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슨의 심리학적 이론의 배경과 성격발달과정 8단계, 에릭슨의 비판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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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에릭슨의 심리학적 이론의 배경

2. 에릭슨 이론의 중심개념

3. 에릭슨의 생애와 업적

4. 사회심리발달이론의 특징
4.1 단계에 근거한 이론(A Stage-based Theory)
4.2 양극의 단계(Bipolar Stages)
4.3 순환적 과정(A Cyclical Process)
4.4 후성설적 기반(Epigenetic Ground Plan)
4.5 과거와 현재의 조화

5. 성격발달과정의 8단계
5.1 1단계: 신뢰감 대 불신감이 형성되는 단계(Trust vs Mistrust)(출생∼1세)
5.2 2단계: 자율성 대 수치심이 형성되는 단계(Autonomy vs Shame and Doubt)(1∼3세)
5.3 3단계: 주도성 대 죄책감이 형성되는 단계(Initiative vs Guilt)(3∼6세)
5.4 4단계: 근면성 대 열등감의 단계(Industry vs Inferiority)(6∼12세)
5.5 5단계: 정체감 대 역할 훈련 단계(Identity vs Identity confusion)(12∼20세)
5.6 6단계: 친밀성 대 고립 단계(Intimacy vs Isolation)(20∼40세; 성인기 초기)
5.7 7단계: 생산성 대 침체성 단계(Generativity vs Stagnation)(40∼65세; 성인기 중기)
5.8 8단계: 자아통합 대 절망 단계(Integrity vs Despair)(노년기)

6. 에릭슨의 비판점

참고 문헌

본문내용

람이 되는 더 나은 자신이 되어가는 것이다(김제한, 1998).
-성에 대하여
이 시기에서 Erikson은 정상적인 인간으로서 어떤 좋은 일을 하지 않으면 안되는 것은 무엇인가라고 질문을 하고, 사랑하는 것과 활동하는 것이라고 답을 하였다. 이 경우의 사랑이라고 하는 것은 관대함과 성적 사랑을 의미하고 있다. 또 이말은 인간이 성적인 존재이며 사랑하는 존재이기 때문에 권리나 능력을 잃지 않는 정도로 사랑하는 것을 의미하고 있다.
정신분석의 접근에서는 성적 표현을 건강한 성격의 주요한 징후의 하나로 강조하여 왔다. 성이란 이성에 대한 사랑의 관계속에서 오르가즘을 발달시키는 잠재능력인 것이다. 여기서 말하는 오르가즘이란 배출구라는 의미가 아니라 충분한 성의 감수성이나 긴장의 완전한 이완을 수반하는 이성애적인 상호성을 의미하고 있다(김제한, 1998).
5.7 7단계: 생산성 대 침체성 단계(Generativity vs Stagnation)(40∼65세; 성인기 중기)
Erikson에 의하면 중년기에 생산성 대 침체성이라는 일곱 번째 위기를 경험한다고 한다. 생산성이란 성숙이 성인이 다음 세대를 구축하고 이끄는데 관심을 기울이는 것을 말한다. 자신들의 인생이 저물어가고 있는 것을 바라보고는 다음 세대를 통해 자신의 불멸을 성취하고자 한다. 그리고 이 욕구가 충족되지 않으면 침체성에 빠지게 된다고 Erikson은 말한다. 침체성은 다음 세대를 위해서 자신이 할 일이 아무것도 없다는 것을 깨닫는 것이다. 인생을 지루하고 따분하다고 생각하는 사람, 불평불만을 일삼는 사람, 매사에 비판적인 사람들이 침체성의 전형이다(정옥분, 2002).
생산성은 몇 가지 다른 방법으로 표출될 수 있다(kotre, 1984). 생물학적 생산성은 자녀를 낳아 기르는 것이고, 직업적 생산성은 문화의 어떤 측면을 창조하고, 혁신하고 그리고 보존하는 것이다. 이 경우에 생산성의 대상(목표)은 문화 그 자체이다.
생산성을 통해서 중년기 성인들은 다음 세대를 인도한다. 즉, 자녀를 낳아 기르고, 젊은 세대를 가르치고, 지도하고, 지역사회에 도움이 되는 일들을 함으로써 인생의 중요한 측면을 통하여 다음 세대를 인도한다. 생산적인 중년들은 다음 세대와의 연결을 통해 사회의 존속과 유지를 위해 헌신한다(정옥분, 2002).
5.8 8단계: 자아통합 대 절망 단계(Integrity vs Despair)(노년기)
마지막 단계는 8단계는 노년기로서 이 단계의 발달과업은 자아통합감과 절망감의 위기를 극복하는 것이다. 노인들은 자신의 죽음에 직면해서 자신이 살아온 삶을 되돌아보게 된다. 이 때 자신의 삶을 의미있고 만족스러운 것으로 인식하고, 지금까지 살아온 인생을 별다른 후회없이 그대로 받아들이며, 인생의 피할 수 없는 종말로 죽음을 받아들이게 되면 통합감이라는 정점에 이르게 될 것이다. 반면, 자신의 삶이 무의미한 것이었다고 후회하면 이제는 시간이 다 흘러가 버려서 다른 삶을 다시 살아볼 수 있는 기회가 없다는 느낌에 직면하게 되어 절망감에 빠지게 된다.
이 위기를 성공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통합감이 절망감보다 바람직하지만 어떤 절망감은 불가피한 것이기도 한다. Erikson에 의하면 자기 자신의 인생에서 불행이나 잃어버린 기회에 대해서 뿐만 아니라 인간존재의 나약함과 무상함에 대한 비탄감은 피할 수 없는 것이라고 한다(정옥분, 2002).
6. 에릭슨의 비판점
많은 심리학자들이나 의사들은 에릭슨이 심리 사회적 발달이론에서 제시한 각 시기의 발달기준을 어린이나 어른의 성격결함을 설명하는 도구로 사용, 그의 이론은 많은 사람들의 지지를 받고 있다. 그것은 그의 이론이 건전하고 강한 자아발달을 강조하였기 때문인 것 같다. 에릭슨이 제시한 발달시기와 각 시기에 달성해야 할 과제에 대한 설명은 교육과정을 설계하는 데도 적용된다.
에릭슨의 이론은 여러가지 공헌을 했지만, 자신의 자아발달이론을 프로이트의 발달단계와 너무 무리하게 연결지었다는 비판이 있다. 그보다 더욱 결정적인 문제는 에릭슨의 유려한 문장으로 자신의 이론을 설명하고 있지만, 많은 개념적인 문제를 명확하게 설명하지는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의 이론에 대한 실증적인 연구가 활발하지 못한 것은 부분적으로 이러한 애매성 때문이다.
에릭슨은 인간 내면의 고상함(the high)과 저급함(the low)은 성숙함이 유아적인 것으로부터 출발하고 그것으로부터 분리될 수 없듯이 함께 존재한다고 본다. 이런 그의 윤리적 관점은 후성설적 원리라는 결론을 이끌어내는데, 이것은 생물학의 후성설적 원리 개념을 빌려온 것이다. 이 후성설적 원리는 "성장하는 것은 기반을 갖고 있으며 여기에서부터 지체가 자라나는데, 모든 지체는 그것들이 온전히 기능을 하도록 성장할 때까지, 각 지체가 특별한 우위의 시간을 갖는 것"이다. 이때 각 단계는 체계적으로 다른 모든 단계들과 연관되어 있는데, 전 단계의 적절한 발달에 다음 단계가 의존하고 있으며, 각 단계는 결정적이고 위기의 순간이 정상적으로 오기 전에 어떤 형태로 존재한다는 것이다.
그는 교육학, 윤리학, 정치학 분야의 문제를 포함해서 많은 문제들에 대해 임상적 통찰을 적용해 왔다. 또는 아동양육에도 특별한 관심을 가져왔으며, 변화하는 사회에서 부모들이 마주치게 되는 문제들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Erikson은 새로운 지식과 교육에 기초하여 보다 인격적이고 관용적인 방식으로 자녀들을 가르치도록 요구한다.
참고 문헌
권중돈.김동배 공저. 200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김규수 외. 200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눔의 집
김제한(1998). 발달심리학. 양서원.
송길연ㆍ김수정ㆍ이지연ㆍ양돈규(2000). 발달심리학. 시그마프레스.
정옥분(2002).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서석연 역(1990). 정신 분석학 입문. 서울: 범우사.
설영환 역(1987). 아들러 심리학 해설. 서울: 선영사.
Kotre, J. (1984). Outliving the self: Generativity and the interpretation of lives. Baltimore: The Johns Hopkins University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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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6.07
  • 저작시기200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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