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존주의 교육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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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실존주의 교육철학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 목차 -

실존주의 교육철학

1. 실존주의 개념

2. 실존주의 등장배경

3. 실존주의 사고방법

4. 실존 주의 교육철학

5. 실존주의 교육의 의의

6. 실존주의 교육의 한계

실존주의 교육철학자(볼르노, 부버)

1. 볼르노
1) 위기
2) 각성
3) 만남

2. 부버
1) 만남의 철학
2) 만남의 교육적 의미

본문내용

이다. 하지만 부버가 말한 ‘너’의 의미는, 그것을 상대적 가치가 아닌 그 자체로서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면 인간을 넘어서 자연, 예술, 학문, 동물, 사건도 얼마든지 포함이 된다고 말했다. 정리하자면 ‘너’와의 만남은 나와의 공존관계에서(상호성), 어떤 선견이나 편견 없이(직접성), 만나고 있는 이 순간(시간적 현재성), 말로 표현할 수 없고 과학적으로 설명할 수 없는(표현 불가능성) 강렬함(강렬성)인 것이다.
2) 만남의 교육적 의미
만남의 가지는 교육적 의미는 무엇인가. 위에서 살펴본 만남의 의미를 교육적 현상에 비춰 본다면, 순간적인 만남을 통한 깨달음은 반드시 오랜 교육만이 인간을 변화시키는 것은 아니란 사실을 시사한다. 그리고 이런 만남을 통해 내 안에 형성되는 것은 상대에 대한 인식이나 사물에 대한 지식이 아니라, 그것과의 관계 속에서 신념과 믿음이다. 즉, 이성적인 것보다 더 중요할 수 있는 감성적인 측면에서의 성장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앞에서 설명한 믿음과 신념은 중요하다. 왜냐하면 어떤 지식이 우리 안에 하나의 체계로서 형성되기 위해서는 그것을 믿어야 하는 무의식적인 작업이 선행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또 이런 감성적 측면의 성장은 우리가 학문에 대해서 열정을 가지고 더 노력하게 만드는 힘을 쥐어주게 한다. 그리고 이런 결과는 나 자신으로 하여금 자아를 실현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도 한다.
만남은 우리로 하여금 근원적인 이해를 가능하게 한다. 진정한 만남을 통해 나는 ‘너’를 진심으로 이해하게 되고, 공감하게 된다. 그렇게 ‘너’의 참 가치를 발견하게 되는 것이다. 우리는 대상을 먼저 이해하고 그 다음에 평가하는 것이 아니다. 감정과 전혀 무관한 이해란 있을 수 없다. 우리는 그 대상을 알았기 때문에 사랑하거나 미워하는 것이 아니고, 오히려 사랑하기 때문에 또는 미워하기 때문에 그 대상의 다른 면을 볼 수 있게 되는 것이고, 참다운 가치를 발견하고 이해하게 되는 것이다. 이런 만남의 의미를 교육적인 측면으로 해석하였을 때 교사의 역학을 자명해진다. 교사는 교육을 통해 학생에게 만남이 일어날 수 있는 준비를 시켜 줘야한다. 학생은 교사가 마련해 주는 모든 교육내용 속에서 스스로 ‘너’를 만나야 한다. 그리고 교사는 학생이 스스로 ‘너’를 발견할 수 있도록 유도하기 위해 모든 노력과 수단을 강구해야 한다. 하지만 앞에서도 줄곧 얘기했듯이 만남이란 계획된 과정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만남은 언제 어디서라도 일어날 수 있고, 때문에 지금 당장이 아니라 미래의 어느 날에 일어날 수 있다. 그래서 지금 이 교육의 성과가 지금이 아니더라도 후일에 모든 것을 깨닫는 순간이 얼마든지 올 수 있다. 여기에서 희망이 있다. 지금 당장 실질적인 성과가 없더라도 후일에 얼마든지 나타날 수 있다. 그리고 그런 만남을 통해 얻어지는 결과가 긍정적일 수 도 있고 부정적일 수 도 있다. 때문에 교사는 어떤 학생에 대해서도 희망과 염려를 가지고 포기해서는 안 된다. 만남의 교육적 의미는 바로 이런 부분에서 상당한 의미를 가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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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6.09
  • 저작시기2009.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40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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