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마파크 국내외 사례및 발전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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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테마파크 국내외 사례및 발전방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테마파크란??

2. 국내․외 테마파크의 사례
1) 한국의 테마파크
2) 미국의 테마파크

3. 테마파크의 문제점

4. 발전방안

5. 나아가야 할 방안

▣ 참고문헌

본문내용

테마파크는 장치산업으로 분류되는데 이것은 테마파크 건설에 소요되는 자금의 투자가 많이 들고 이외에 전자, 기계설비 등 관련산업의 통합성이 필요하다. 현재 우리나라 경우에는 테마파크의 개장년도 기준의 투자액을 살펴보면, 최저 450억원에서 최고 1,300억원이 투자 되었다고 한다.
2) 상권의 지역성에 한계
테마파크는 일반적으로 광역산업이라기보다는 지역산업이다. 이러한 점의 근거는 테마파크 방문객중 70~80%가 자동차로 2~3시간 내에 도달할 수 있는 추제공원 주변지역에 거주하는 사람들임에서 알 수 있다. 동경 디즈니랜드의 경우 60%이상이 관동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 기본개념(concept)과 다양한 주제
기본개념이 명확하고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는 운영시스템을 지닌 미국의 테마파크산업은 방문객기준으로 하면, 세계 테마파크 시장의 73%를 점유하고 있다. 이러한 높은 시장점유율을 유지하고 있는 배경에는 오락을 지향하는 미국민의 오락지향성을 전제로 헐리우드를 중심으로 한 영화산업,디자인,음악,연출,조명,의상 등 테마파크에 요구되는 많은 분야에 영화산업이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기 때문이다.
영화산업의 기반도 약하고, 오락을 상품으로 연결하여 산업화하는데 기술과 전문인력이 부족한 우리나라 주제공원업계는 기본개념과 다양한 주제개발이 부족하여 주로 입지선행형 개발을 하고 있다. 현재 엑스포 과학공원, 용인민속촌 등 일부지역을 제외하고는 테마성이 부족하고, 테마파크의 운영에 있어서도 관련테마와 일관성을 유지하고 있지 않을 정도로 기본개념이 매우 불명확하다.
4. 발전방안
1) 테마파크개발의 필요성
투자자본, 지역상권의 한계, 지원 산업의 취약 등으로 기본개념과 다양한 주제가 부족한 우리나라 테마파크산업은 대외적으로는 시장개방에 대응하기 위함이고, 대내적으로는 지자제 실시에 따른 환경변화와 점차 증가하는 여가수요와 형태변화에 부응하기 위해서이다.
2) 개 발 방 향
(1) 기본개념을 먼저 개발하고 입지개발을 시도할 것인가와 입지선행개발을 한 뒤 기본개 념을 접목할 것인가이다.
(2) 우리나라 인구규모를 고려해 볼 때 연간 1천만명 이상의 방문객을 유지할수 있는 대규 모 테마파크를 개발한다는 것보다는 연간 3~4백만명의 방문객을 유지할 수 있는 중대 형규모의 테마파크를 개발하여 광역도시를 중심으로 지리적 다각화를 추진하여야 할 것 이다. 지리적 다각화는 위험분산 이상의 의미를 지니는 지역주민과의 공존,공생의 문제 가 있고, 테마파크경영자의 입장에서는 지역적인 상권의 한계에 대응할 수 있는 규모경 제를 실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새로운 시설을 개발할 경우 재방문자입장률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수용의 불확실성에 대한 위험을 감소할 수 있다.
(3) 상호연계성이 있는 경영의 요점으로서 수요의 불확실성에 대한 위험이 높은 테마파크 사업의 특성상 성장으로 연결되기 위해서는 복합화 추진이 불가피하다는 점을 강조한 다. 복합화는 테마파크사업에 직간접적으로 시너지 효과를 줄 수 있는 호텔, 스포츠시 설, 유통시설 등의 입지공유가 필요한 서비스분야에서 판촉에 기여할 수 있는 영화, 캐 릭터산업, 출판사업 등의 상품 비즈니스까지 전개할 수 있다.
(4) 여러 가지 입지여건 중 제일 중요하게 고려하는 점은 배후시장여건이다. 영국의 관광 청에서는 배후시장여건을 자동차로는 2시간 이내에 약 1,200만명의 인구가 밀집한 지 역이거나, 유명관광지를 중심으로 1시간 이내의 거리에 위치하며, 5백만명 이상의 인구 가 2시간 이내의 거리에 거주해야 한다고 하였다. 이와 같이 테마파크는 주변지역주민 을 주요방문객으로 하는 지역산업이다.
5. 나아가야 할 방안
1) 지역발전을 도모하는 기반산업
입지는 대부분 수요발생규모가 큰 대도시나 유명관광지 등을 중심으로 위치해야 하고, 지역특성과 방문객을 중심으로 한 테마개념하의 놀이시설과 각종 부대시설 등으로 구성하여야 한다.
일본의 하우스 텐 보스라는 테마파크는 지역경제에 막대한 경제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 식음료에 필요한 원재료 조달, 지역특산물 판매 등에 직,간접적으로 관련된 산업과 이로 인한 직,간접의 고용효과, 재정수입 등으로 엄청난 경제적 파급효과를 발생시켰다. 이외에도 사회적으로는 지역이미지 개선과 교통문제 해소를 위한 도로, 상하수도 등 기반시설에 대한 집중투자로 지역민의 생활환경이 개선되어지기 때문이다.
2) 대형화 추구
대규모 자본과 부지가 요구되는 자본집약적 산업이다. 전세계의 주제공원시장의 약 70%를 차지하고 있는 미국의 예를 보면, 대부분 테마파크를 개발,운영하고 있는 업체는 대기업이다. 이들 기업은 특정한 주제구성을 위한 거대한 자본과 고도기술, 전문화된 인적 자원 등이 필요할 뿐만 아니라 개발공정기간도 상당히 오래 소요되고, 자본회전율도 타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장기화 되는 취약점이 있다.
3) 테마의 다양화
단순히 보고, 즐기고, 쉽게 참여할 수 있는 놀이시설은 시간이 흐를수록 관광객의 흥미를 반감시키기고 있다. 따라서 개성화, 동적화 등과 더불어 사회문화 측면의 교육적 효과가 큰 프로그램 등이 많이 연구개발 될 전망이다.
4) 가족단위중심의 테마파크
경제성장과 과학기술발달로 의료기술이 발달함으로써 사회는 점차 고령화시대로 진입되고 있으므로 노인의 사회참여가 높아 가고 있다.
테마파크를 방문하는 연령층들은 주로 어린이를 중심으로 한 가족형태인데 이러한 경향이 앞으로는 좀 더 연령측면에서 확대될 것으로서 전반적으로 어린이와 성인 노인들의 비율분포가 거의 고리게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 참고문헌
1. 문화 & 시장정비사업
2. 월간 도시문제
3. 호스피텔리티인더스트리[이호인외]
4. 관광사업론(Tourism business)
[이봉석외7명/대왕사/1998]
5. 관광사업론[김재영/형설출판사]
6. AB-ROAD/(주)로드에비씨미디어
[2003년5월호]
7. http://www.everland.com
8. http://search.intizen.com
9. http://www.knto.or.kr
10. http://www.traveltimes.co.kr
11. http://www.koresor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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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6.22
  • 저작시기2009.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427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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