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멀티미디어 사용증가에 대응한 시스템 개선방안 - 컴퓨터 (정보공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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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실시간 멀티미디어 사용증가에 대응한 시스템 개선방안 - 컴퓨터 (정보공학)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서론
2. 멀티미디어
1) 멀티미디어의 정의
2) 미디어의 분류
3) 멀티미디어의 특성
4) 멀티미디어에 대한 2가지 개념
3. 멀티미디어의 통신 방식
1) 스트리밍∙스냅
2) P2P∙CS
3) TCP∙UDP
4. 문제점

Ⅱ 멀티미디어 스케줄링
1. 기존 관련연구
2. ADMS 알고리즘
1) ADMS 알고리즘
2) 과부하 제어
3) 알고리즘 과정
4) 관련연구와 비교

Ⅲ 멀티미디어를 위한 네트워크 구조
1. 기존의 네트워크 구조
2. 개선된 네트워크 구조

Ⅳ 분할 네트워크의 효율성 실험 및 분석
1. 실험환경 및 내용
2. 실험결과 및 분석
1) 이더넷 지연
2) TCP 연결 송신 지연(E-mail)
3) TCP 연결 송신 지연(FTP)
4) UDP 트레픽 리시브

Ⅴ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실험하였다.
기존의 네트워크구조는 시나리오1, 개선안은 시나리오2의 이름으로 실험하였다.
2. 실험 결과 및 분석
1) 이더넷 지연
[그림 4] 이더넷 지연
먼저 전체적인 선로의 이더넷 딜레이는 처음에는 두가지 방식모두 지연이 거의 없이 실험이 시작하지만 통합서버와 선로를 사용하는 시나리오1에서는 시간이 갈수록 기하급수적으로 지연이 커지고 있다. 반면에 분할서버와 선로를 사용하는 시나리오2에서는 서비스 시간이 지나도 지연이 크게 증가하지 않는 모습을 볼수있다. 이는 시나리오1의 데이터들이 같은 서버와 선로를 이용하면서 서로간의 지연을 야기시키고 병목현상을 일으켜 일어나는 것으로 볼수있다.
2) TCP 연결 송신 지연(E-mail)
[그림 5] TCP 연결 송신 지연(E-mail)
두 번째는 TCP연결송신지연(이메일)의 실험결과이다. 시나리오1의 지연시간이 시나리오2의 지연시간의 약 3배가량 높게 나타남을 알 수 있다. 또한 같은 이벤트가 시나리오2의 이벤트보다 시나리오1의 이벤트가 지연으로 인해 발생시간이 다소 늦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3) TCP 연결 송신 지연(FTP)
[그림 6 ] TCP 연결 송신 지연(FTP)
세 번째는 TCP연결송신지연(FTP)의 실험결과이다. 시나리오1의 지연시간이 시나리오2의 지연시간보다 몇배나 높고 최대 2초까지의 지연차이를 보이고 있다. 또한 시나리오2가 시나리오1보다 빠른 시간에 같은 이벤트를 처리하였으며 재전송없이 한번에 완료 하였지만 시나리오1에서는 이벤트의 처리시간도 늦었음에도 불구하고 2번씩이나 재전송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4) UDP 트레픽 리시브
[그림 7] UDP 트레픽 리시브
마지막으로는 멀티미디어 QOS보장에 가장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UDP트레픽 리시브의 결과이다. 서비스의 초기에는 시나리오 간에 큰 차이가 없지만 서비스의 양이 극대화 되는 시점에서 시나리오2가 일정한 성능을 보장해주는데 반하여 시나리오1은 수신양이 불안정한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Ⅴ.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본 논문에서는 멀티미디어 사용증가에 따른 시스템의 개선방안으로 ADMS기법의 도입과 새로운 네트워크 구조를 제시하였습니다. 최근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멀티미디어 관련 프로그램과 데이터의 사용 증가에 컴퓨터 시스템은 따라가지 못하고 점점 뒤쳐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의 타개책을 찾기 위해서 관련된 연구들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현재까지의 연구는 자신의 전공분야에 치중한 지엽적인 연구에 지나지 않았다. 본 논문에서는 노드, 네트워크의 두 가지의 관점에서 문제점의 개선을 시도하였으며 제시하고 있는 기법은 실험을 통하여 개선된 네트워크구조가 기존의 구조보다 성능이 향상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 두 가지 방안을 모두 사용한다면 지금보다 뛰어나고 안정된 성능의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받을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서버의 분할문제는 아직 시스템에 도입되기에는 해결돼야 할 많은 문제를 안고 있다. 서버의 분할이 가져올 막대한 비용, 새로운 서버체계에 맞는 새로운 프로토콜 토폴로지의 개발, 분할된 서버간의 정보이동 등이 그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 당장 위의 기법들을 현실의 시스템에 도입하기는 불가능하다. 하지만 지금의 추세로 봤을 때 서버 증설의 필요성은 두말 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그렇다면 단순히 지금의 시스템에 서버한대만 더 끼워 넣는 것보다 위의 기법을 조금 가미하여 사용하는 통신방식에 따라서 서버를 분할하여 증설한다면 같은 비용으로 더 많은 성능향상을 꾀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멀지 않은 미래에 선로에 대한 대대적인 교체도 필요하게 될 것이다. 지금 사용되는 선로망의 가장 주축이 되는 전송매체인 이중나선, 동축케이블 선로는 앞으로 다가올 초고속 통신에 적용하기 힘들기 때문이다. 그렇게 되면 각각의 통신방식의 구분을 시켜 그에 따라 네트워크를 구성하여 멀티미디어의 사용에 최적화된 시스템의 구현에 가까워 질수 있을 것이다.
이제는 멀티미디어 데이터의 흐름 전체에 포커스를 맞추어 포괄적인 연구가 필요하게 되었다. 이 논문에서 다룬 노드, 네트워크 관점에서의 연구뿐 아니라 데이터베이스, 프로토콜, 디스플레이 까지 아우르는 포괄적이고 총괄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
참고문헌
[1]Alex Berson(1995) ,"Client/server architecture"
[2]Bryan Ford, Sai Susarla(1996), "CPU Inheritance Scheduling",OSDI.PP.91~105
[3]P.Goyal,X.Guo,H.M.Vin(Oct,1996), " Scheduling algorithms for multimedia Operting Sysrems", Proceedings of the Second Symposium on Operating System Design and Implementation, Seattle, WA, PP.107~122
[4]J, Nieh and Monica S. Lam(1997), " the Design, implementation and Evaluation of SMART : A Scheduler for Multimedia Application," Proceedings of 16 th ACM Symposium on Operrating System Principles, St Malo,France,October
[5]A K, Mok, Deji Chen(1997), "A Multiframe Model for Real-Time Task", IEEE Transactions on Software Engineering, Vol. 23. NO. 10
[6]김영석(1999), " 멀티미디어와 정보사회", 나남
[7]삼성 SDS 기술사회(2005), "(핵심)정보기술총서 제1권 컴퓨터구조, 네트워크"
[8]유시룡(1997), " MPEG 시스템", 大英社
[9]유헉, "응용 프로그램과 상호 협조하는 멀티미디어 스케줄링"
[10]인천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네트워크 연구실(2005), "OPNET 9.1, Computer Networks- A Systems Approach 3rd Ed, Lab Manua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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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9페이지
  • 등록일2009.06.21
  • 저작시기2007.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425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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