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아름다운실버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목 차>

1. 은퇴, 새로운 인생의 출발점........................................................................4
성공적인 은퇴의 비밀
우울한 은퇴
은퇴를 성공적으로 만들거나 실패하게 하는 요인들

조기 퇴직은 과연 이로운가?
정말로 일을 그만두고 싶은가?
일을 그만둬도 먹고 살 수 있는가?
삶에 활기를 주는 행복한 퇴직을 계획해 놓았는가?

2. 성공적은 은퇴를 위한 금전관리...................................................................6
재정 계획을 위한 손쉬운 방법
긍정적인 태도를 키우라.
조직하라! 조직하라! 조직하라!

적당한 소득으로 은퇴하기
장년층의 금전적 즐거움들
집을 자산으로 퇴직하는 법
은퇴하지 않는 것이 당신의 미래인가? 우리가 가난하다고 느끼면 무엇을 할 것인가?

3. 건강한 삶을 위한 전략................................................................................8
은퇴 우울증 : 걱정은 그만 하고 새 삶을 시작하라
은퇴는 성공적일 수 있다!
전략 1 : 긍정적인 마음가짐을 유지하라
전략 2 : 젊게 생각하라!
전략 3 : 부정적인 생각을 그만두라!
전략 4 : 삶에 활기를 주라!
전략 5 : 삶에서 몇 가지의 모험을 하라!
전략 6 : 유머감각을 유지하라!

건강한 노후를 위한 비결
비결 하나 : 스스로의 건강에 책임을 지자.
비결 둘 : 건강을 위해 많이 걷자.
비결 셋 : 올바른 음식을 먹고 올바른 음료를 마시자.
비결 넷 : 뼈를 보호하자.
비결 다섯 : 의사를 재평가 하자.
비결 여섯 : 약물 치료를 조심하자.
비결 일곱 : 유방암을 예방하자.
비결 여덟 : 담배를 끊자.
비결 아홉 : 숙면을 하자.
4. 여가를 윤택하게 만들기.............................................................................10
자원봉사자가 되는 것의 즐거움
왜 자원봉사자가 되는가?
누가 자원봉사자가 되는가?
어떻게 완전한 자원봉사직을 찾을까?

5. 새로운 관계들 속으로................................................................................11
사랑에 빠지다
적? 이방인? 친구? 애인? 당신의 부부사이는?
친구와 연인 : 친근감을 회복시키는 전략
만족스런 성생활의 비결!

행복한 재혼의 비결
준비된 상태로 있어라.
신중하라.
현실적으로 생각하라.
탄력성을 가지라.

혼자사는 것의 즐거움에 대하여
나는 왜 혼자라고 느끼는가?
우정을 지속시키는 방법을 개발하기

☀ <아름다운 실버>를 읽고 나서 느낀점.......................................13

본문내용

‘해빙기’라고 부른다. 부부는 자식이 비워 둔 자리를 메우기 위해 서로를 바라보며 서로에 대한 낭만과 보살핌을 느끼게 된다. 만족스러운 성생활을 하기 위해서는 노력하고 친밀감을 우선순위로 하며 좋은 대화를 나누는 방법 등이 있다.
행복한 재혼의 비결
중년에서 노년기의 재혼은 멋질 수 있다. 그것은 인내, 노력 그리고 결손생활에서 필연적으로 일어날 수 있는 문제들을 이겨낼 헌신으로만 가능하다.
< 준비된 상태로 있어라. > - 당신은 낭만을 즐기기에 절대 늙지 않았다.
같은 관심, 가치관, 열망을 지닌 사람들과 자주 만날 수 있는 모임에 참여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자신이 늙고 주름지고 몸매를 잃었거나 뚱뚱하더라도 다른 사람에게 매력적일 수 있다는 것을 잊지 않아야 한다. 항상 자신을 평가하고 건상상태를 유지하여야 할 것이다.
< 신중하라. > - 당신이 준비되기 전에는 서약하지 말라.
돈을 위해서 결혼하지 말아야 한다. 그리고 자신의 편리를 위해서 결혼하지 않아야 한다. 또한 다른 사람들의 압력에 의해 넘어가지 말아야 한다.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상대가 아니라면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생각해보아야 할 것이다.
< 현실적으로 생각하라. > - 당신의 관계를 위협하는 문제가 무엇인지 직시하라.
여기서는 500명의 이혼한 남녀에게 결혼 생활의 파탄 원인이 무엇인지 질문했을 때 불신, 사랑의 상실, 알코올 중독, 의사소통의 부족 등을 가장 많이 뽑았다. 재혼에서 이러한 문제들을 피하려면 결혼생활에서 영향을 미치는 문제들에 대해서 현실적으로 생각해보아야 한다. 돈문제가 우선이 될 것이다. 재혼을 할 때 서로의 문제도 중요하지만 자신들의 생활을 뒷받침 해줄 수 있는 재정이 확보되어 있어야 할 것이다. 다른 사람에게 쉽게 돈을 빌려주지 말아야 한다. 두 번째는 양자녀가 있다. 양부모들과 양자녀사이에 갈등이 있을 수 있다. 갈등을 해결 하기 위해서 노력해야 하고 가능한 많은 시간을 함께 보내야 할 것이다.
< 탄력성을 가지라. > - 재혼에는 인내, 보살핌, 많은 사랑이 요구된다.
우리는 재혼과 함께 각자가 다른 가치관, 경험, 기대를 갖고 오는 것에 대해서 많은 걱정을 하고 이전의 결혼으로 인한 감정의 여파를 지니고 있다. 배우자를 변화시키려고 하기 전에 자신을 먼저 변화시키도록 노력해야 하며 상대방에게 확신을 주기 위해 서로의 사랑에 대해 자주 말하도록 한다.
혼자사는 것의 즐거움에 대하여
어떤 사람들은 이런 절너 이유로 혼자 산다. 결혼을 선택하지 않았거나 할 수 없었든지 간에 특별한 사람과 함께 살아가는 것만큼이나 은거하면서 혼자 사는 삶이 좋을 수 있을까?
< 나는 왜 혼자라고 느끼는가? >
모든 우정에는 기복이 있기 마련이다. 서로 가깝게 느껴질 때나 서로 멀게 느껴질 때가 있고, 사랑하는 사람으로부터 완전히 멀어져 있다고 느껴지는 때도 있다. 노년기에는 배우자의 사망이나, 가족이나 친구의 사망, 성인이 된 자식들과의 다툼 등으로 인해 소외를 느끼고 고독을 느끼는 경우가 많다.
< 우정을 지속시키는 방법을 개발하기 >
외로움으로 벗어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해주는 전형적인 충고는, 활동적으로 생활하고 자신의 공동체 속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라는 것이다. 집안에만 갇혀 있으면 새로운 사람을 만나지 못하게 된다. 사교 모임으로부터 스스로를 제외시킨다면 우정은 뿌리내리지 못할 것이다. 그러나 외로움을 극복하기 위한 실제적인 출발점은 자기 자신한테 가장 좋은 친구가 되는 일이다. 하루 일과가 끝나기 전에는 하루를 정리하고 내일에 대한 계획을 하고 잠자리에 들도록 한다. 새로운 관계를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아름다운 실버>를 읽고 나서 느낀점
우리나라는 어느새 고령화사회가 되고, 곧 고령사회가 된다고 한다. 많은 노인문제도 생겨나고 노년기를 효과적으로 보내기 위한 계획들도 요구되고 있다. 내가 노년기가 될 때쯤엔 지금보다 노년기층의 사람들이 훨씬 많을 것이다. 이 책을 읽고 나서 노년기를 위해 지금부터 어떻게 살아야 할지 그리고 노년기에 어떻게 살아야 할지에 대한 많은 생각이 들었다. 제일 인상깊었던 부분은 자원봉사에 관한 것이었다. 그리고 내가 나중에 나이가 들었을 때 꼭 다른 사람들을 위해 봉사하면서 살아야겠다는 다짐도 들었다.
언젠가는 나도 결혼을 하고 아이도 생길 것이다. 나이가 들어 감에 따라 내가 어떻게 변할지는 모르겠지만 가족들과 충분히 대화를 하며 화목하게 지내고 싶다. 지금의 나는 부정적인 생각이 긍정적인 생각보다 많다. 이것은 분명히 바뀌어야 할 부분이다. 그래서 노후는 윤택하고 긍정적인 생각으로 행복하게 보냈으면 좋겠다.
신문에서 노인죽음준비학교에 관한 것을 본적이 있다. '노인 죽음준비학교'라고 하면 왠지 모르게 거부감이 들기도 하고, 죽음에 관한 거라서 불편한 느낌이 들기도 하는데, 신문 기사를 읽고 나니 그런 강의가 활성화되어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영화를 보고 토론도 하고 죽음에 대해서 이야기도 나누면서 언젠가 다가올 자신의 죽음을 준비하고 경건한 마음으로 받아들일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일 것이다. 유언장 작성 방법이나 자서전쓰는 방법 등을 배우니 지식도 늘어나고 그리고 자서전을 쓰면 자신의 삶을 되돌아 볼 수 있고 자식들에게도 이야기해 줄 수 있는 좋은 방법일 것이라고 느꼈다. 어떻게 보면 무슨 죽음까지 준비하느냐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어르신들께는 더 없이 중요한 수업이 아닐까라고 다시 한번 생각해보았다. 죽음을 준비없이 맞이하는 것보다 이런 계기를 통해 준비를 하고 맞이하는 것이 훨씬 나을 것 같다. 이런 것 또한 준비해나가면서 책과 같이 아름다운 실버생활을 보내야 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해보았다.
내가 나중에 늙었을 때는 지금보다 어르신들을 위한 좋은 제도나 사회적인 인식도 많이 바뀔 것이라고 생각한다. 지금부터 하나하나 준비해서 나중에 후회없이 말그대로 아름다운 노후생활을 하고 싶다. 그리고 이런 책들을 보면 항상 지금 함께 살고 계시는 할아버지와 가까운데 살고 계시는 외할머니가 생각이 난다. 할아버지와 할머니께 지금보다 더 잘해드리고 하나라도 신경써드려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추천자료

  • 가격2,300
  • 페이지수13페이지
  • 등록일2009.05.25
  • 저작시기2007.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3704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