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칸트 의무론
2.칸트 의무론 특징
3. 선의지와 도덕법칙
4. 자율과 의무 정언명법
5. 보편화가능성과 인간존엄성
2.칸트 의무론 특징
3. 선의지와 도덕법칙
4. 자율과 의무 정언명법
5. 보편화가능성과 인간존엄성
본문내용
로 ‘순수이성의 사실’이자 서양 근대 문명의 이념이라 해야 좋을 것이다.
칸트는 이른바 ‘보편화 가능성 정식’이라 불리는 제1정식과 ‘인격주의 정식’이라 불리는 제 2정식이 사실상 같은 것이라고 말한 바 있는데, 이는 그의 보편주의 이념이 인간 존엄성의 이념과 통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모든 인간을 동등하게 대우한다는 것은 개인의 입장에서 볼 때 각자가 다른 사람을 자기와 같은 가치를 지닌 존재로 대한다는 것을 뜻한다. 그런데 개개인은 자기 자신을 가장 귀한 존재로 여긴다. 그러므로 다른 사람을 자기와 동등한 존재로 대우한다는 것은 곧 모든 인간을 존귀한 존재로 대우한다는 것과 같은 의미가 된다. 모든 인간이 절대적 가치를 가진 인격체로서 결코 단지 수단이 아니라 목적으로 대우받아야 한다고 할 때, 목적적 존재 상호간의 관계를 규정하는 도덕이란 결국 모두의 입장을 동등하게 취급하는 원리에 기초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결론이 나오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모든 사람에게 동일한 도덕원리를 적용한다는 것은 곧 그들 각자를 목적으로서 대우한다는 것이고 각자를 목적으로서 대우한다는 것은 곧 모든 사람에게 동일한 도덕 원리를 적용한다는 것과 같은 의미가 되는 것이다.
칸트는 이른바 ‘보편화 가능성 정식’이라 불리는 제1정식과 ‘인격주의 정식’이라 불리는 제 2정식이 사실상 같은 것이라고 말한 바 있는데, 이는 그의 보편주의 이념이 인간 존엄성의 이념과 통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모든 인간을 동등하게 대우한다는 것은 개인의 입장에서 볼 때 각자가 다른 사람을 자기와 같은 가치를 지닌 존재로 대한다는 것을 뜻한다. 그런데 개개인은 자기 자신을 가장 귀한 존재로 여긴다. 그러므로 다른 사람을 자기와 동등한 존재로 대우한다는 것은 곧 모든 인간을 존귀한 존재로 대우한다는 것과 같은 의미가 된다. 모든 인간이 절대적 가치를 가진 인격체로서 결코 단지 수단이 아니라 목적으로 대우받아야 한다고 할 때, 목적적 존재 상호간의 관계를 규정하는 도덕이란 결국 모두의 입장을 동등하게 취급하는 원리에 기초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결론이 나오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모든 사람에게 동일한 도덕원리를 적용한다는 것은 곧 그들 각자를 목적으로서 대우한다는 것이고 각자를 목적으로서 대우한다는 것은 곧 모든 사람에게 동일한 도덕 원리를 적용한다는 것과 같은 의미가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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