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정도 하십니까? ( 시간)
※다음은 게임시간을 증가시키는 요인에 대한 질문입니다.
1. <게임의 특성 척도>
문항
전혀 그렇지 않다.
그렇지 않다
보통
대체로 그렇다
매우 그렇다
1
그 게임의 그래픽은 생생하고 실감난다.
①
②
③
④
⑤
2
그 게임의 그래픽은 어색하고 마음에 안 든다.
①
②
③
④
⑤
3
그 게임의 사운드는 생생하다 실감난다.
①
②
③
④
⑤
문항
전혀 그렇지 않다.
그렇지 않다
보통
대체로 그렇다
매우 그렇다
4
그 게임의 사운드는 어색하고 마음에 안 든다.
①
②
③
④
⑤
5
그 게임은 느려서 답답하다.
①
②
③
④
⑤
6
그 게임은 즐길 수 있는 게임 방식이 다양하다.
①
②
③
④
⑤
7
그 게임에는 선택할 수 있는 캐릭터가 많다.
①
②
③
④
⑤
8
그 게임은 옵션이 다양하다.
①
②
③
④
⑤
9
그 게임은 조작하기가 쉽다.
①
②
③
④
⑤
10
그 게임은 만든 사람이 어떻게 이런 것을 생각해 냈을까 궁금할 정도다.
①
②
③
④
⑤
11
그 게임은 그 구성이 짜임새가 있다.
①
②
③
④
⑤
12
그 게임을 할 때 나오는 캐릭터들은 서로 조화를 잘 이루고 있다.
①
②
③
④
⑤
하시는 게임에 대해 평소 어떻게 생각하십니까?(자신의 의견에 해당하는 곳에 V표 해주십시오.)
2. <인터넷 게임몰입의 척도>
문항
전혀
그렇지
않다
그렇지
않다
보통
대체로
그렇다
매우
그렇다
1
나는 게임을 할 때 집중이 잘 안돼서 다른 생각을 자주 한다.
ⓛ
②
③
④
⑤
2
나는 게임을 할 때 그 게임에 완전히 빠져들곤 한다.
ⓛ
②
③
④
⑤
4
나는 게임을 할 때 종종 흥분되고 마음이 설렌다.
ⓛ
②
③
④
⑤
5
나는 게임에서 어떤 내용이 나올지 궁금하고 기대된다.
ⓛ
②
③
④
⑤
6
게임에서는 내가 하고 싶은 것을 무엇이든지 선택하거나 시도해 볼 수 있어 자유롭게 느껴진다.
ⓛ
②
③
④
⑤
7
나는 게임을 하면 만족감을 느낀다.
ⓛ
②
③
④
⑤
8
나는 게임을 하고 있을 땐, 시간이 가는 줄 모른다.
ⓛ
②
③
④
⑤
9
게임 사이트에 접속할 때나 이동 시, 기다리는 시간은 길고 지루하게 느껴진다.
ⓛ
②
③
④
⑤
10
게임에는 내가 선택할 수 있는 것들이 많아서,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종종 답답하고 위축되곤 한다.
ⓛ
②
③
④
⑤
11
나는 게임을 하면 기쁘고 즐거워진다.
ⓛ
②
③
④
⑤
12
나는 게임을 할 땐, 내 주변상황은 잊는다.
ⓛ
②
③
④
⑤
13
단순히 새로운 게임이나 아이템이 나왔는지 알아보기 위해 인터넷을 찾아다니는 것은 시간낭비다.
ⓛ
②
③
④
⑤
귀하의 게임에 대한 몰입도 정도를 알아 보기위한 질문입니다. 게임 할 때의 느낌을 되도록 생생하게 되살려서 응답을 해주십시오.(해당하는 번호에 표 해주십시오.)
3. 귀하는 학생들의 주거형태와 게임시간이 상관관계가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① 자취를 하는 학생이 게임시간이 가장 많을 것이다.
② 기숙사를 사는 학생이 게임시간이 가장 많을 것이다.
③ 통학을 하는 학생이 게임시간이 가장 많을 것이다.
④ 주거형태와 게임시간은 상관관계가 없다.
※ 다음은 게임시간 증가가 귀하의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질문입니다.
(해당하는 번호에 표 해주십시오.)
문항
전혀
그렇지
않다
그렇지
않다
보통
대체로
그렇다
매우
그렇다
1
게임을 하느라 끼니를 거른 적이 많습니까?
ⓛ
②
③
③
④
2
게임을 하느라 밤을 새우거나 잠을 줄이는 경우가 많습니까?
ⓛ
②
③
③
④
3
평소 생활할 때, 게임에 대한 생각이 자주 떠오르십니까?
ⓛ
②
③
③
④
4
게임 때문에 학교 수업을 빠진 적이 많습니까?
ⓛ
②
③
③
④
5
게임 속 상황을 현실에 연관시키는 적이 많습니까?
ⓛ
②
③
③
④
6
게임을 오래해서 눈이 침침하거나 허리가 아프십니까?
ⓛ
②
③
③
④
7
게임으로 인해 성적이 하락된 적이 있습니까?
①
②
③
③
④
8
게임으로 때문에 돈이 부족해지는 경우가 많습니까?
①
②
③
③
④
9. <공격성 척도>
문항
전혀
그렇지
않다
그렇지
않다
보통
대체로
그렇다
매우
그렇다
1
때때로 나는 다른 사람을 때리고 싶은 충동을 억제할 수 없다.
ⓛ
②
③
④
⑤
2
너무 화가 난 나머지 물건을 부순 적이 있다.
ⓛ
②
③
④
⑤
3
어떤 사람의 의견이 나와 일치하지 않으면 나는 항상 그 사람과 논쟁한다.
ⓛ
②
③
④
⑤
4
다른 사람이 나를 화나게 했을 때는 그에 대한 내 생각을 말한다.
ⓛ
②
③
④
⑤
5
나에게 집적거리는 사람과 싸운 적이 있다.
ⓛ
②
③
④
⑤
6
나는 나의 감정을 조절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
②
③
④
⑤
7
나는 때때로 아무 이유 없이 이성을 잃고 화를 낸다.
ⓛ
②
③
④
⑤
8
어떤 사람이 나에게 지나친 친절을 베풀면, 무슨 속셈이 있다고 생각한다.
ⓛ
②
③
④
⑤
아래 문장을 읽고 그 문장이 얼마나 자신과 가까운지를 판단하여 해당되는 곳에 표 해주십시오.
10. 게임을 많이 하면 대인관계에 어떤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십니까?
① 대인관계가 좋아질 것이다.
② 대인관계가 나빠질 것이다.
③ 모르겠다.
11. 귀하의 대인관계는 좋은 편입니까?
① 매우 좋다 ② 좋다 ③ 보통이다 ④ 별로 좋지 않다 ⑤ 매우 좋지 않다.
12. 일주일에 운동을 몇 일이나 하십니까?
① 안한다. ② 1일 ③ 2일 ④ 3일 ⑤ 4일 ⑥ 5일 ⑦ 매일
13. 자신이 운동을 많이 안하신다면(2일 이하) 그 이유는 게임이라고 생각하십니까?
① 매우 그렇다. ② 그렇다. ③ 보통이다 ④ 그렇지 않다. ⑤ 전혀 그렇지 않다.
※ 다음은 귀하의 일반적 사항에 관련된 질문입니다. 해당하는 내용에 체크해주십시오.
1. 귀하의 성별은 무엇입니까?
① 남자 ② 여자
2. 귀하의 학년은 무엇입니까?
① 1학년 ② 2학년 ③ 3학년 ④ 4학년
3. 귀하는 어디에 거주하십니까?
① 기숙사 ② 자취방 또는 하숙 ③ 통 학
4. 귀하의 학업 성적은 어느 정도 수준 입니까?(익명성은 반드시 보장해 드릴 것입니다.)
① 4.5~4.0 ② 3.9~3.5 ③ 3.4~3.0 ④ 2.9~2.5 ⑤ 2.4~
◈ 질문에 성의껏 답변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다음은 게임시간을 증가시키는 요인에 대한 질문입니다.
1. <게임의 특성 척도>
문항
전혀 그렇지 않다.
그렇지 않다
보통
대체로 그렇다
매우 그렇다
1
그 게임의 그래픽은 생생하고 실감난다.
①
②
③
④
⑤
2
그 게임의 그래픽은 어색하고 마음에 안 든다.
①
②
③
④
⑤
3
그 게임의 사운드는 생생하다 실감난다.
①
②
③
④
⑤
문항
전혀 그렇지 않다.
그렇지 않다
보통
대체로 그렇다
매우 그렇다
4
그 게임의 사운드는 어색하고 마음에 안 든다.
①
②
③
④
⑤
5
그 게임은 느려서 답답하다.
①
②
③
④
⑤
6
그 게임은 즐길 수 있는 게임 방식이 다양하다.
①
②
③
④
⑤
7
그 게임에는 선택할 수 있는 캐릭터가 많다.
①
②
③
④
⑤
8
그 게임은 옵션이 다양하다.
①
②
③
④
⑤
9
그 게임은 조작하기가 쉽다.
①
②
③
④
⑤
10
그 게임은 만든 사람이 어떻게 이런 것을 생각해 냈을까 궁금할 정도다.
①
②
③
④
⑤
11
그 게임은 그 구성이 짜임새가 있다.
①
②
③
④
⑤
12
그 게임을 할 때 나오는 캐릭터들은 서로 조화를 잘 이루고 있다.
①
②
③
④
⑤
하시는 게임에 대해 평소 어떻게 생각하십니까?(자신의 의견에 해당하는 곳에 V표 해주십시오.)
2. <인터넷 게임몰입의 척도>
문항
전혀
그렇지
않다
그렇지
않다
보통
대체로
그렇다
매우
그렇다
1
나는 게임을 할 때 집중이 잘 안돼서 다른 생각을 자주 한다.
ⓛ
②
③
④
⑤
2
나는 게임을 할 때 그 게임에 완전히 빠져들곤 한다.
ⓛ
②
③
④
⑤
4
나는 게임을 할 때 종종 흥분되고 마음이 설렌다.
ⓛ
②
③
④
⑤
5
나는 게임에서 어떤 내용이 나올지 궁금하고 기대된다.
ⓛ
②
③
④
⑤
6
게임에서는 내가 하고 싶은 것을 무엇이든지 선택하거나 시도해 볼 수 있어 자유롭게 느껴진다.
ⓛ
②
③
④
⑤
7
나는 게임을 하면 만족감을 느낀다.
ⓛ
②
③
④
⑤
8
나는 게임을 하고 있을 땐, 시간이 가는 줄 모른다.
ⓛ
②
③
④
⑤
9
게임 사이트에 접속할 때나 이동 시, 기다리는 시간은 길고 지루하게 느껴진다.
ⓛ
②
③
④
⑤
10
게임에는 내가 선택할 수 있는 것들이 많아서,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종종 답답하고 위축되곤 한다.
ⓛ
②
③
④
⑤
11
나는 게임을 하면 기쁘고 즐거워진다.
ⓛ
②
③
④
⑤
12
나는 게임을 할 땐, 내 주변상황은 잊는다.
ⓛ
②
③
④
⑤
13
단순히 새로운 게임이나 아이템이 나왔는지 알아보기 위해 인터넷을 찾아다니는 것은 시간낭비다.
ⓛ
②
③
④
⑤
귀하의 게임에 대한 몰입도 정도를 알아 보기위한 질문입니다. 게임 할 때의 느낌을 되도록 생생하게 되살려서 응답을 해주십시오.(해당하는 번호에 표 해주십시오.)
3. 귀하는 학생들의 주거형태와 게임시간이 상관관계가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① 자취를 하는 학생이 게임시간이 가장 많을 것이다.
② 기숙사를 사는 학생이 게임시간이 가장 많을 것이다.
③ 통학을 하는 학생이 게임시간이 가장 많을 것이다.
④ 주거형태와 게임시간은 상관관계가 없다.
※ 다음은 게임시간 증가가 귀하의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질문입니다.
(해당하는 번호에 표 해주십시오.)
문항
전혀
그렇지
않다
그렇지
않다
보통
대체로
그렇다
매우
그렇다
1
게임을 하느라 끼니를 거른 적이 많습니까?
ⓛ
②
③
③
④
2
게임을 하느라 밤을 새우거나 잠을 줄이는 경우가 많습니까?
ⓛ
②
③
③
④
3
평소 생활할 때, 게임에 대한 생각이 자주 떠오르십니까?
ⓛ
②
③
③
④
4
게임 때문에 학교 수업을 빠진 적이 많습니까?
ⓛ
②
③
③
④
5
게임 속 상황을 현실에 연관시키는 적이 많습니까?
ⓛ
②
③
③
④
6
게임을 오래해서 눈이 침침하거나 허리가 아프십니까?
ⓛ
②
③
③
④
7
게임으로 인해 성적이 하락된 적이 있습니까?
①
②
③
③
④
8
게임으로 때문에 돈이 부족해지는 경우가 많습니까?
①
②
③
③
④
9. <공격성 척도>
문항
전혀
그렇지
않다
그렇지
않다
보통
대체로
그렇다
매우
그렇다
1
때때로 나는 다른 사람을 때리고 싶은 충동을 억제할 수 없다.
ⓛ
②
③
④
⑤
2
너무 화가 난 나머지 물건을 부순 적이 있다.
ⓛ
②
③
④
⑤
3
어떤 사람의 의견이 나와 일치하지 않으면 나는 항상 그 사람과 논쟁한다.
ⓛ
②
③
④
⑤
4
다른 사람이 나를 화나게 했을 때는 그에 대한 내 생각을 말한다.
ⓛ
②
③
④
⑤
5
나에게 집적거리는 사람과 싸운 적이 있다.
ⓛ
②
③
④
⑤
6
나는 나의 감정을 조절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
②
③
④
⑤
7
나는 때때로 아무 이유 없이 이성을 잃고 화를 낸다.
ⓛ
②
③
④
⑤
8
어떤 사람이 나에게 지나친 친절을 베풀면, 무슨 속셈이 있다고 생각한다.
ⓛ
②
③
④
⑤
아래 문장을 읽고 그 문장이 얼마나 자신과 가까운지를 판단하여 해당되는 곳에 표 해주십시오.
10. 게임을 많이 하면 대인관계에 어떤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십니까?
① 대인관계가 좋아질 것이다.
② 대인관계가 나빠질 것이다.
③ 모르겠다.
11. 귀하의 대인관계는 좋은 편입니까?
① 매우 좋다 ② 좋다 ③ 보통이다 ④ 별로 좋지 않다 ⑤ 매우 좋지 않다.
12. 일주일에 운동을 몇 일이나 하십니까?
① 안한다. ② 1일 ③ 2일 ④ 3일 ⑤ 4일 ⑥ 5일 ⑦ 매일
13. 자신이 운동을 많이 안하신다면(2일 이하) 그 이유는 게임이라고 생각하십니까?
① 매우 그렇다. ② 그렇다. ③ 보통이다 ④ 그렇지 않다. ⑤ 전혀 그렇지 않다.
※ 다음은 귀하의 일반적 사항에 관련된 질문입니다. 해당하는 내용에 체크해주십시오.
1. 귀하의 성별은 무엇입니까?
① 남자 ② 여자
2. 귀하의 학년은 무엇입니까?
① 1학년 ② 2학년 ③ 3학년 ④ 4학년
3. 귀하는 어디에 거주하십니까?
① 기숙사 ② 자취방 또는 하숙 ③ 통 학
4. 귀하의 학업 성적은 어느 정도 수준 입니까?(익명성은 반드시 보장해 드릴 것입니다.)
① 4.5~4.0 ② 3.9~3.5 ③ 3.4~3.0 ④ 2.9~2.5 ⑤ 2.4~
◈ 질문에 성의껏 답변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추천자료
- 게임산업 발전을 위한 게임유통경로 개선방안(A+받았슴다)
- 게임산업에 대한 연구 - 온라인 게임산업을 중심으로
- 온라인게임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게임중독)
- 청소년게임중독(게임중독)
- 게임 산업과 온라인 게임시장 조사
- PC방(게임방, 피시방)의 정의와 필요성, PC방(게임방, 피시방)의 배경과 특징, PC방(게임방, ...
- 신데렐라법(청소년 심야 인터넷 사용 규제) 논란, 무엇이 문제인가? -신데렐라법 도입 논란의...
- [신데렐라법]청소년 심야인터넷 사용규제 및 신데렐라 법 도입 논란의 배경과 주요 쟁점 그리...
- [게임셧다운제도] 게임셧다운제도 찬반입장과 나의 견해-게임셧다운제도찬성, 게임셧다운제도...
- 스마트폰 게임 심의에 대한 이해와 문제점 및 스마트폰 게임 심의의 전망
- 게임중독 - 게임중독현황, 게임중독문제점, 대안, 해결방안, 위험성, 청소년게임중독
- 게임중독 청소년 대상 미술치료프로그램 (청소년 게임중독 정의, 실태, 원인, 청소년에게 미...
- [정신건강론] 정신건강 관련 분야 하나를 골라서 폐단, 원인, 해결방안을 제시 - 청소년 인터...
- 게임중독 연구레포트- 게임중독 원인과 증상분석* 게임중독 문제점과 해결방안과 제언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