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들어가며
2. <춘향전>에서 <옥중화>로의 변화
2.1 신작 구소설
2.1.1 신작구소설과 신소설의 구분근거
2.2 신작구소설의 전반적 특성
2.2.1 형식적인 특징
2.2.2 내용적인 특징
2.3 <춘향전>에서 <옥중화>로 변모과정
2.3.1 자유결혼과 근대적 열망
2.3.2 갈등구조의 약화
2.3.3 서술상의 역전
2.3.4 자유연애사상
3. <은세계>에서 본 신소설
3.1 '신소설'의 시대적 배경과 성격
3.2 <은세계> 계몽의식과 식민주의 담론 구조
4. 신작구소설과 신소설의 의의
5. 나가며
2. <춘향전>에서 <옥중화>로의 변화
2.1 신작 구소설
2.1.1 신작구소설과 신소설의 구분근거
2.2 신작구소설의 전반적 특성
2.2.1 형식적인 특징
2.2.2 내용적인 특징
2.3 <춘향전>에서 <옥중화>로 변모과정
2.3.1 자유결혼과 근대적 열망
2.3.2 갈등구조의 약화
2.3.3 서술상의 역전
2.3.4 자유연애사상
3. <은세계>에서 본 신소설
3.1 '신소설'의 시대적 배경과 성격
3.2 <은세계> 계몽의식과 식민주의 담론 구조
4. 신작구소설과 신소설의 의의
5. 나가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