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링 스페어 처리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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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볼링 스페어 처리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스페어란?

2. 스페어의 의의

3. 스플릿

4. 스페어의 기본 앵글

5. 스페어의 기본 원칙

6. 스페어 처리법

7. 1-2이론과 3-4-5이론

본문내용

운 경우는 3번 핀을 겨냥한 볼 의 각도가 약간 오른쪽으로 빗나가기 때문이다. 이때 오른 쪽으로 이동해서 각도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반대로 7번 핀이 남은 경우는 볼이 너무 파고들기 때문이므로 왼쪽으로 이동한다.
판자 몇 장분을 이동해야 하는가는 이 이론을 응용한 2-4-6이론과 더불어 다소 미묘 해서 어느 정도 감각으로 조정해야 하지만, 볼링을 능숙하게 하려면 꼭 필요한 이론이기 때문에 충분히 연습을 통해 익혀 둬야한다.
④ 평행이동
레인이 쉽게 휘어지는 느린 레인일 경우는 조준 스탠딩 포지션과 목표물을 오른쪽으 로 이동시킨다. 반대로 잘 휘어지지 않는 빠른 레인일 경우는 왼쪽으로 평행 이동한다. 볼의 컨트롤이 정확하고 투구 때마다 같은 앵글로 할 수 있다면 그 라인을 그대로 평행 이동해 키 핀을 겨냥한다. 이것은3-1-2이론과 3-4-5이론이 어려운 초보자에게 해당한다.
⑤ 오른쪽 스페어 처리
오른쪽의 3-6-10번 핀이 남은 경우에는 3번 스폿을 사용한다.
특히 10번 핀이 남았을 때는 3번 스폿을 사용하여 투구하면 오른쪽 거터에 신경 쓰지 않 고 투구할 수 있다. 발의 위치는 10번 핀을 겨냥할 때는 스트라이크 앵글의 위치에서 왼 쪽으로 판자 15장분만큼 이동한다. 6번 핀의 겨냥은 3-1-2이론을 응용하여 10번 핀을 겨 냥한 위치에서 오른쪽으로 3장, 3번 핀의 겨냥은 오른쪽으로 6장분만큼 이동한 위치에서 볼이 3번 스폿 위를 통과하도록 던진다.
볼링의 실력을 가늠하는 기준은 스페어 처리 능력이다.스페어 처리에 능숙하다는 것은 그만큼 볼을 컨트록 할 수 있는 능력이 뛰어나다는 것이고, 따라서 언제든 스트라이크를 칠 실력을 갖추고 있다는 의미이다. 스페어처리를 위해서는 다음의 세가지 원칙을 지켜야 한다.
키 핀(key pin)을 노려라.스페어를 처리하기 위해서는 제일 앞쪽의 핀을 먼저 노려야 한다. 이른바 키 핀이다. 키 핀을 쓰러뜨리지 않고는 스페어를 처리할 수 없다. 예를 들어 1번과 2번이 남은 경우 먼저 2번 핀을 노리면 1번 핀은 쓰러뜨릴 수가 없다. 먼저 1번 핀을 쓰러뜨려야만 볼의 진행에 의해서든 핀 액션에 의해서든 2번 핀까지 쓰러뜨릴 수가 있다 가능하면 볼로 처리하라.가능한 범위 내에서 볼로 스페어를 처리하려는 자세가 바람직하다. 핀 액션도 가능하고 볼로 모두 처리하는 것도 가능한 경우라면 볼로 처리하는 것이 좋다. 핀 액션은 상당한 정확도를 필요로 하므로 확실한 길은 볼에 있다.
3:6:9 이론은 레인의 구간별 거리 비율을 응용하여 에임 스파트를 고정시킨 채 스탠스 이동으로 스페어를 처리하는 이론이다. 즉 처리해야 할 핀과 1번 핀까지의 거리의 ½ 만큼 스탠스를 이동하여 투구하는 방법이다. 그림에서 보는 것처럼 4번 핀 하나만 처리해야 할 경우 4번 핀과 1번 핀까지는 나무 판 12장 간격이므로 1구 투구 때 보다 스텐스를 오른쪽으로 나무 판 6장만큼 이동한다. 스탠스의 이동 거리에 따라 3:6:9 이론이라고 부른다.1,2,3,5번 핀이 남은 스페어 처리법1번 핀이 키 핀이므로 3대 앵글 중 5번 앵글로 처리하면 된다. 즉 제1구 때의 포켓 존으로 투구하면 된다. 5,8,9번 핀의 스페어도 같은 방법으로 처리한다.2,4,5,7,8번 핀이 남은 스페어 처리법2번 핀이 키 핀이므로 2번과 5번 핀 사이로 투구해야 한다. 1번 핀에서 2번 핀까지의 거리는 나무 판 6장 간격이므로 2번과 5번 핀 사이로 볼이 가려면 포켓 존에서 왼쪽으로 나무 판 6장만큼 이동해야 한다. 따라서 스탠스의 위치는 제1구 때 보다 나무 판 3장만큼 오른쪽으로 이동한다. 물론 에임 스파트는 2번에 고정시킨다.4,7,8번 핀이 남은 스페어 처리법4번 핀이 키 핀이므로 4번과 8번 핀 사이로 투구해야 한다. 1번 핀에서 4번 핀까지의 거리는 나무 판 12장 간격이므로 4번과 8번 핀 사이로 볼이 가려면 포켓 존에서 왼쪽으로 나무 판 12장만큼 이동해야 한다. 따라서 스탠스의 위치는 제1구 때 보다 나무 판 6장만큼 오른쪽으로 이동한다.7번 핀 하나만 남은 스페어 처리법7번 핀은 1번 핀에서 나무 판 18장의 간격이므로 스탠스의 위치는 제1구 때 보다 나무 판 9장만큼 오른쪽으로 이동한다. 스탠스의 위치를 정확히 잡은 후 핀은 보지 말고 2번 스파트만을 주시해서 투구한다.10번 핀 하나만 남은 스페어 처리법10번 핀은 1번 핀에서 나무 판 18장의 간격이므로 스탠스의 위치는 제1구 때 보다 나무 판 9장만큼 왼쪽으로 이동하며 에임 스파트는 3번으로 한다. 스탠스의 위치를 정확히 잡은 후 핀은 보지 말고 3번 스파트만을 주시해서 투구한다.6,9,10번 핀이 남은 스페어 처리법6번 핀이 키 핀이므로 6번과 10번 핀 사이로 투구해야 한다. 1번 핀에서 6번 핀까지의 거리는 나무 판 12장 간격이므로 6번과 10번 핀 사이로 볼이 가려면 포켓 존에서 오른쪽으로 나무 판 12장만큼 이동해야 한다. 따라서 스탠스의 위치는 제1구 때 보다 나무 판 6장만큼 왼쪽으로 이동한다.3,5,6,9,10번 핀이 남은 스페어 처리법3번 핀이 키 핀이므로 3번과 5번 핀 사이로 투구해야 한다. 1번 핀에서 3번 핀까지의 거리는 나무 판 6장 간격이므로 3번과 5번 핀 사이로 볼이 가려면 포켓 존에서 오른쪽으로 나무 판 6장만큼 이동해야 한다. 따라서 스탠스의 위치는 제1구 때 보다 나무 판 3장만큼 왼쪽으로 이동한다.
http://cafe.naver.com/100486012.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55
스페어 처리 기본 원칙
◐ 가능한 볼로 직접 핀을 처리한다.◐ 2개 이상 핀이 남을 경우 맨앞 쪽 핀(key pin)을 노려야 한다.◐ 볼이 key pin을 넘어뜨리고,key pin이 다른 핀을 넘어뜨린다.◐ 볼이 직접 key pin과 나머지 핀을 넘어뜨린다.


5번 핀 남는 경우
7번 핀 남는 경우
10번 핀 남는 경우

4-7-8핀 남는 경우
1-3-6-10핀 남는 경우(1)
1-2-4-7핀 남는 경우(1)
6-9-10핀 남는 경우
1-3-6-10핀 남는 경우(2)
1-2-4-7핀 남는 경우(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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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9.06.19
  • 저작시기2009.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42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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