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문화지리를 읽는다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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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중국의 문화지리
1.문화란 무엇인가
2.여러 민족 공동의 열매, 중국 문화
3.중국 의식 문화의 특징
4.중국인의 종교관
5.중국 문화의 성장 방향
6.중국 문화지리의 대상과 특징

제2장 문화와 지역 차이
1.자연 환경
2.중국인 체질의 지역 차이
3.사회 환경
4.전국적 경제 구역 구분

제3장 중국어의 지역 차이
1.중국어의 내력과 방언
2.복건성 방언
3.광동성 방언
4.객가 방언과 객가 문화
5.소수 민족 언어의 분포

제4장 문학 예술의 지역 차이
1.대지는 문학 예술의 무대
2.남북 지역 성격의 차이
3.남북 문풍의 차이
4.남북 화풍의 차이
5.희곡의 지역 차이

제5장 인재의 지역 차이
1.과거제와 장원의 지역 분포
2.교수의 지역 분포와 이동
3.무장의 지역 분포

제6장 음식 문화의 지역 차이
1.양이 크면 아름답다
2.중국 음식 문화의 남북 차이
3.소수 민족의 음식 문화

제7장 건축과 원림의 남북 차이
1.건축과 원림의 윤리성과 내향성
2.주거 공간과 거리
3.원림의 남북 차이
4.사원의 남북 차이

제8장 상방과 문화 집단
1.진상과 진상 문화
2.휘상과 휘상 문화
3.소흥 사야
4.강서 문화의 흥망성쇠

제9장 유라시아 대륙의 심장부 신강
1.세계 4대 문명의 합류지
2.오아시스 문화
3.문화의 지역 차이와 지역 문화 집단

제10장 세계의 지붕, 티베트
1.고원과 티베트 불교
2.티베트 문화
3.티베트의 빈곤과 발전

제11장 대산 문화, 귀주
1.산의 높아 황제로부터 멀다
2.다민족 문화
3.귀주 문화의 발전
4.귀주의 특색

제12장 상해, 온주 그리고 마카오
1.상해
2.온주
3.마카오

본문내용

다. 상해 시민들이 본적지를 두고 있는 매우 중요한 배후 지역이다.
나: 주강 삼각주 모델은 홍콩과 마카오에 의탁하여 홍콩과 마카오에서 유입되는 외자에 크게 의존했다. 주강 삼각주 지역에는 광주, 심천, 주해 등을 중심으로 28개 현과 시가 포함되며 총 4만 5000㎢의 면적에 2000만 명 이상의 인구가 있다. 중국과 외국의 합자 기업을 기점으로 국내와 자금과 인력을 취합하고 시장 경제의 인도에 따라 수입 대체 전략을 실행하여 “국산화된 서양제품”을 생산함으로 지역 전체의 외향적 경제 발전을 이룩하게 된 것이다.
다: 온주 모델은 온주를 중심으로 한 연해지역을 기반으로 하고 있는데 북으로 樂淸 과 永嘉에서 시작하여 남으로 平陽과 蒼南을 포함한다. 온주 모델의 가장 중요한 기초는 온주 주민들의 관념과 의식으로서, 개체 경제의 가정 경영을 기점으로 한 주식 합작체 기업이 주체가 되어 소형 제품의 생산이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온주인들의 족적은 5대양 6대주에 두루 펼쳐져 있다. 온주에 적을 둔 해외 화교 및 중국인이 30만 가구에 달한다.
2. 온주의 활력
온주인들은 실사구시를 바탕으로 하는 창의 정신과 남달리 강한 시장 경제 의식을 지니고 있다. 과감하게 고향을 떠나 경상 활동을 벌이면서 重農輕商의 전통사상을 포기한 것이 온주인들이 갖고 있는 의식의 가장 큰 특징이다. 온주인들은 새로운 것을 기꺼이 받아들이고 좋은 것을 모방하는 정신이 있다. 또한 부족한 것을 보완하는 전략 경영 공업을 채택하였다. 즉 낡아서 버리는 것을 이용하고 재생하는 것을 의미한다.
온주인들은 천하를 앞서가는 정신을 바탕으로 “동양 최대의 단추시장인” 橋頭鎭과 전국 최대의 전기 제품 시장인 유시진, 전국 최대의 휘장 시장인 금향진을 일구어냈다.
3. 온주 모델의 배경
가: 온주 자연환경의 가장 큰 특징은 땅이 협소하고 경내에 산이 많아 농경지가 많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산지와 구릉이 78.3%를 차지한다.
나: 큰 산을 등지고 바다를 마주 보고 있으며 항주와 멀리 떨어져 있다. 온주에 대한 투자 수준은 전국 평균의 7분의 1에 불과했다. 이처럼 빈약한 국영 경제는 온주인들의 시장 의존 의식과 자력 갱생의 의지를 강화시켜주었다.
다: 온주의 특수한 위치는 경제발전에 불리하기도 하고 유리하기도 했다. 성도에서 멀리 떨어져 있고 교통이 불편한만큼 정책 환경이 비교적 여유롭다는 점이다.
라: 지리적으로 바다에 인접해 있다는 점은 상품 경제의 발달에 매우 유리했다.
마카오
1. 마카오의 자연 환경
자연 환경은 사회 발전의 필수 불가결한 조건 가운데 하나이다. 이것이 人地 관계 법칙의 첫 번째 요점이다. 40년 동안의 경쟁과 선택을 거쳐 수많은 항구들이 도태하고 유일하게 살아남은 곳이 바로 마카오였고, 17, 18세기에 이르러서는 마카오가 극동 항운의 중심지이자 유럽에서 중국과 일본, 필리핀, 심지어 미주의 무역항으로 가는 통과 항구로 자리잡게 되었다.
마카오의 발전을 도운 자연적 기초:
가: 양호한 항만조건 즉 내항이 서쪽을 향하고 있어 태풍의 충격을 피할 수 있다.
나: 華南의 중요한 정치, 경제, 문화 및 무역의 중심지인 광주에서 100㎞밖에 떨어져 있지 않아 광주의 이상적인 외항역할을 했으며 물산이 풍부한 주강 삼각주에 인접해 있다.
다: 京城에서 멀리 떨어져 있다.(마카오의 개항은 비교적 큰 안정감을 주었다.)
2. 서양으로 열린 창구
인간의 수요가 있을 때에만 자연 환경은 사회의 발전을 실현하는 요소가 될 수 있다. 이는 人地 관계 법칙의 두 번째 요점이기도 하다.
마카오에서 인간 활동은 5000년의 역사를 지니고 있다. 16세기 중엽부터 19세기 중엽 사이에 동서양 교류의 교량 역할을 하면서 해상 실크로드의 문호로 자리잡게 되었는데 이는 동, 서양 사회 발전의 공통된 필요에 의한 것이었다. 또한 모두 중국과 서양 문화계의 적극적인 교류에 의한 것이었다.
3. 마카오의 쇠락
생산 기술의 발전에 따라 人地 관계 변화는 인지 관계 발전의 단계성을 조성했다. 이것이 인지 관계의 세 번째 요점이다.
동서 무역의 중추라는 기능과 동서 문화교류의 교량이라는 기능을 상실한 것이 마카오 쇠락의 가장 분명한 지표이다. 그 원인은 다음과 같다.
가: 내부 요인으로 선박이 증가하고 흘수(수면에서 배의 最下部까지의 수직거리)가 깊어지면서 마카오 항이 더 이상 해운 발전의 수요에 적응할 수 없게 되었다.
나: 오른 쪽에 홍콩이 들어서면서 마카오의 무역 중추 기능과 문화 교류의 기능을 대신하게 되었다. 홍콩은 천혜의 항구조건을 갖추고 있다.
다: 마카오는 육상이나 공중 교통도 그다지 자유롭지 못하다.
4. 아시아의 시칠리아
생산 기술의 발전에 따라 인지 관계 가운데 자연 환경의 영향력과 지위는 상대적으로 저하되고 인문 자원의 지위가 상대적으로 높아졌다. 이것이 인지 관계의 네 번째 요점이다.
국제 비지니스 여행 잡지는 1998년 비즈니스 여행 조사 결과를 발표하면서 홍콩을 “세계 최고의 상업도시”로 선정, 마카오는 치안 상태가 좋지 못해 일부 매체에서는 마카오를 “아시아의 시칠리아”(유럽 마피아의 본영)라고 표현하기도 했다.
* 공무원과 법률의 본토화는 마카오가 반환된 이후 가장 먼저 해결해야 할 중요 과제의 하나가 되었다.
5. 마카오의 변화
생산기술의 발전과 자연에 대한 인간의 영향력 증대는 인간과 자연의 관계가 더욱 밀접해지고 복잡해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이 인지 관계 기본적인 법칙의 다섯 번째 요점이다.
가: 자연 환경과 사회적 수요, 과학 기술 등이 결합되면서 마카오에서는 매립(埋立) 공사가 붐을 이루게 되었다. 마카오 국제 공항은 일본 오사카 국제 공항에 이어 바다를 메워 조성한 두 번째 국제 공항이 되었다.
나: 주권이 반환된 이후로 마카오는 새로운 발전 단계로 접어들게 되었다. 주민들의 정치 참여 의식도 한층 높아졌으며 치안 상황도 크게 개선되었다. 또한 정치의 발전이 필연적으로 경제와 사회의 번영을 가져다 주었다.
중국이란 거대한 실체에서 홍콩이 세계로 통하는 主橋梁이라면 마카오는 이를 보좌하는 副橋梁 역할을 담당하기에 부족함이 없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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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4.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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