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정서행동치료(REBT)의 이론, 인지정서행동치료(REBT)의 인간관, 인지정서행동치료(REBT)의 성격이론과 기본명제, 인지정서행동치료(REBT)의 치료목적, 인지정서행동치료(REBT)의 치료기법과 절차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인지정서행동치료(REBT)의 이론, 인지정서행동치료(REBT)의 인간관, 인지정서행동치료(REBT)의 성격이론과 기본명제, 인지정서행동치료(REBT)의 치료목적, 인지정서행동치료(REBT)의 치료기법과 절차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인지정서행동치료(REBT)의 형성과 A. Ellis(알버트 엘리스)의 삶
1. 가정환경
2. 아동기의 어려움
1) 시련1 - 부모의 소홀한 양육
2) 시련2 - 아동기의 나쁜 건강상태
3) 시련3 - 수치심과 사회적 회피
3. 청소년기와 성인기
4. 대학원 시절과 그 이후

Ⅱ. 인지정서행동치료(REBT)의 이론
1. 고대 그리스의 스토아 철학자인 에피테우스(Epictetus)의 영향
2. 도교 및 불교
3. 애들러(A. Adler)

Ⅲ. 인지정서행동치료(REBT)의 인간관

Ⅳ. 인지정서행동치료(REBT)의 성격이론
1. 성격의 생리적 기초
2. 심리적 과정의 상호작용과 인지의 위치
3. 심리적 장애의 형성
4. 심리적 장애의 본질
1) 심리적 장애의 생득적 경향성
2) 장애를 벗어나려는 생득적 경향성
3) 두 가지 근본적인 인간의 장애 : 자아장애와 불편장애

Ⅴ. 인지정서행동치료(REBT)의 기본명제

Ⅵ. 인지정서행동치료(REBT)의 치료목적

Ⅶ. 인지정서행동치료(REBT)의 치료기법과 절차
1. 인지적 기법
1) 비합리적 신념에 대한 상담자의 논박
2) 인지적 과제 부과
3) 내담자 자신의 비합리적 신념에 대한 자기 논박
4) 새로운 진술문의 사용
2. 정서적 기법
1) 합리적 정서적 이미지
2) 역할 놀이
3) 부끄러움-공격 연습
4) 무조건적 수용
5) 시범
6) 유머
3. 행동적 기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고 태어났다. 둘째, 많은 경우에 있어서 인간이 비합리적으로 생각하고, 자기 파괴적 습관을 가지고, 비현실적 욕망을 지니고, 또한 인내하지 못하는 경향이 인간 자신의 문화와 가족에 의하여 더욱더 악화되고 있다. 셋째, 인간은 지각하고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하는 것을 동시에 모두 할 수 있다. 그래서 인간은 동시에 인지적이고 정서적이며 운동적이다.
Ellis는 생각하고 믿고 판단하고 평가하는 것과 같은 인지과정이 인간의 정서, 행동 또는 성격과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가에 관한 많은 임상적 관찰결과를 발표하였다. Ellis에 의하면 인간의 정서는 세 가지로 분류하여 생각할 수 있는데, 첫째는 고통이나 온정과 같이 순수하게 감각적인 것이며, 둘째는 온정을 느낄 때 쾌감을 지니는 것과 같이 감각적 수준에서 평가하는 것이며, 셋째는 사람을 사랑하는 것과 같이 인지적이면서 동시에 감각적인 것이다. 그는 앞의 두 가지를 느낌 내지 감정(feeling)이라고 부르고 뒤의 인지적·정서적 과정을 가리켜서 정서(emotion)라고 구별하였다.
인간의 정서는 주로 사고의 한 형식이며 또한 사고의 산물이다. 정서는 인간이 내면적으로 혼자 소리 없이 말하고 있는 혼자만의 대화 내지 독백의 형태로 존재하고, 바로 내가 나와 하는 마음속의 대화에 의해 정서가 여려 갈래로 분류된다. 정서를 이해하기 위하여 먼저 생각하여야 할 것은, 자기대화가 없는 정서란 존재할 수 있다 하더라도 오래 지속될 수 없다는 점이다. 강한 정서에는 반드시 자기대화 내지 자기 독백 등의 형태로 된 사고과정이 강력하게 적용하고 있다.
Ellis는 특별히 인간의 비합리적 사고방식에 관심을 보였다. 인간에게는 일반적으로 빠지기 쉬운 비합리적 사고가 있기 때문에 합리적으로 사고하는 삶의 철학을 확립할 것을 강조하였다. 만약에 우리가 명백하고 합리적인 삶의 철학을 형성하고 발전시켜 나가지 못하면 비논리적이고 비합리적인 사고의 희생물이 될 것이라고 경고하였다. 비합리성, 비논리성, 비현실성을 극복하고 합리적이고 논리적이며 현실적인 삶의 가치관을 확립하는 것이 상담과 심리치료의 목적이라고 생각하였다.
Ⅵ. 인지정서행동치료(REBT)의 치료목적
합리적-정서적 접근의 중요한 치료나 상담목적은 내담자의 자기 파괴적 신념들을 줄이고 내담자가 보다 합리적이고 현실적이며 관대한 신념과 인생관을 갖게 하여 더욱 융통성 있고 생산적인 삶을 살아가도록 내담자를 돕는 것이다. 그래서 RET는 내담자의 외적증상의 제거에 일차적인 목적을 두지 않고 내담자가 가진 근본적인 신념 또는 가치체계를 검토하도록 함으로써 증상은 물론 근본적인 성격 및 인생관의 변화를 촉진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또한 그렇게 함으로써 내담자가 자신의 부적절한 정서를 적절한 정서로 바꾸도록 하는데 있다.
RET에서 적절한 감정은 일반적으로 소망, 바램, 선호 등과 이들 감정들이 저지 받거나 좌절될 때 일어나는 감정들로 되어 있다. 부적절한 감정은 우울, 불안, 절망감, 모욕감, 적개심, 무가치감들인데 이들 정서는 사람들로 하여금 불쾌한 조건을 변화시키도록 도와주기보다는 더 나쁘게 만들도록 하기 때문에 부적절한 것이다. 그래서 RET에서는 내담자들이 shoulds, musts, oughts 들의 비합리적 사고에서 벗어나도록 돕기 위함에 있다.
Ⅶ. 인지정서행동치료(REBT)의 치료기법과 절차
1. 인지적 기법
1) 비합리적 신념에 대한 상담자의 논박
상담자가 적극적으로 내담자의 비합리적인 신념을 논박하는 것
2) 인지적 과제 부과
내담자의 내면화된 자기-메시지의 일부인 추상적인 \"should 나 must\"를 제거시키려는 방법(RET에 관한 책을 읽거나 치료기간 중에 녹음한 것들을 듣도록 한다.)
3) 내담자 자신의 비합리적 신념에 대한 자기 논박
매일 일정시간 내담자는 자신의 비합리적인 신념이 약화될 때까지 대표적인 자신의 비합리적 신념을 논박하도록 하는 것이다.
4) 새로운 진술문의 사용
내담자는 절대적인 \"해야 한다(should, must, ought)\"를 절대적이 아닌 \"하고 싶다(preferable)\"로 대치함으로써, 보다 합리적인 사고로 자신을 진술하는 법을 배울 수 있다.
2. 정서적 기법
1) 합리적 정서적 이미지
내담자로 하여금 습관적으로 부적절한 느낌이 드는 장면도 생생하게 상상하도록 한다. 그리고 그 장면에서의 부적절한 행동을 적절한 행동으로 바꾸도록 한다.
2) 역할 놀이
내담자는 문제행동과 관련된 장면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를 알기 위하여 그 장면에서의 행동을 시도해 본다.
3) 부끄러움-공격 연습
행동에 대해 주위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할 지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하고 싶은 행동을 하지 못하는 것에 대해 실제로 행동을 해 보도록 하는 훈련이다.
4) 무조건적 수용
내담자의 어떤 말이나 행동을 무조건적으로 수용하는 기술이다.
5) 시범
내담자가 겪고 있는 정서적 혼란에 대해 그것과 다르게 생각하고 행동하는 사람들의 생각이나 행동을 상담자가 연출해 보여 주는 것이다.
6) 유머
내담자에게 혼란을 일으키는 어떤 생각을 줄이기 위해 상담자가 유머를 사용한다.
3. 행동적 기법
RET는 인지적 행동적 상담의 한 형태이기 때문에 행동적 상담기법(조작적 조건화, 자기관리, 체계적 둔감법, 도구적 조건화, 생체 자기제어, 이완 등)을 거의 그대로 활용할 수 있다. 그러나 행동적 상담에서의 행동적 기법은 내담자의 생각이나 정서와는 상관없이 행동의 변화에만 초점을 두지만, RET에서의 행동적 기법은 행동의 변화뿐만 아니라 생각, 더 나아가 정서까지도 변화시키려는데 더 주안점을 둔다.
참고문헌
○ 김충기·김현옥 역(1991), 상담과 심리치료의 원리와 실제, 성원사
○ 김승국 외 12명(1998), 행동장애와 심리치료, 교육사회학
○ 박영애·유가효·최영희·박인전·문현주·이미경, 인지행동놀이치료, 나눔의 집
○ 박경애(1999), 인지행동 치료의 실제, 학지사
○ 백운학(1983), 얼굴표정에 의한 정서장애아의 정서인지 연구, 대구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 Gerald Corey, 조현춘·조현재 역(2004), 심리 상담과 치료의 이론과 실제, 시그마프레스

키워드

  • 가격5,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09.05.06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3384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