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개요
Ⅱ. 댄스스포츠(스포츠댄스)의 정의
Ⅲ. 댄스스포츠(스포츠댄스)의 종류
1. Moden Dance
1) Waltz(왈츠) : 3/4박자
2) Tango(탱고) : 2/4박자
3) Quick Step(퀵스텝) : 4/4박자
4) Slow Foxtrot(슬로우 폭스트롯트) : 4/4박자
5) Viennese Waltz(비엔나 왈츠) : 3/4박자
2. Latin Dance
1) Rumba(룸바) : 4/4박자
2) Chachacha(차차차) : 4/4박자
3) Jive(자이브) : 4/4박자
4) Samba(삼바) : 2/4박자
5) Paso doble(파소도브레) : 2/4박자
Ⅳ. 댄스스포츠(스포츠댄스)의 역할
1. 사회적 역할
2. 육체적 역할
Ⅴ. 댄스스포츠(스포츠댄스)의 특성과 가치
1. 스포츠로서의 가치
2. 운동생리학적 특성
3. 심리적 특성
4. 사회・문화적, 교육적 특성
Ⅵ. 댄스스포츠(스포츠댄스)의 발달사
1. 라틴 아메리칸 댄스(Latin American Dance)
2. 모던 댄스의 발달사
Ⅶ. 댄스스포츠(스포츠댄스)의 효과
1. 생물학적 효과
2. 심리적 효과
3. 사회적 효과
1) 사회성 함양
2) 여가선용
Ⅷ. 댄스스포츠(스포츠댄스)의 에티켓
참고문헌
Ⅱ. 댄스스포츠(스포츠댄스)의 정의
Ⅲ. 댄스스포츠(스포츠댄스)의 종류
1. Moden Dance
1) Waltz(왈츠) : 3/4박자
2) Tango(탱고) : 2/4박자
3) Quick Step(퀵스텝) : 4/4박자
4) Slow Foxtrot(슬로우 폭스트롯트) : 4/4박자
5) Viennese Waltz(비엔나 왈츠) : 3/4박자
2. Latin Dance
1) Rumba(룸바) : 4/4박자
2) Chachacha(차차차) : 4/4박자
3) Jive(자이브) : 4/4박자
4) Samba(삼바) : 2/4박자
5) Paso doble(파소도브레) : 2/4박자
Ⅳ. 댄스스포츠(스포츠댄스)의 역할
1. 사회적 역할
2. 육체적 역할
Ⅴ. 댄스스포츠(스포츠댄스)의 특성과 가치
1. 스포츠로서의 가치
2. 운동생리학적 특성
3. 심리적 특성
4. 사회・문화적, 교육적 특성
Ⅵ. 댄스스포츠(스포츠댄스)의 발달사
1. 라틴 아메리칸 댄스(Latin American Dance)
2. 모던 댄스의 발달사
Ⅶ. 댄스스포츠(스포츠댄스)의 효과
1. 생물학적 효과
2. 심리적 효과
3. 사회적 효과
1) 사회성 함양
2) 여가선용
Ⅷ. 댄스스포츠(스포츠댄스)의 에티켓
참고문헌
본문내용
도태되고야 만다. 그리고 인간의 근원적 욕구, 노동의 욕구, 협력의 욕구, 집단성의 욕구, 창조의 욕구, 자아 실천의 욕구, 명예의 욕구, 경쟁의 욕구가 인식되어야 만이 경쟁사회에서 존립할 수 있다.
주인(지도자)과 종(추종자)의 관계가 성립된 사회체계에서 인간은 협동과 이해, 조력과 설득을 익히게 되고 대립과 타협을 득 하게 되어 궁극적으로 자신의 주어진 환경을 극복하고 행동에 대한 책임의식과 결과에 따른 행동들을 수정 발전시켜 원만한 인간관계를 영위하게 된다. 특별히 댄스 스포츠 활동을 통해 사교성, 예의, 협동성, 책임감 등을 몸으로 실천하고 주종의 질서와 규칙의 엄수. 시간 관념을 체득. 약속의 이행과 같은 윤리관을 익히고 동정심. 자제력. 관용적 태도 등 덕성을 배우게 된다.
또한 댄스 스포츠는 집단사회에 경쟁의식과 공동협력의 기회를 제공하여 줌으로써 공동으로 주어진 목표를 수행하기 위하여 분투하면서 자신에게 주어진 의무에 최선을 다하는 협동심의 자세를 양성시키며 선의의 경쟁으로 인해 원만하고도 폭 넓은 대인 관계를 형성하고자 하는 계획적이고도 의도적인 활동 체계이다.
2) 여가선용
과학 기술의 발달과 기계문명의 혁신은 인간의 생활을 윤택하고 편리하게 해 주었고 노동의 생산성이 향상되어 인간의 노동 시간이 줄어들게 되고 육체적 피로가 경감되게 되었다. 그러나 현대문명은 인간으로 하여금 생산의 자동화 과정 속에서 단순한 하나의 기계 부속품으로 전락하게 만들었다. 또한 기계문명의 노예가 되어 진정으로 피땀 흘려 일하는 노동의 가치와 삶의 보람을 빼앗아 버렸고 자신의 일에 대한 개념과 의미를 잃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새로운 지식과 정보의 다양화는 기존의 지식이 무력하여 효력 상실에 따른 ‘지식 박탈감’ 이라는 새로운 사회문제로 대두되었고 과거의 생활양식과 이질감을 느끼는 현 생활로 인하여 인간소외를 느끼며 더 나아가서는 자신의 일과 삶의 전반에 걸친 불만족들이 팽배해지고 말았다.
즉, 현대문명의 대두로 인하여 노동하는 인간으로 하여금 자신의 일에 대한 긍지와 자부심을 상실하게 되었고 더 나아가서는 인간성 부재의 노동과 인간부재의 작업환경을 소성 하는 등 노동에 대한 근로 윤리를 박탈케 하였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의 해결방안은 여가 선용의 일환으로 자신의 적극적 의지의 발로에 기초를 둔 자발적 참여 형태로 생활의 가치적 기쁨과 만족에 박차를 가해야 할 것이다. 이에 댄스 스포츠는 기분전환의 역할을 감당할 뿐만 아니라 지식과 창의적 기술을 연마하여 삶의 원천에 생기와 활력을 더해주는 여가선용의 기능을 배양하고 있다.
특별히 댄스 스포츠는 육체노동을 하는 사람에게는 작업의 무리에서 오는 편중적 장해를 수정하고 교정하여 주는데 적절하며 복잡한 현실사회에서 오는 정신적 긴장 해소와 정서적 안정감을 누릴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된다. 또한 각박한 현실 사회에서 자신의 기량을 발휘할 수 있는 무대가 주어지며 개성을 발휘할 수 있는 상황이 주어져 도전적이고 진취적인 적극성을 향상시킴으로 인하여 올바른 사회생활과 원만한 인간관계를 이끌어 나갈 수 있는 역량 있는 활기찬 사회 건설에 이바지하게 된다.
Ⅷ. 댄스스포츠(스포츠댄스)의 에티켓
댄스스포츠의 기술은 자연스럽게 우아한 움직임으로 표현되어야 한다. 댄스는 남녀 두 사람이 일체가 되어 자연스럽고 아름답게 행해야 하며 자유스럽지만 결코 무례한 행동을 보여서는 안된다. 댄스스포츠를 즐기기 위해서는 지켜야 할 예절이 있다. 보통 개최되는 댄스파티에서는 남자는 어떤 상대라도 따라올 수 있는 쉬운 피겨를 써서 잘 리드해야 한다. 또, 여자는 남자의 리드가 서툴더라도 끝까지 좋은 기분으로 명랑하게 따라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동작도 홀의 넓이나 혼잡도를 감안하여 가감하고, 다른 쌍에게 폐가 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영국의 댄스학교에서 개최하는 파티에서는 남자가 여자에게 춤을 신청했을 때 아무리 모르는 남자라도 기분 좋게 응해서 상대해 주는 것이 예절로 되어 있다. 그러나 영업적인 댄스 홀에서는 여자가 기분 내키지 않으면 거절해도 괜찮다. 또, 남자는 춤이 끝났을 때 여자를 탁자까지 바래다주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복장은 특별히 지정되지 않는 한 남자는 보통 신사복이면 되고 여자는 원피스의 드레스가 바람직하다. 그러나 복장이 지정된 경우에는 그 지정에 따라야 한다. 이런 종류의 파티는 대개 밤에 개최되는데, 정장인 경우 남자는 연미복, 여자는 이브닝드레스를 착용하고, 구두는 남자는 검정 에나멜화, 여자는 은빛 에나멜화 등을 신는다. 그러나 현재는 미국과 유럽 각국에서도 이런 정장야회가 개최되는 일은 드물고, 대개 약식복장을 지정하는 일이 많다. 이 경우 대개 남자는 턱시도(tuxedo)를, 여자는 칵테일드레스를 착용한다. 신발은 대체로 정장 때와 같다.
타인의 인격을 존중하고 댄스를 시작하기 전에 파트너에게 경의를 표한다. 댄스는 남성이 여성에게 ‘한 곡 부탁합니다’라고 신청한다. 춤을 시작한다면 서로 호의를 가지고 춤을 추어야 하며, 여성의 경우 거절 시 프로포즈에 먼저 감사하고 난 다음 정중하게 거절한다. 파트너의 댄스실력을 고려하여 상대의 실력에 맞는 스텝으로 추어야 한다.
춤추는 공간을 적당하게 잘 활용할 수 있어야 하며 다른 사람의 진로를 방해해서는 안된다. 파트너를 혼자서만 독차지해서는 안된다. 자기가 동반해 오지 않는 남의 파트너에게 춤을 신청하려면 응분의 예의를 지켜야 한다. 춤을 추는 동안 언성을 높히거나 거친대화는 피해야 한다. 중간에 춤을 중단할 때도 상대에게 양해를 구하고 타인에게 방해가 안되게 플로어에서 퇴장해야 한다.
참고문헌
김승철·황명자, 대학생의 댄스스포츠 참여가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지 제 38권 제 4호, 1999
김현나, 댄스스포츠에 관한 이론적 고찰, 고려대학교
박계순, 한국 댄스스포츠의 발전과제, 인천대연구소
박승원·윤정희, 댄스스포츠와 포크댄스, 학문사, 2000
전선혜, 무도(댄스스포츠)의 활성화 방안 연구, 국민체육진흥공단 체육과학연구원
조규청, 댄스 스포츠의 전개양상과 육성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스포츠리서치 제10권 제4호
한혜원·김영미, 스스로 배우는 댄스스포츠
주인(지도자)과 종(추종자)의 관계가 성립된 사회체계에서 인간은 협동과 이해, 조력과 설득을 익히게 되고 대립과 타협을 득 하게 되어 궁극적으로 자신의 주어진 환경을 극복하고 행동에 대한 책임의식과 결과에 따른 행동들을 수정 발전시켜 원만한 인간관계를 영위하게 된다. 특별히 댄스 스포츠 활동을 통해 사교성, 예의, 협동성, 책임감 등을 몸으로 실천하고 주종의 질서와 규칙의 엄수. 시간 관념을 체득. 약속의 이행과 같은 윤리관을 익히고 동정심. 자제력. 관용적 태도 등 덕성을 배우게 된다.
또한 댄스 스포츠는 집단사회에 경쟁의식과 공동협력의 기회를 제공하여 줌으로써 공동으로 주어진 목표를 수행하기 위하여 분투하면서 자신에게 주어진 의무에 최선을 다하는 협동심의 자세를 양성시키며 선의의 경쟁으로 인해 원만하고도 폭 넓은 대인 관계를 형성하고자 하는 계획적이고도 의도적인 활동 체계이다.
2) 여가선용
과학 기술의 발달과 기계문명의 혁신은 인간의 생활을 윤택하고 편리하게 해 주었고 노동의 생산성이 향상되어 인간의 노동 시간이 줄어들게 되고 육체적 피로가 경감되게 되었다. 그러나 현대문명은 인간으로 하여금 생산의 자동화 과정 속에서 단순한 하나의 기계 부속품으로 전락하게 만들었다. 또한 기계문명의 노예가 되어 진정으로 피땀 흘려 일하는 노동의 가치와 삶의 보람을 빼앗아 버렸고 자신의 일에 대한 개념과 의미를 잃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새로운 지식과 정보의 다양화는 기존의 지식이 무력하여 효력 상실에 따른 ‘지식 박탈감’ 이라는 새로운 사회문제로 대두되었고 과거의 생활양식과 이질감을 느끼는 현 생활로 인하여 인간소외를 느끼며 더 나아가서는 자신의 일과 삶의 전반에 걸친 불만족들이 팽배해지고 말았다.
즉, 현대문명의 대두로 인하여 노동하는 인간으로 하여금 자신의 일에 대한 긍지와 자부심을 상실하게 되었고 더 나아가서는 인간성 부재의 노동과 인간부재의 작업환경을 소성 하는 등 노동에 대한 근로 윤리를 박탈케 하였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의 해결방안은 여가 선용의 일환으로 자신의 적극적 의지의 발로에 기초를 둔 자발적 참여 형태로 생활의 가치적 기쁨과 만족에 박차를 가해야 할 것이다. 이에 댄스 스포츠는 기분전환의 역할을 감당할 뿐만 아니라 지식과 창의적 기술을 연마하여 삶의 원천에 생기와 활력을 더해주는 여가선용의 기능을 배양하고 있다.
특별히 댄스 스포츠는 육체노동을 하는 사람에게는 작업의 무리에서 오는 편중적 장해를 수정하고 교정하여 주는데 적절하며 복잡한 현실사회에서 오는 정신적 긴장 해소와 정서적 안정감을 누릴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된다. 또한 각박한 현실 사회에서 자신의 기량을 발휘할 수 있는 무대가 주어지며 개성을 발휘할 수 있는 상황이 주어져 도전적이고 진취적인 적극성을 향상시킴으로 인하여 올바른 사회생활과 원만한 인간관계를 이끌어 나갈 수 있는 역량 있는 활기찬 사회 건설에 이바지하게 된다.
Ⅷ. 댄스스포츠(스포츠댄스)의 에티켓
댄스스포츠의 기술은 자연스럽게 우아한 움직임으로 표현되어야 한다. 댄스는 남녀 두 사람이 일체가 되어 자연스럽고 아름답게 행해야 하며 자유스럽지만 결코 무례한 행동을 보여서는 안된다. 댄스스포츠를 즐기기 위해서는 지켜야 할 예절이 있다. 보통 개최되는 댄스파티에서는 남자는 어떤 상대라도 따라올 수 있는 쉬운 피겨를 써서 잘 리드해야 한다. 또, 여자는 남자의 리드가 서툴더라도 끝까지 좋은 기분으로 명랑하게 따라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동작도 홀의 넓이나 혼잡도를 감안하여 가감하고, 다른 쌍에게 폐가 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영국의 댄스학교에서 개최하는 파티에서는 남자가 여자에게 춤을 신청했을 때 아무리 모르는 남자라도 기분 좋게 응해서 상대해 주는 것이 예절로 되어 있다. 그러나 영업적인 댄스 홀에서는 여자가 기분 내키지 않으면 거절해도 괜찮다. 또, 남자는 춤이 끝났을 때 여자를 탁자까지 바래다주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복장은 특별히 지정되지 않는 한 남자는 보통 신사복이면 되고 여자는 원피스의 드레스가 바람직하다. 그러나 복장이 지정된 경우에는 그 지정에 따라야 한다. 이런 종류의 파티는 대개 밤에 개최되는데, 정장인 경우 남자는 연미복, 여자는 이브닝드레스를 착용하고, 구두는 남자는 검정 에나멜화, 여자는 은빛 에나멜화 등을 신는다. 그러나 현재는 미국과 유럽 각국에서도 이런 정장야회가 개최되는 일은 드물고, 대개 약식복장을 지정하는 일이 많다. 이 경우 대개 남자는 턱시도(tuxedo)를, 여자는 칵테일드레스를 착용한다. 신발은 대체로 정장 때와 같다.
타인의 인격을 존중하고 댄스를 시작하기 전에 파트너에게 경의를 표한다. 댄스는 남성이 여성에게 ‘한 곡 부탁합니다’라고 신청한다. 춤을 시작한다면 서로 호의를 가지고 춤을 추어야 하며, 여성의 경우 거절 시 프로포즈에 먼저 감사하고 난 다음 정중하게 거절한다. 파트너의 댄스실력을 고려하여 상대의 실력에 맞는 스텝으로 추어야 한다.
춤추는 공간을 적당하게 잘 활용할 수 있어야 하며 다른 사람의 진로를 방해해서는 안된다. 파트너를 혼자서만 독차지해서는 안된다. 자기가 동반해 오지 않는 남의 파트너에게 춤을 신청하려면 응분의 예의를 지켜야 한다. 춤을 추는 동안 언성을 높히거나 거친대화는 피해야 한다. 중간에 춤을 중단할 때도 상대에게 양해를 구하고 타인에게 방해가 안되게 플로어에서 퇴장해야 한다.
참고문헌
김승철·황명자, 대학생의 댄스스포츠 참여가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지 제 38권 제 4호, 1999
김현나, 댄스스포츠에 관한 이론적 고찰, 고려대학교
박계순, 한국 댄스스포츠의 발전과제, 인천대연구소
박승원·윤정희, 댄스스포츠와 포크댄스, 학문사, 2000
전선혜, 무도(댄스스포츠)의 활성화 방안 연구, 국민체육진흥공단 체육과학연구원
조규청, 댄스 스포츠의 전개양상과 육성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스포츠리서치 제10권 제4호
한혜원·김영미, 스스로 배우는 댄스스포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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