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화의 전파와 변이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설화의 전파와 변이-
1. 설화의 전파
2. 설화의 변이
3. 설화에 대한 근원설
4. 전파론의 영역에서 딛고 넘어가야 할 것은 문학이론에서 비교문학적 양상과의 대비와 문제점.
5. 한국에서의 설화연구

본문내용

점이다. 이 전통에서는 선인과 악인을 그릴 때 그들의 성격을 과장한다. 예를 들어, 팥쥐와 그의 엄마는 콩쥐의 결혼을 축복하지 않을 뿐더러, 심지어는 콩쥐를 죽이려고까지 한다. 이런 식으로 나쁜 인물들, 새엄마와 이복자매는 단지 콩쥐를 학대하는 사람들일 뿐 아니라,암살자이기도 하다.
-콩쥐 팥쥐 이야기와 세계 신데렐라 유형들과의 관련-
신데렐라유형 이야기들 중에서 혼인이후의 고난담을 포함하고 있는 것은 한국, 중국, 일본, 아프리카, 러시아, 아일랜드, 베트남 ,그리스 등에서 발견된다. 이는 신데렐라 이야기의 분류작업에 의미 있는 특징을 제공한다. 중국의 이야기는 한국 이야기와 너무나 흡사해서 <콩쥐팥쥐 이야기>와의 영향관계가 있었을 것으로 추측된다.
→<콩쥐팥쥐 이야기>는 여주인공의 결혼 이후에도 사건이 전개된다. 따라서 여주인공의 결혼이 그녀가 처한 고난의 해법이 된다는‘신데렐라 콤플렉스’라는 용어는<콩쥐팥쥐 이야기>에 적용될 수 없다. 콩쥐는 적극적인 여성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남자에만 의지하는 여성이 아닌 그녀 스스로 그녀가 처한 상황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모습이다.
<콩쥐팥쥐 이야기>는 혼인담보다는 계모담에 무게를 두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한국에서 채집된 이야기들 중 계모담만 전승되는 이야기들이 있다는 사실도 이러한 논리에 무게를 실어준다. 또한<콩쥐팥쥐 이야기>는 잔인한 결말을 보이고 있다. 한국의 이야기와 유사한 전개의 신데렐라유형 이야기는 중국, 일본, 아프리카 등의 여러 나라에서 보인다. 이들은 계모와 이복자매간의 반목이 여주인공의 결혼 이후에 고조되며, 가족 간의 적대감은 결국 서로 죽이고, 살을 먹는 잔인한 모습까지 보인다.
또한 결혼이후에도 이야기가 끝을 맺지 않고 또 잔인한 복수로 결말을 맺는 이야기들은 민담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 이후 이야기의 향유층이 아동들로 한정되면서 결혼으로 행복한 결말을 맺는 이야기들이 많이 나타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위에서 보았듯이, <콩쥐팥쥐 이야기>를 다른 나라의 신데렐라유형 이야기들과 비교해 보았을 때 신발화소, 계모담, 조력자들을 만나는 화소들이 매우 유사하다. 그러나 다른 몇 나라의 이야기들과 함께<콩쥐팥쥐 이야기>는 혼인이후의 고난담이 길게 나타난다. 이와 같이 <콩쥐팥쥐 이야기>는 보편성과 특수성을 동시에 가지고 있어 연구자들이 주목할 만한 소중한 작품이다. 세계의 신데렐라유형 이야기군 속에서의 <콩쥐팥쥐 이야기>고찰(논문). 오윤선
  • 가격2,0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9.05.02
  • 저작시기2008.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3320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