과 범위
Dot.com 기업의 위기가 회자되는 가운데서도 폭발적인 성장과 수익성에 대한 기대로 차세대 킬러 애플리케이션으로 거론되며 지속적인 대규모 투자가 이뤄지고 있는 인터넷 비즈니스는 바로 인터넷을 이용한 사이버 교육사업인 e-Learning 이다.
시스코(CISCO)의 존 체임버스 회장은 e-Learning 에 대해 인터넷에서 돈을 벌 수 있는 차세대애플리케이션(Application)이다라고 강조한 바 있다. 어떤 이는 비행기가 운송시장을 바꿔놓았듯이 e-Learning 은 교육시장을 혁명적으로 변화시킬 것이라고 말한다. 이러한 주장은 전혀 과장된 것이 아니다. 미국 e-Learning 시장의 폭발적인 성장세가 이를 입증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이미 이러한 변화가 가시적으로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다.
정보기술은 비즈니스를 혁명적으로 변화시켰고, 이제 교육에도 디지털 혁명의 영향력이 반향을 일으키고 있다. e-Learning으로 대변되는 교육의 변화는 교육환경의 기술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패러다임 자체를 바꾸어 놓고 있다. 과거와 같이 사람들을 교육으로 끌어들이는 대신에 e-Learning은 교육을 사람들에게 가져다 준다는 것이다. 언제, 어디서나, 누구에게나 교육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 바로 e-Learning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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