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속기][미션][자동차][자동][수동]자동차변속기(트랜스미션)의 조건과 원리, 자동차수동변속기(트랜스미션)의 정의, 구조와 기능, 문제점, 자동차자동변속기(트랜스미션)의 정의, 구조, 자동차자동변속기(트랜스미션)의 조작시 주의사항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변속기][미션][자동차][자동][수동]자동차변속기(트랜스미션)의 조건과 원리, 자동차수동변속기(트랜스미션)의 정의, 구조와 기능, 문제점, 자동차자동변속기(트랜스미션)의 정의, 구조, 자동차자동변속기(트랜스미션)의 조작시 주의사항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자동차의 원리

Ⅱ. 자동차변속기(트랜스미션)의 조건

Ⅲ. 자동차변속기(트랜스미션)의 원리

Ⅳ. 자동차수동변속기(트랜스미션)의 정의

Ⅴ. 자동차수동변속기(트랜스미션)의 구조와 기능
1. 선택접동식(Sliding Gear Type)
2. 상시물림식(Constant-Mesh Type)
3. 동기물림식(Synchro-Mesh Type)
4. 허브
5. 슬리브
6. 싱크로나이저 링
7. 키 및 스프링

Ⅵ. 자동차수동변속기(트랜스미션)의 문제점

Ⅶ. 자동차자동변속기(트랜스미션)의 정의

Ⅷ. 자동차자동변속기(트랜스미션)의 구조
1. 토크컨버터 개요
1) 역할
2) 구성
3) 속도 비
4) 토크 비
5) 전달효율
6) 스톨 포인트(Stall Point)
7) 클러치 점
2. 유성기어 장치 원리
1) 감속
2) 직접구동
3) 회전방향 전환
4) 증속
3. 유압의 법칙
1) 파스칼의 원리
2) 유압의 제어
3) 유압제어 기구

Ⅸ. 자동차자동변속기(트랜스미션)의 조작시 주의사항
1. 출발시
2. 주행 중
3. 주차 후
4. 점검시

참고문헌

본문내용

구조는 기본적으로 같으나 콘트롤밸브 기구를 솔레노이드 밸브(Solenoid Valve) 기구로 대체하여 유압의 유로를 전자제어모듈에서 제어 개폐한다.
주요 시스템은 유체동력전달장치(토오크컨버터), 유성기어 변속 장치(유성 기어, 클러치 디스크, 브레이크 디스크 등), 유압제어장치, 전자제어장치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Ⅷ. 자동차자동변속기(트랜스미션)의 구조
1. 토크컨버터 개요
1) 역할
토크컨버터는 유체의 운동에너지를 이용하여 토크를 자동으로 변환하는 장치이며 펌프, 터빈, 스테이터의 3개 요소로 되어 있다.
2) 구성
토크컨버터는 하나의 케이스내에 펌프(구동축), 터빈(피동축) 및 오일 흐름의 방향을 바꾸는 스테이터가 들어 있고, 그 속에 오일이 채워 있다.
3) 속도 비
터빈축의 회전속도 / 펌프축의 회전속도이다.
4) 토크 비
터빈 축 토크 / 펌프 축 토크이다.
5) 전달효율
출력/입력*100(%)이다.
6) 스톨 포인트(Stall Point)
변속비가 0인 경우이며, 터빈이 정지한 경우이며, 이때 토크 비는 최대가 된다.
7) 클러치 점
토크비가 거의 1이 되는 상태를 지칭하며 보통의 마찰클러치와 같다.
2. 유성기어 장치 원리
A/T차량의 기계적 변속 원리의 핵심은 유성기어에 있으며, 유성기어세트는 포워드 선기어, 리버스 선기어, 쇼트 피니언, 롱 피니언, 캐리어의 5종류 기어로 구성되어 있다. 이들 기어의 작동에 따라 D1속, D2속, D3속, D4속, L1속, 후진, 중립의 역할을 한다.
1) 감속
선기어 고정 : 동력은 시계방향으로 링기어에 전달, 유성피니언 시계방향 회전하며 고정된 서기어 주위를 회전 캐리어 어셈블리가 감속되면서 시계방향으로 출력한다.
2) 직접구동
직접구동은 유성기어 유니트의 2요소가 같은 속도로 같은 방향으로 회전할 때 얻어진다. 이 힘은 제3의 요소를 동일한 속도로 회전 시켜주게 된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피니언은 자체 회전하지 않고 전체 유니트가 하나의 회전체가 되도록 고정한다.
3) 회전방향 전환
캐리어의 회전 운동이 구속을 받고 동력이 선기어나 혹은 링기어에 전달되면 회전방향이 바뀌게 된다. 이것은 유성 피니언들이 아이들 기어 역할하며 출력축이 반대 방향으로 회전하게 된다.
4) 증속
선기어 고정, 캐리어 구동(입력)하면 링기어 증속 출력된다.
3. 유압의 법칙
1) 파스칼의 원리
유압에 의한 힘의 전달은 파스칼의 원리에 기초를 둔 것이다. 밸브의 양 단면에 작용하는 힘이 있다면 힘에 의한 압력이 작용한다.
2) 유압의 제어
오일러의 운동 방정식, 베루누이의 방정식이 기초한 연속 방정식, 에너지 보전 법칙 등이 응용된다. 이들의 이론과 적용은 앞으로 대학에서 공부하여야할 과제이다.
3) 유압제어 기구
밸브를 작동하는 힘은 유압, 수동, 전기의 3종류가 있다. 운전자가 변속레버를 수동으로 움직여 P-R-N-D-2-L의 여섯 가지 중 하나를 선택한다. 변속레버 위치에 따라 매뉴얼밸브의 위치가 P-R-N-D-2-L 중 하나가 선택된다. A/T 차량의 변속은 전기적 동작에 따르는 유압회로의 작동을 알아야 합니다. TCU의 전기 신호에 따라 변속 조절 솔레노이드 밸브를 작동하여 변속조절밸브(SCV)의 유로를 바꾸어 1속, 2속, 3속, 4속의 변속을 조절한다. 파스칼의 원리를 이용한 밸브 단면적에 작용하는 유압의 차이에 따라 작용한다. 유압 제어 밸브의 종류는 방향제어밸브, 압력제어밸브, 유량제어밸브의 3종류가 있다.
Ⅸ. 자동차자동변속기(트랜스미션)의 조작시 주의사항
1. 출발시
브레이크를 밟는다. 엔진의 시동은 안전을 위해 항상 P위치에서 넣는다.(P위치에서 장시간 시동을 걸어놓으면 변속기에 무리가 갈수 있으므로 삼간다) 기온이 내려가 있는 아침에 엔진시동을 걸면 아이들링 rpm이 높다. 이 상태에서 선택레버를 D위치에 넣으면 차가 갑자기 앞으로 튀어나가는 사고를 일으킬 위험이 있다. 아침에 AT차를 시동할 때는 엔진rpm이 정상적으로 내여 왔을때(1천 이하) 출발해야 한다. 레버를 조작할때는 브레이크를 밝아야 갑작스런 급발진 사고를 막을 수 있다. 출발시에는 엑셀러레이터를 밟지 말고 브레이크만 살며시 띤다.
2. 주행 중
주행 중에는 N을 선택하지 않는다. 주행 중에 선택레버를 N위치로 하면 엔진 브레이크가 작동되지 않는다. 길거나 가파른 언덕길을 내려올 때는 저단 기어(2 또는L)를 사용한다. 저단기어로 변속시에는 항상 속도를 낮춘 후에 변속한다. 고속에서는 저단기어가 선택레버와는 무관하게 체결되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신호대기시에는 D위치를 선택한다. N과 D를 자주 선택하면 토크 컨버터와 기어에 고장원인이 된다. AT기어는 신호를 기다릴 때 D레인지에 그대로 놓는 것이 편하고 경제적이다. 그러나 장시간 차를 세워둘 때라면 안전을 생각해 N에 선택레버를 둔다.
3. 주차 후
선택레버를 P에 위치시킨다. AT차를 주차 시킬 때는 선택레버를 P에 위치시킨다. 그러나 차가 완전히 정지하지 않았을 경우에 P로 선택하면 변속기의 고장원인이 된다. P는 Parking pool을 작동시켜 기어를 잠그는 역할을 한다. 차를 완전히 멈춘 뒤 주차 브레이크를 당긴 후에 P에 선택레버를 위치시키는 것이 안전하다. 이것은 R위치도 마찬가지이다. 후진시도 완전히 정지하고 난 후 브레이크를 밟은 상태로 R을 선택한다.
4. 점검시
변속기오일은 차 밑을 살핀다. AT차의 변속기 오일도 엔진오일처럼 스틱으로 점검할 수 있다. 하지만 스틱의 구멍을 통해 개미집처럼 복잡한 AT의 오일 라인에 불순물이 들어가면 변속기에 치명적일 수 있다. 따라서 AT의 오일점검은 스틱을 뽑아보기 보다는 주차후 차 밑에 오일이 흐르지 않았는지 살펴보는 것이 권장할만한 방법이다. AT오일은 새지 않는 한 줄어들지 않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곽상국·박순석·김의도·이태연·이성만 : 자동차 새시, 원창출판사, 1996
박선규 : 21세기 자동차와 모듈혁명, 보성각, 2002
전흥신 : 자동차 공학, 문운당
조기현·김덕호 : 자동차 기관 공학, 출판사 동진, 2000
한가람서원 : 자동차 알고 탑시다
홍명석 외 4명 : 개정 자동차 공학 개론, 선학출판사, 2002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9.05.06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3380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