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양 세계관의 건축에 대한 영향과 관계 사례분석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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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서양 세계관의 건축에 대한 영향과 관계 사례분석 고찰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세계관과 건축의 관계
1. 세계관과 건축의 상호작용
2. 세계관의 차이에 따른 건축의 특성
3. 동양사상의 상대주의 세계관
4. 자연과학의 세계관과 패러다임
5. 로마의 건축과 철학

Ⅲ. 건축에서 관계론과 건축가들
1. 관계론
2. 천재 건축가들
3. 대중에게 봉사하는 건축과 디자인

Ⅳ. 건축에서 관계론의 개념 유형과 건축사례
1. 관계론의 개념 유형설정
2. 관계론의 개념 건축사례
3. 관계론의 개념 유형별 건축사례 적용

Ⅴ.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낙하수와 바위에 걸쳐져 아슬아슬하게 지어졌다는 점 때문에 보존상의 문제가 심각하다는 최근의 보도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이 작품은 미국인들에게 엠파이어 스테이트 빌딩에 못지 않는 아메리칸 드림’의 상징물이 되었다. 그와 동시에 아메리칸 드림의 본고장 뉴욕에서는 기업들이 그들의 비상하는 기업적 포부와 이상을 마천루 건물을 통해서 표현했는데, 무려 40년에 걸쳐 1973년에 완공된 로커펠러 센터 빌딩, 데일리 뉴스 빌딩, 매그로-힐 빌딩이 오늘날까지도 뉴욕의 스카이라인을 수놓고 있다. 신을 향해 드높이 치솟았던 서양 중세의 교회당 건축처럼, 20세기와 21세기의 마천루는 자본주의의 전당이라고 누군가 말한 적이 있다. 정치적인 이상에서 출발한 20세기 국제 건축 양식은 21세기 오늘날 경제적인 부와 위상을 과시하는 가장 국제적인 건축 양식이 되었다.
역사적으로 건축의 현상은 그 배후에 의식적 혹은 무의식적으로 특정한 세계관과 건축관이 작용하고 상호적 영향에 의하여 나타난 결과이며, 세계관과 건축관은 건축의 고유한 입장을 갖는 배경적 사유구조로서의 역할을 하여 왔다.
건축은 현대사회에서 사회적 갈등, 환경과 에너지, 인간성의 상실과 문화의 정체성에 이르는 많은 문제들의 현상에서 피할 수 없는 중심적인 위치에 자리하고 있다. 이러한 복합적인 문제점들은 세계관과 건축관이 갖는 갈등구조가 본질적인 원인으로 성찰될 수 있으며, 그것은 건축과 관계를 갖는 다른 대상과의 관계성에 대한 보다 전체적이며 본질적인 시각인 세계관과 건축관을 요구하고 있다.
관계론의 개념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통하여, 관계론의 세계관이 세계와 자연의 질서인식에서, 서양 중심의 존재론적 세계관에 대한 균형과 조화를 위한 역할과 필요성 있음을 인식하였다. 그리고 건축을 포함하여 포괄적으로 관계론에 대한 선행이론과 연구를 고찰하여 관계론의 개념적 정의와 범위를 설정하고 건축을 이해하는 방법에서 세 가지 관계론의 건축개념을 도출하였다.
첫 번째 “사이영역” 의 개념으로서, 건축에서 공간의 범위와 경계의 인식은 타자와의 관계에 따라 유무형적으로 인식하며 양의적인 성격과 상대적인 측면을 갖고 있다. 물리적으로는 버려진 공간으로서 “틈” 이 될 수 있으나 적극적인 계획에 의하여 “장소”가 되기도 한다. 따라서 사이영역은 건축에서 상대적인 관점에서 관계성을 고려하여 하나의 공간의 경계가 다른 대상, 혹은 공간과의 관계에서 확장과 변환을 거쳐 또 다른 성격의 장소성을 갖는 공간 혹은 장소를 의미한다.
두 번째 “건축장” 의 개념으로서, 장의 개념은 물질의 지각에서 입자 혹은 오브제적인 것에서 에너지 형태의 상호관계적인 것으로 인식하는 것이다. 따라서 건축장의 개념은 건축물과 공간의 인식을 물질과 사이의 빈 공간으로 인식하기보다는 건축물과 공간을 하나로 인식하고 보다 전체적인 관점으로 이해하는 것이다. 건축에서 기운, 장소의 혼과 같은 비물질적이며 무형적인 측면의 가치를 인식하여 개별적인 건축물의 이해에서도 보다 전일론적인 유기성의 관점으로 다른 대상, 전체와의 관계성을 인식하는 것이다. 도시와 자연환경의 이해에서 건축장의 개념은 현대도시를 건축물들 간의 단순한 집합과 연결로 보기보다는 에너지의 파동처럼 상호적이며 유기적인 관계망으로 이해하는 것이다.
세 번째 “공동성” 의 개념으로서, 관계론의 개념적 본질이 “공존” 에 대한 사회적 가치를 말하며 타인에 대하여 배타적이지 않으며 배려하는 덕목을 의미한다. 따라서 건축에서도 관계론의 개념의 궁극적인 가치는 사회적 공동성에 대한 것이다. 건축의 공동성은 개별건축물에서는 공간과 영역의 인식을 타자와의 관계에 의한 상대적 인식을 갖고서 다른 대상, 다른 건축을 배려하고 함께하는 것이며 사회적, 공적 영역에서는 개별 건축물이 갖는 공동성의 정신이 전체 사회에 확장되어 사회적 공공성(communality)에 대한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건축은 인간의 일상과 경험에 대한 행태의 배경으로서 진정한 삶의 터전이 되는 공간의 인간화를 실현할 수 있다.
따라서 관계론의 세계관이 상대적이며, 유무형적인 전일론적 인식과 공존의 공동성을 갖고서 세계와 자연의 질서를 인식하는 것이라면 관계론의 건축개념은 그러한 인식의 배경으로 건축을 이해하고 접근하는 것이다. 이는 건축물 혹은 건축물의 부분적 개념요소에 대해서도 기존의 건축의 해석과는 다른 새로운 이해과 접근이 가능하며 이를 구체적인 사례분석을 통하여 실증하였다. 따라서 관계론의 세계관과 건축개념은 인간과 자연과 건축이 상호 공존하는 본질적인 가치를 의미한다.
참고문헌
세계관이 건축창작에 미친 영향에 관한 연구
홍순재 저 | 서울大學校 발행, 建築學科 전공
동서양사상에 나타난 자연관과 건축 조형원리의 관련성에 관한 연구
장윤랑 저 | 淸州大 大學院 발행, 건축공학 전공
全一的 世界觀으로 본 韓國傳統建築의 空間的 特性에 關한 硏究
박경립 저 | 漢陽大學校 발행, 建築工學科 전공
한思想的 세계관으로 본 한국전통건축의 공간구성에 관한 연구
李眞吉 저 | 全北大 大學院 발행, 건축공학 전공
현대 자연철학적 세계관의 관점으로 본 해체주의 이후 현대 건축 신경향
홍지은 저 | 이화여대 과학기술대학원 발행, 건축학 전공
東西洋思想에 나타난 自然觀과 建築 造形原理의 關聯性에 관한 硏究
장윤랑 저 | 淸州大學校 발행, 건축공학과 전공
한국전통건축의 관점에서 본 해체주의 건축에 대한 연구
金利錫 저 | 全北大 大學院 발행, 건축공학 전공
한국건축에서 카오스-프랙탈개념의 적용 가능성에 관한
박유진 저 | 연세대 공학대학원 발행, 건축공학 전공
한국사상과 전통건축공간의 관계성에 관한 연구
김광호 저 | 홍익대 대학원 발행, 건축계획 전공
유럽 현대건축의 다원적 디자인 경향에 관한 연구
沈智澤 저 | 弘益大 大學院 발행, 건축학 전공
통합적 자연인식에 근거한 생태학적 건축미학 연구
손찬 저 | 서울시립대 대학원 발행, 건축계획 전공
解體主義 建築의 哲學的 收用과 體系 構成에 관한 연구
徐允珠 저 | 弘益大 大學院 발행, 건축학 전공
도시환경에 있어서 상징성 표현을 위한 환경디자인 모형사례 연구
김미리 저 | 梨花女大 디자인大學院 발행, 환경디자인 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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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5.14
  • 저작시기200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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