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색으로 재현된 영화속 공간과 캐릭터에 대한 고찰-팀버튼 영화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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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회색으로 재현된 영화속 공간과 캐릭터에 대한 고찰-팀버튼 영화를 중심으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초록

Ⅰ. 들어가는 말
1. 연구 목적 및 내용과 방법
1) 연구 목적
2) 연구 내용과 방법

Ⅱ. 팀 버튼과 영화에 대한 이해
2. 작가에 대한 이해
1) 시대배경-할리우드
2) 팀 버튼과 표현주의
3) 성장배경
3. 영화에 대한 이해
1) 대표 작품
⑴가위손(Edward Scissorhands, 1990)
⑵배트맨(Batman, 1989)
⑶빅 피쉬 (Big Fish, 2003)
4. 회색으로 재현된 영화 속 공간과 캐릭터
1) 회색에 대한 이해
⑴가위손에 나타난 회색
⑵배트맨에 나타난 회색
⑶빅피쉬에 나타난 회색
2) 회색을 통해 재현된 영화 속 공간
⑴가위손의 성과 마을
⑵배트맨의 고담시 ⑶빅피쉬의 마을
3) 회색을 통해 탄생한 영화 속 캐릭터
⑴가위손, 에드워드
⑵배트맨, 브루스 웨인과 배트맨
⑶빅피쉬, 에드워드 블룸
4). 작품세계

Ⅲ.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무리를 지었지만 아들 또한 아버지가 살아온 그 삶을 되풀이해서 외롭게 해쳐나가야 할 한 명의 남성이다. 그렇다면 <빅피쉬> 역시 마무리 된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이어진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해소되지 않는 남성들의 사회 속에서의 위치와 고독과 외로움이 팀 버튼의 영화 속에서는 회색빛 도시에서 살고 있는 고독한 영웅의 모습 나타나고 있었다. 그의 영화에 등장하는 영웅은 지극히 개인적일 수도 있는 사람이었다. <배트맨>에서는 사회 전체의 밤과 낮을 비재하는 영웅이었지만 고담시라는 외부 세계와는 단절된 곳에서의 이야기였다. 철저히 외부세계와 단절된, 소통이 없는 곳이었기 때문에 지극히 개인적일 수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이렇듯 팀 버튼의 영화는 회색이라는 색체를 통해 공간을 연출하고 그 속에서 인간 내면의 고뇌를 성찰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팀 버튼의 영화가 잔혹판타지 영화라 불리는 것은 그 영상에서 잔혹하다거나 보기 흉직한 장면이 나와서가 아니다. 우리가 익히 생각하고 있는 환상적인 이미지는 아름답거나 신비스러운 것이지만 팀 버튼이 바라본 세상의 환상은 단순히 아름다움에서만 오는 것이 아니었다. 사회 속에서의 어두운 부분에서 시작되는 사람들의 심리를 먼저 바라본 감독의 환상은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것이 아닌데서 출발했지만 이제는 모두가 인정하는 환상이 되었다. 이는 팀 버튼 영화의 색채가 어느새 우리의 뇌리가 깊게 자리 잡았음을 뜻하는 것이다.
Ⅲ. 결론
팀 버튼의 영화 세 편을 통해 감독이 가지고 있는 회색에 대한 이미지를 통해 영화 속에 나타난 공간과 캐릭터에 대해 살펴보았다. 팀 버튼은 영화 속에서 항상 현실과는 동떨어진 새로운 공간을 창조해낸다. 그 곳은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와 다르지만 비슷하게 닮아있는 듯 느껴졌다. 이는 팀 버튼의 영화적 상상력이 철저히 현실을 반영한 것이기 때문일 것이다. 그의 다른 영화들 <스위니 토드: 어느 잔혹한 이발사 이야기>, <유령신부>, <찰리와 초콜릿 공장> 등을 살펴봐도 세 편의 영화와 비슷한 성향을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한정된 팀 버튼만의 공간 창조는 이제 그의 영화의 가장 큰 매력이자 특징이라고 볼 수 있다.
<가위손>을 통해 사회에서 소외된 고독한 자아에 대해 생각할 수 있었고, <배트맨>을 통해 한 인물 속의 두 인격체를 보며 사회 속에서 차지하는 위치로 인해 고독할 수밖에 없는 영웅을 살펴볼 수 있었다. 마지막 <빅피쉬>를 통해선 가정이라는 가장 기본적인 사회 구조 속에서 가장이라는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한 남성의 죽음 앞에서의 삶의 회고를 통해 잊고 있었던 한 사람의 삶에 대한 위대함을 느낄 수 있었다.
팀 버튼의 영화 속 주인공들은 남성이었다. 닫힌 공간, 즉 일정한 사회라는 틀 속에서 이리저리 부딪히며 삶을 살아가는 다양한 남성의 모습이 회색빛 도시 속에 건설된 공간에서 고독하게 살아 숨 쉬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의 영화는 단순히 환상적인 판타지 영화나 기괴하고 공포스러운 잔혹 동화가 아니었다. 지극히 일상적인 삶의 모습을 통해 인간 내면 깊숙이 자리 잡은 감성에 대한 이야기였다.
참 고 자 료
1. 참고 영화
가위손 (Edward Scissorhands, 1990)
배트맨 (Batman, 1989)
배트맨2 (Batman Returns, 1992)
빅피쉬 (Big Fish, 2003)
유령 신부 (Corpse Bride, 2005)
스위니 토드 (Sweeney Todd: The Demon Barber Of Fleet Street, 2007)
2. 참고 도서
국립국어연구원, 『표준국어대사전 상중하』, 두산동아, 1999
박성학 편저, 『세계영화인명사전』, 집문당, 2002
크리스틴 톰슨데이비드 보드웰, 주진숙 외 옮김,『세계영화사-동시대의 영화1960s~ (Film History: Anintroduction-Volume3)』, 시각과 언어, 2000
제프리 노웰-스미스, 이순호 외 옮김, 『옥스퍼드 세계영화사(The Oxford History of World Cinema)』, 열린책들, 2005
문재철 외, 『대중영화와 현대사회』, 도서출판 소도, 2005
3. 참고 논문
이지은, 「팀 버튼의 조명 스타일과 비주얼 스토리텔링 연구: ‘크리스마스 악몽’을 중심으로」,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통권 제11호, 2007
박선지, 「영화에 나타난 그로테스크한 분장 연구: 팀 버튼 영화를 중심으로」, 한성대학교 예술대학원 석사논문, 2003
이주연, 「영화에 나타나는 공간디자인에 관한 연구: 영화의 판타지적 특성이 표현되는 공간을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2005
방수연, 「연상적 이미지를 통한 기하학적 색채 표현 능력 향상 수업에 관한 연구」,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7
이혜진, 「영화 장르에 따른 배우 캐릭터 이미지 분석: ‘조니뎁’이 출연한 영화를 중심으로」, 서경대학교 미용예술대학원 석사논문, 2007
4. 참고 사이트
①팀 버튼 공식 사이트 ‘THE TIMBURTON COLLECTIVE’
▶ http://www.timburtoncollective.com/, 2008. 6. 5
②빅 피쉬 공식 사이트 ▶ http://www.sonypictures.com/movies/bigfish/site/index.php, 2008. 6. 5
③유령 신부 공식 사이트 ▶ http://wwws.kr.warnerbros.com/corpsebride/, 2008. 6. 5
④스위니 토드 공식 사이트 ▶ http://www.sweeneytodd2008.co.kr/, 2008. 6. 5
5. 사진 자료
사진1] 가위손
http://www.cine21.com/Movies/Mov_Movie/movie_detail.php?s=media&id=256&pid=61886
사진2] 배트맨
http://www.cine21.com/Movies/Mov_Movie/movie_detail.php?s=media&id=218&pid=72295
사진3] 빅피쉬
http://www.cine21.com/Movies/Mov_Movie/movie_detail.php?s=media&id=8456&pid=53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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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6.02
  • 저작시기200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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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539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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