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접][면접 개념][면접 종류][면접 준비][면접 순서][면접 자세][면접시 평가요소][취업][취직][입사][신입사원]면접의 개념, 면접의 종류, 면접전 준비, 면접시 순서, 면접시 기본자세, 면접시 평가요소 심층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면접][면접 개념][면접 종류][면접 준비][면접 순서][면접 자세][면접시 평가요소][취업][취직][입사][신입사원]면접의 개념, 면접의 종류, 면접전 준비, 면접시 순서, 면접시 기본자세, 면접시 평가요소 심층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면접의 개념

Ⅲ. 면접의 종류
1. 개별면접
2. 집단면접
3. 집단 토론 면접

Ⅳ. 면접전 준비
1. 용모
2. 복장
1) 남성
2) 여성
3. 지참물

Ⅴ. 면접시 순서
1. 대기실
2. 호출
3. 입실
4. 질의 응답
5. 퇴장

Ⅵ. 면접시 기본자세
1. 첫인상을 중요시한다
2. 알아듣기 쉽게 말한다
3. 좋은 표정을 짓는다
4. 두 세 번의 심호흡을 한다
5. 결론부터 이야기한다
6. 질문의 요지를 파악한다
7. 명확하고 바른 자세로 전달한다
8. 올바른 경어를 사용한다
9. 자신의 언어 스타일로 이야기 한다
10. 말끝을 분명히 한다
11. 싫은 질문도 성의껏 답한다
12. 예상 질문에 대해 준비한다.
13. 모든 질문에 대해 적극적으로 답한다.
14. 화제거리를 갖는다
15. 마지막 순간까지 최선을 다한다

Ⅶ. 면접시 평가요소
1. 외모에 대한 평가요소
2. 질의·응답에 관한 평가요소
1) 실제 응답과정에서의 평가요소
2) 답변 내용에 따른 평가요소
3) 지원서류에 관한 평가요소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면접시험이 끝나고 의자에서 일어나면 않았던 의자를 정돈한 후 15˚정도의 가벼운 인사를 한다. 퇴시할 때도 힘없는 표정을 짓지 않도록 주의한다. 면접위원은 수험생이 들어오면서부터 나가기까지의 일거수일투족을 관찰하고 있음을 기억해 두어야 한다.
Ⅵ. 면접시 기본자세
1. 첫인상을 중요시한다
청결한 복장, 바른 자세로 침착하게 들어가야 하며, 건강하고 신선한 느낌을 주어야 한다. 면접위원이 복수일 경우에는 중앙으로 나가 큰 소리로 밝고 분명하게 수험범호, 성명을 말하고 지정된 자리에 앉는다.
2. 알아듣기 쉽게 말한다
말하는 내용은 물론 화법까지 평가의 대상이 된다. 인사담당자는 표현 능력이나 논리성까지 본다는 것을 유의해야 한다. 알기 쉽게 얘기하기 위해서는 먼저 말하고 싶은 내용을 문장으로 써 보는 것이 중요하다.
3. 좋은 표정을 짓는다
웃는 얼굴은 상대방을 편안하게 만들고 면접 등 긴박한 분위기에서는 천금의 값을 한다. 그러나 항상 웃고만 있어서는 안된다. 자기의 할 얘기를 진정으로 전하고 싶을 때에는 진지한 자세로 상대방의 눈을 바라보며 얘기한다. 마음이 약한 사람은 면접관이 뚫어지게 바라보면 눈길을 피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러한 사람은 평소에 상대방의 눈길을 바라보면서 말하는 훈련을 할 필요가 있다.
4. 두 세 번의 심호흡을 한다
조용히 두 세 번의 심호흡을 한 다음 질문을 기다려라. 첫 번째의 질문에 당황하지 말고 약간 간격을 두고 대답하면 마음이 안정된다. 긴장으로 난처한 상황에 놓이려 할 때에는 ... 습니다. ... 니다 의 어미 를 명확히 하는 것만으로도 얼굴 표정과 행동이 밝아진다. 말하는 요령은 좀 느리다고 느껴질 정도가 듣기 편하며 이 경우 자기의 페이스도 지켜진다.
5. 결론부터 이야기한다
대답할 경우에는 결론을 먼저 말하고 그에 따르는 설명과 이유를 나중에 덧붙이면 논지가 명확하게 되고 이야기가 깔끔하게 정리된다.
6. 질문의 요지를 파악한다
무엇을 묻고 있는지 무슨 이야기를 하고 있는지 그 요점을 정확히 알아내야 한다. 질문의 요지를 파악할 수 없을 때는 주저하지 말고 지금의 질문은 이러한 의미입니까?라고 물어 보아 의미를 이해한 다음에 대답해야 한다.
7. 명확하고 바른 자세로 전달한다
상대방의 눈을 바라보며 적당한 톤과 스피드로 성의를 갖고 진지하게 이야기하면 상대에게 호감을 주게 된다. 상대의 이야기에 예, 그렇습니까?, 저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등으로 자기의 생각이나 감상을 명확하게 전달하면 대화가 부드럽게 전개되며 상대방의 공감도 사게 된다.
8. 올바른 경어를 사용한다
경어는 시간, 장소 지위 등의 환경이나 조건에 따라 구분하여 쓰는 것이 중요하다.
9. 자신의 언어 스타일로 이야기 한다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하는 말을 무리하게 사용한다거나 유행어를 함부로 사용한다든가 하면 경박하게 보이게 된다. 너무 훌륭하게 표현하려 하다가 자신의 이야기에 도취되어 흥분되는 수도 있다. 지나치게 어렵거나 경박한 용어를 사용하는 일 없이 평소 자신의 언어를 조리있게 구사하는 것이 중요하다.
10. 말끝을 분명히 한다
말끝이 사그라지는 대화는 다른 사람에게 어두운 인상을 준다. 또한 입 속에서 중얼중얼 하다가 언짢은 것처럼 이야기하는 사람도 많다. 이러한 것은 절대 금물이다.
11. 싫은 질문도 성의껏 답한다
최근 우리나라의 시험에서도 강압식 면접이라고 해서 의식적으로 수험생에게 곤란한 질문을 하여 그 반응을 보고 평가하는 수법을 쓰고 있다. 싫은 질문을 받더라도 시험중임을 명심하고 차분히 대답하는 것이 좋다. 사소한 질문이라고 생각되는 경우에도 성의껏 답해야 한다.
12. 예상 질문에 대해 준비한다.
면접관은 피면접자가 학교 생활을 어떻게 해 왔는가에 대해 상당한 관심을 갖고 질문을 한다. 예를 들어 학창시절을 어떻게 보냈는가?, 데모를 해 본 적이 있는가? 등의 질문을 한다. 또한 수험생의 객관적인 성격을 판단하기 위해 부모님의 직업, 생존여부 등에 대해서 질문을 하게 되는데, 사전에 대답을 준비해두는 것이 좋다.
13. 모든 질문에 대해 적극적으로 답한다.
소극적인 자세는 면접시 가장 큰 금기사항이다. 적극적으로 질문에 답해야 하며,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경찰에 대해서 어느 정도는 알아 두어야 한다. 즉 경찰의 사명, 역할, 경찰의 조직, 경찰관 등에 대해 사전에 나름대로의 대답을 준비해 두는 것이 좋다.
14. 화제거리를 갖는다
자기를 정확하게 표현하는 재료를 잘 다듬어 놓는 것이 필요하다.
15. 마지막 순간까지 최선을 다한다
질문에 대답을 못했거나 분위기가 엉망이 됐다 하더라도 결코 도중에 포기해서는 안 된다. 용기를 갖고 성의있게 면접에 임할 경우 최후의 분발로 상황을 역전시킬 수도 있다.
Ⅶ. 면접시 평가요소
1. 외모에 대한 평가요소
① 건강상태 ② 자세와 태도 ③ 복장 ④ 호감
2. 질의·응답에 관한 평가요소
1) 실제 응답과정에서의 평가요소
① 이해력 ②판단력 ③ 표현력 ④ 적극성 ⑤ 창의성 ⑥ 사회성 ⑦ 성실성 ⑧ 계획성
2) 답변 내용에 따른 평가요소
① 일반상식 ② 학식·지식 ③ 인생관·사회관·직업관
3) 지원서류에 관한 평가요소
①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② 특기, 면허, 자격 ③ 성격 ④ 입사지원동기와 장래희망
Ⅷ. 결론
면접은 자기의 인품을 보여 주는 기회다. 친근감 있게 사람을 만나, 대화하는 기분으로 임하라. 어떤 사안에 대하여 그것이 이상에 관한 것이든, 현실에 관한 것이든 진지하게 대하자. 그러면 대입 면접에서도 진지한 자세로 자기 의견을 표현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남의 얘기보다 자기 목소리를 내어서 자신의 관점을 명료하게 설명하는 연습이 필요하다. 면접은 수험생 본인의 생각, 가치관, 지적 잠재력을 평가하려는 속성을 지니고 있다. 미국의 대학에는 스피치 과목이 있다. 자기가 생각하는 바를 상대방에게 설득력 있게 친절한 태도로 말하는 연습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나카타니 아키히로(1997), 면접에서 이기는 성공법칙 50가지, 홍익출판사
Annette Garrett(1994), 사회사업 면접의 이론과 사례(Interviewing - Its Principles and Methods), 한울 아카데미

키워드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9.05.02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3311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