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그래픽][CG][컴퓨터그래픽(CG) 활용]컴퓨터그래픽(CG)의 정의, 컴퓨터그래픽(CG)의 역사와 컴퓨터그래픽(CG)의 표현방식 및 컴퓨터그래픽(CG)의 활용 그리고 향후 컴퓨터그래픽(CG)의 전망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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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컴퓨터그래픽][CG][컴퓨터그래픽(CG) 활용]컴퓨터그래픽(CG)의 정의, 컴퓨터그래픽(CG)의 역사와 컴퓨터그래픽(CG)의 표현방식 및 컴퓨터그래픽(CG)의 활용 그리고 향후 컴퓨터그래픽(CG)의 전망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컴퓨터그래픽(CG)의 정의

Ⅲ. 컴퓨터그래픽(CG)의 역사
1. 컴퓨터그래픽의 탄생(1946~1950년대말) --> 1세대
2. 컴퓨터그래픽의 발전기(1960년대초~1970년대초) --> 2세대
3. 컴퓨터그래픽의 신혁명기(1970년대) --> 3세대
4. 컴퓨터그래픽의 전성기(1980년대) --> 4세대
5. 컴퓨터그래픽의 현재 --> 5세대

Ⅳ. 컴퓨터그래픽(CG)의 표현방식
1. 비트맵 방식
2. 벡터 방식

Ⅴ. 컴퓨터그래픽(CG)의 활용
1. 캐드와 캠(CAD/CAM)
2. 시뮬레이션(Simulation)
3. 건축과 공학(Architecture & engineering)
4. 데이터분석과 커뮤니케이션(Data Analysis & communication)
5. 의학과 화학(Medicine & Chemistry)
6. 이미지 생성과 처리(Crafting image& image processsing)
7. 에니메이션(Animation)

Ⅵ. 향후 컴퓨터그래픽(CG)의 전망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CG의 활용은 비용절감이나 비주얼 효과 측면에서 이점이 있기 때문에 꾸준히 사용되어 왔는데, 최근에는 화면의 리얼리즘을 추구하는 영화제작이 늘고 있으며 인어공주나 라이언킹 등에서 볼 수 있듯이 애니메이션과 CG와의 조우도 큰 추세로 나타나고 있다. 즉 최근의 영화 주라기 공원, 주만지, 트루라이즈 등이 그 예로서 어떤 부분이 CG로 제작되었는지 전문가조차 구분하기가 힘들어지고 있는 것이다. 또한 최근의 VR산업과 오락산업의 발달로 미국의 ILM(Industrial Light & Magic), Rhythm & Hues, Boss Film, Metrolight Studio, Pacific Data Image, Blue Sky Production, Digital Domain 등의 유명한 프로덕션에서는 영화뿐 아니라 Theme Park의 Motion Simulator Ride 영상 제작이나 이벤트 영상사업 등에 참여하고 있다.
CG 기술은 방송에 있어서도 Virtual Set이라는 개념의 도입을 가능하게 하였는데,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국회의원 총선때 방송 3사에서 이 종합적인 Computer Graphic 기술을 이용하여 방송을 시도하였으며, 이렇게 CG와 연관된 통합적인 기술의 발달로 이제 CG는 영상제작 자체에 활용되는 것뿐만 아니라 시스템의 통합적인 측면에서도 접근이 시도되고 있는 것이다.
Ⅶ. 결론
컴퓨터 처리에 의해 만들어진 화상이나 그를 위한 기술을 총칭하여 컴퓨터 그래픽(CG : Computer Graphics)라고 한다. Computer Graphics은 특히 광고디자인 분야에서 많이 사용하는데, 시간 절감과 표현하는데 있어서 무한한 가능성을 보여주며, 다양하고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는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Computer graphics이 적용되는 범위는 신문, 잡지 광고디자인, 편집디자인, 책 표지, CIP, 카렌다 디자인, 일러스트레이션, 패키지 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에 응용된다. 2차원의 그래픽에 주로 사용되는 프로그램은 Illustrater, Photoshop 등이다. Illustrator 프로그램은 주로 로고나 심볼 제작 등 간단한 이미지 제작, 캐릭터 디자인, 캐릭터 리터치 등에 많이 사용되며, Photoshop 프로그램은 사진을 스캔받아 이미지를 합성 및 리터치하거나 디자이너가 원하는 화면편집(게임화면, 홈페이지 화면 아이콘 제작) 등을 할 수 있다. 3차원의 그래픽 효과를 위해 3D MAX를 사용하여 상상력의 표현을 극대화시킨다.
참고문헌
김도형·문성인, 컴퓨터 그래픽 기초부터 활용, 세화, 1998
김경수, 컴퓨터시대의 표현기법 프로세스, 창지사, 1999
손의식 외, 컴퓨터 그래픽스 이론, 차송, 1999
아이작 빅터 컬로우 지음, 홍석일 역, 3D 컴퓨터 애니메이션과 영상, 안그라픽스, 1998
정혜정, 미술과 교육매체로서 컴퓨터 그래픽의 교육적 활용 가능성에 관한 연구, 국민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정구언, 컴퓨터 그래픽스의 기본원리와 제작, 창문각, 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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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09.05.07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34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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